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행복한가?
부러울 것이 없고 만족할 때 우리는 행복이란 말을 쓰게 된다. 행복은 어디에서 오는 것일까? 진정한 행복은 사랑하는 마음속에서 나온다. 사랑은 혼자 지니고 있으면 가치가 없다. 남에게 줄 때 아름다운 꽃이 만발하고 열매가 맺어 모두에게 돌아가 향기 나는 세상을 만든다. 함께 사는 인생을 모르는 사람과 남에게 사랑을 주지 못하는 사람은 결코 자신도 행복해질 수 없다.
행복의 특징은 거의 돈이 들어가지 않아 긍정적 생각과 성품에서도 나타난다. 사랑하는 사람을 만나 행복하고, 함께 식사를 할 수 있어 행복하고, 오랜만에 절친한 친구 얼굴을 보게 되어 행복하다. 한마디로 행복은 공감본능, 관계본능 등 사회성이 함께 하는 환경 친화적인 삶과 인간의 본능을 충족시켜줄 때 나타나게 된다.
인간은 태어나는 것인가, 만들어 지는 것인가?
자연과 인간이 살아가는 모든 것에는 질서가 있다.
행복도 질서와 균형 있는 삶 속에서 나오게 된다.
감당할 수 있는 능력이 있을 때 멋진 세상이 열리게 되고, 행복한 순간이 될 수 있다. 가진 돈을 감당하지 못할 때, 가진 권력을 감당하지 못할 때, 감정에 지배당할 때 우리는 불행한 사람이 될 수밖에 없다.
우리는 행복에 대해 좀 더 많은 것, 높은 것, 큰 것 등 무조건적으로 잡기만을 원했다. 자신에게 부족한 것이 잡아서 채워지기만 하면 행복해 질 것이라고 생각해 온 것이다. 과연 잡은 것 때문에 진정 행복하였는지 생각해 보라. 잡는 것에 가치를 두는 사람은 잡아서는 결코 행복하지 않다. 왜냐하면 또 다른 것을 잡고 싶기 때문이다. 잡은 것만큼 비우고 놓을 수 있는 균형 있는 마음을 지녀보라. 진정한 행복감을 맛볼 수 있을 것이다.
행복해 질 수 있는 시간은 바로 지금 이 순간이다.
행복은 사람의 지위나 재산, 권력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다. 선물을 주는 정신으로 나눌수록 아름답다. 세상에 존재하는 것만으로 우리는 행복하다. 진정으로 행복 하고 싶은가? 그러면 지금 만나고 있는 사람을 행복하게 해주라. 돈으로 살 수도 없고, 빌릴 수도 없는 행복한 세상이 여러분과 함께 할 것이다.
데일카네기코스 /인문학 아카데미 프라임과정
프로그램문의 : 042-488-3597 www.ctci.co.kr
박영찬 원장
데일카네기코리아
카네기연구소(대전/충청)
KAIST 인성리더십교수
한국형리더십아카데미 대표(태극원리 DACL)
박영찬인문성장연구소
산업카운슬러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