문장구조 훈련으로 영어학습에 날개를 달아주세요
‘아이가 영어에 많이 노출만 되면 영어를 잘 할 수 있게 되겠지’란 막연한 기대를 하는 학부모들이 적지 않다. 그러나 파주 운정신도시에 위치한 캠브리지 어학원의 신경희 원장은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EFL환경에서는 무조건적인 영어 노출보다는 문장의 패턴을 익히는 ‘문장구조 훈련’을 통한 영어 노출이 언어 습득에 훨씬 효과적”이라고 한다.
‘문장구조 훈련’이 영어 습득의 지름길
“모국어 습득방식과 외국어 습득방식은 달라야 합니다.”
파주 운정신도시에 최근 문을 연 캠브리지 어학원, 신경희 원장의 말이다. 영어를 전공한 후 오랜 기간 공교육과 사교육의 영어교육 현장에서 학생들을 가르쳐 온 신경희 원장은 그간의 많은 영어학습법에 대해 아쉬움을 느껴왔다. 신 원장에 따르면 “언어학자들이 말하기를 영어를 잘하려면 1만 시간의 영어 노출이 필요하다”고 한다. 영어공부를 하루 평균 1시간씩 한다고 가정하면 27여 년이 걸리는 것이다. 우리의 학습 환경에서 무조건적인 영어 노출만으로는 영어를 제대로 익히기 쉽지 않다는 것.
그렇다면 어떠한 방식으로 외국어를 익혀야할까? 신 원장은 모국어 환경이 아닌 EFL환경에서는 ‘문장구조 훈련’이 언어습득에 탁월한 효과를 가져다준다고 했다. 문장구조를 잡으면 영어를 익히는 임계시간을 훨씬 앞당길 수 있다는 것. 이와 같은 이유로 캠브리지 어학원에서는 ‘비욘드 프로그램’과 이미 검증된 다양한 프로그램의 효과적인 조합으로 학습효과를 높이는데 집중한다.
비욘드 프로그램은 문장의 패턴을 익히는 강력한 문장구조 훈련을 담고 있다. 이곳에서는 초등부에 적용해 수업을 한다. 비욘드 프로그램의 교재를 보면 의문사, 시제, 대명사 등 한 권의 책마다 하나의 주제를 두고 주제에 따른 문장 패턴을 반복적으로 익히고 체화할 수 있도록 내용이 구성돼 있다. 의문사 하나를 두고도 문장으로 1600여개의 문항을 제시함으로써 반복적으로 말하고 쓰고 익히는 과정을 거친다.
이러한 방식으로 문장구조의 체계를 잡은 학생들의 경우 토익브릿지 150점 이상의 점수대를 휩쓰는 등 주목할 만한 성과를 보이는 경우를 볼 수 있다고 했다. 비욘드 프로그램은 콘텐츠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다양한 언론매체에서 영어교육부문 각종 상을 수상한 바 있다.
파닉스 2개월 완성 과정
영어로 탄탄한 배경지식 쌓는 읽기 수업 등
캠브리지 어학원에서는 초·중등 학생들을 위해 알차고 실속 있는 수업을 마련하고 있다. 초등부는 파닉스 수업부터 있다. 파닉스 과정은 2개월 완성을 목표로 수업한다. 아이들이 흥미로워할 다양한 교구활용 수업도 병행해 파닉스를 쉽고 재미있게 익힐 수 있다.
영어를 읽을 수 있는 정도가 되면 비욘드 교재를 중심으로 문장구조 훈련을 강화한 수업을 진행한다. 교재와 연계된 온라인 수업도 병행해 교재로 배운 내용을 온라인에서 반복적으로 재미있게 익힐 수 있다. 또한 단어, 문법, 리스닝의 3대 인증제를 도입해 담당 강사가 깨알같이 꼼꼼한 관리 지도에 나선다.
초등부 상위반 학생들에 대해서는 일상 회화 수준을 넘어서는 수준 높은 영어실력을 갖추는 데 주력한다. 영어만 잘 하는 인재가 아닌, 탄탄한 지식을 기반으로 영어도 잘하는 인재가 되도록 이끌기 위해서다. 반기문 UN사무총장처럼 사회에 영향력을 끼치는 리더는 지식을 기반으로 수준 높은 영어를 구사한다는 것. 이곳에서는 읽기 과정에서 자체적인 툴을 활용해 주제에 관한 다방면의 배경지식을 쌓는 수업을 마련하고, 또 문장과 문단 단위의 스키밍 훈련 등을 통해 상위 5%이내의 영어실력을 갖추도록 돕는다.
중등 3년 동안 고3 수준 이상의 영어실력 완성 목표
향후 수능에서 영어시험의 변화가 예정되어 있지만 “실력을 갖춘 학생만이 제도변화에 불안해하지 않고 지혜롭게 활용할 수 있다”는 신념하에 신원장은 중등부는 중학 3년 동안 고3 수준의 영어실력을 완성하는 것을 목표로 지도한다. 특히 시험에서 서술형 문항의 비중이 높아짐에 따라 실수를 허용하지 않는 완벽한 실력을 갖출 수 있도록 영역별 세심한 지도에 나선다. 단어, 문법 리스닝의 3대 인증제의 운영은 물론, 다양한 프로그램을 활용한 강도 높은 문단중심의 리딩/리스닝 훈련에 중점을 두고 수업을 운영한다. 또한 학생 개개인에 따라서 필요할 경우에는 텝스 과정도 진행한다. 내신 기간에는 학교별 클래스를 묶어 시험에 대비한다.
위치: 파주시 와동동 1301-1 센타프라자 4층
문의: 031-948-0546
김수정 리포터 whonice@naver.com
tip “새 학기, 캠브리지 어학원과 함께 ‘문장구조’를 익히세요”
운정신도시에 문을 연 초·중등 영어전문학원, 캠브리지 어학원은 문장의 패턴을 반복적으로 익히는 강도 높은 문장구조 훈련을 진행한다. 또 영어를 처음 접하는 어린이들을 위해서는 2개월만에 파닉스를 완성하는 파닉스 과정도 운영한다. 다양한 교구 수업을 병행해 재미있게 파닉스를 익힐 수 있다. 오픈기념으로 한시적 파닉스 2개 반에 한정하여 파격적인 수강료 할인 이벤트를 실시한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