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조무사 자격시험을 앞둔 즈음, 졸업생 두어 명이 떡을 한가득 해서 학원을 찾아왔다. 선배들이 정성스레 마련한 떡을 먹으며, 위로와 격려를 받았던 작년 이맘때의 자신의 모습이 떠올랐다면서 말이다. 누가 뭐랄 것도 없이 대물림되는 두터운 사랑과 정성은 학원의 분위기와도 무관하지 않은 법, 5% 미만의 중도 포기율, 95% 이상의 취업률로 말하는 영통경기간호학원의 위상을 문정혜 원장을 통해 들어봤다.
▣ 교육과정을 수료하면 나이불문하고, 정말 취업이 가능한가
내과, 외과, 한의원 등의 개인병원, 종합병원, 요양병원, 산후조리원과 같은 의료기관, 보건소, 사회복지시설, 교육기관 등 다양한 분야로의 취업이 가능하다는 것이 간호조무사의 매력이다. 특히 산후조리원이나 요양병원은 40대 후반~50대 간호조무사를 필요로 하는 경우가 많다. 1960년대 간호인력 부족현상으로 인해 국가에서 대체인력으로 신설한 간호조무사는 현재 각처에서 간호보조업무, 진료보조업무를 충실히 수행해가고 있고, 향후 좀 더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간호 대체인력으로 개편될 가능성이 높다. 간호조무사의 전망을 더욱 밝게 보는 이유 중의 하나다.
▣ 취업률이 95%이상이라는데, 취업 후 잘 맞지 않아 이직하는 경우는 없나
영통경기간호학원의 이직율은 10% 미만, 교육생의 취업만족도도 높은 편이다. 오랫동안 간호학원을 운영하다 보니, 관내 주요병원과의 유대관계가 잘 형성돼있다. 취업병원, 실습병원 등에 수시로 방문해 교육생의 고충을 청취하고, 해당기관 책임자들과의 면담을 통해서 문제해결을 위해 노력한다. 그리고 전문취업상담사를 통해 교육생의 성향에 맞춘 취업기관을 매칭해주는 것도 이직율이 낮은 이유 중의 하나다. 영통경기간호학원 출신 간호조무사를 선호하는 취업기관들도 많다. 그만큼 믿고 채용한다는 것이다.
▣ 국비지원은 어떻게 받을 수 있나
국비지원과정이 개설된 학원에서만 국비지원을 받을 수 있다. 영통경기간호학원은 국비지원과정으로 주간반은 취업성공패키지1,2와 내일배움카드제, 야간반은 근로자직업능력개발훈련(근로자카드)을 운영한다. 최대 300만원부터 200만원까지 지원되고, 취업성공패키지1의 경우 취업성공수당 100만원을 추가 지급해준다. 교육 중에는 교통비와 식비가 최대 40만원까지 지원된다. 자신이 어떤 국비지원을 받을 수 있는지를 사전에 상담한 후, 카드발급을 진행하는 것이 좋다.
▣ 교육생이 끝까지 훈련을 잘 마칠 수 있도록 어떻게 돕고 있나
주간, 야간반별로 전담선생님과 전담행정선생님을 배치, 수시상담 및 관리가 이뤄진다. 1년의 시간을 거치면서 교육생의 삶에도 여러 가지 어려움이 생기기 마련이고, 이럴 때 그런 순간을 함께 아파하고, 다독여가면서 해결해간다. 성적부진 학생은 특별히 관리도 한다. 야간반의 경우엔 생계를 위해 아르바이트도 바로바로 연결해준다. 전문취업상담사를 통해 더 빠른 취업지원과 더 정확한 취업매칭이 이뤄지고 있다고 자부한다. 인성교육을 위해 현직 간호사들을 초빙, 생생한 현장이야기를 전달하고, 간호조무사로서의 사명감을 더욱 고취한다.
▣ 영통경기간호학원을 간략하게 소개한다면
기본원칙에 충실한 교육을 구현한다. 요즘 메르스 사태를 보면서 정말 더욱 잘 가르치고 훈련시켜야 한다는 책임감이 커졌다. 철저한 출결과 베테랑 전문 강사의 이론교육 및 실습교육시간 준수, 사후관리전반까지 책임지는 훈련생관리시스템 운영 등이 영통경기간호학원의 강점이다.
오세중 리포터 sejoong71@hanmail.net
▶영통경기간호학원 입학설명회
일시_ 7월16일(목) 오후4시
장소_ 영통경기간호학원(영통구 봉영로1587 다모아프라자 7층)
사전예약 및 문의_ 031-258-6624
※참가자에게는 맥도날드 햄버거세트를 증정한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