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의 중요성이 날로 높아지자, 초등 저학년부터 수학에 투자되는 시간이나 비용은 만만치 않다. 하지만 열심히 준비를 해왔음에도 불구하고 학년이 올라갈수록 ‘수포자’는 늘어만 가고 있다. 영통 몰입수학학원 우창봉 원장은 강조한다. “기본 개념을 탄탄하게 하지 않은 채 문제풀이만을 강요한 과오가 빚은 결과”라는 것. 우 원장이 제시하는 몰입수학의 중요성을 들어봤다.
Q. 개념을 탄탄히 하는 몰입수학의 원리는 무엇인가?
몰입이란 하나의 대상에 빠져있는 상태. 수학은 몰입을 통해서 재미를 느껴야만 실력 향상을 가져올 수 있다. 기본·심화반으로 나누거나 선행을 강조하면서 많은 문제를 풀리는 수업으로는 불가능하다. 고학년이 될수록 수포자의 길로 들어설 가능성만 늘어나는 것이다. 단순한 개념 암기가 아닌, 완벽한 학습으로 개념을 증명하고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그래야 생각하는 능력이 생겨나고 어떤 문제 앞에서도 당황하지 않고 풀어나갈 수 있다. 결국 사고력 싸움인데, 사고력을 키우는 기초는 바로 ‘개념’이고 이는 몰입수학의 원리다.
Q. 수학실력 완성을 위한 개념 몰입 6개월 과정을 설명하자면.
현 교육과정의 수능은 문제를 분석하고 사고해야 되는 시험이다. 교과과정에서 출제되도록 한 수리논술에서는 개념의 중요성은 더욱 커진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교과서를 잘 보지 않는데, 교과서만큼 개념을 잘 설명한 것은 없다. 개념 몰입 6개월 과정은 초1~고1까지의 교과서의 107개의 모든 개념을 증명하고 설명할 수 있게 만든다. 수학 실력에 상관없이 6개월을 개념에만 몰입해 증명하고 설명할 수 있도록 한다면 엄청난 변화가 일어날 것이다. 단순히 안다는 것을 넘어서, 증명과 설명을 통해서 확인까지 하게 된다.
Q. 개념 몰입 6개월 이후의 커리큘럼은 어떻게 되나?
개념 몰입 6개월이 지나면 2단계 문제풀이 몰입에 돌입한다. 단순히 문제를 많이 푼다고 성적이 오르지는 않는다. 문제풀이의 핵심은 개념과 독해력이다. 독해능력은 사고를 통해서 만들어진다. 학생들끼리 생각을 공유하고 같이 이해하고 설명해나가면서 사고력을 신장시킨다. 몰입수학의 최종 목표는 어떤 문제가 나와도 자유자재로 풀 수 있게 만드는 것이다.
Q. 6개월 몰입반으로 효과를 볼 수 있는 학년은?
가장 높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대상은 진로탐색을 위한 자유학기제가 시작되는 중1이다. 자유학기제 6개월 동안 개념을 확립하고 수학의 기틀을 잡는 기회로 삼을 수 있다. 예비고 1이 역시 중요하다. 일반고를 지원할 학생들은 중3 2학기부터 겨울방학까지 6개월간 몰입과정을 학습한다면 수학을 보는 눈과 사고력이 달라져 수포자는 남의 이야기가 될 것이다. 특히 이과를 준비한다면 정말 진가를 발휘할 수 있다. 또 다른 학년은 수학 실력 향상을 위한 마지막 기회가 될 수 있는 고1이다. 수학을 어디서부터 시작할 지 막막하고, 중학교 때 기초를 쌓지 못했더라도 다시 도전하고 싶다면 몰입수학에서라면 충분히 가능하다.
Q. 몰입수학 영통 개원이 주목받고 있다. 앞으로의 계획을 말하자면.
단순히 수학만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수학이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는 것을 알려 주고 싶다. 매년 명문대에 다수의 수험생을 진학시켜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성적 관리뿐만 아니라 입시지도까지 할 것이다. 영통의 진학사정을 살펴보니 너무 수시에만 올인하고 있는데, 위험한 전략이다. 수능을 기반으로 해 수시에서도 좋은 입시결과를 얻을 수 있는 새로운 길을 제시해주고 싶다. 특히 어머니들과 소통의 창구가 되기를 원한다. 학원 등록과 무관하게 학생진로, 지도방법, 고민 등에 대해 상담 받을 수 있다.
위치 영통구 영통동 958-1 드림피아빌딩 5층
문의 031-206-8879
권성미 리포터 kwons0212@naver.com
Tip 개념 몰입수학, 여름방학을 잡아라!
중1·중3·고1 대상의 개념 몰입반을 7월 개강한다. 여름방학을 맞아 주 5일 몰입반도 개강할 예정. 개념 몰입반의 6개월 과정이 개강되면 중간에는 수강생을 받지 않는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