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이 문턱이라고는 하지만 아직도 추운 날씨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추운 날만 되면 코가 심하게 막히는 분들이 있습니다. 심하면 코가 막혀서 잠도 잘 못 이루고 항상 몸이 피곤하고 졸리게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평소 비염이 있는 분들이 이러한 코 막힘 증세가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비염은 코 안에 발생하는 염증인데, 코 안에 발생한 염증으로 인해 코 안의 살이 부어오르고 그 결과 코의 빈 공간을 부어오른 살이 막아버려서 코로 숨쉬기 어려워지고 코가 막히는 것입니다.
비염이 있는 경우에는 특히 차가운 기운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의학적으로는 폐와 코는 차가운 기운에 쉽게 약해지고 자극을 받는다고 보고 있는데 실제 비염에도 이러한 경향이 잘 나타납니다. 콧물빼기 달인은 그래서 날이 추워지면 비염이 심해지고 코 막힘도 심해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코 막힘 증세 이외에도 콧물 재채기 두통 등의 증세도 같이 심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차갑고 건조한 공기는 더 안 좋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추운 겨울의 코 막힘 현상을 어떻게 극복을 해야 할까요? 콧물빼기 달인과 함께 알아봅시다.
첫째로는 날이 춥고 안 좋은 것에 대해서 최대한 몸을 보호해야 합니다. 추운 날 옷을 얇게 입어서 몸을 추위에 많이 노출시켜서는 안 됩니다.
둘째 차가운 음식을 많이 먹는 것도 안 좋습니다. 차가운 음식을 먹으면 몸 내부까지 차가와져서 더 비염 증상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셋째로는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서 일찍 자고 적절한 영양을 섭취하고 적절한 운동을 같이 해주어야 합니다. 면역력이 강해지면 추위를 좀 더 잘 견딜 수 있게 됩니다.
넷째로는 실내 습도 온도관리에 신경을 많이 써야 합니다. 실내 온도는 22-24도 정도를 유지하도록 하고 습도는 50%정도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습기와 공기청정기를 활용해서 공기의 습도 및 먼지를 조절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콧물빼기 달인의 제안처럼 잘 관리를 하면 겨울 코 막힘을 줄일 수 있습니다.
글 : 코비한의원 송파점 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