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촉성 피부염이라고 들어본 적은 많으나 정확한 의미를 모르는 분들이 많습니다. 접촉성 피부염의 가장 대표적인 것이 화장품으로 인한 알레르기 피부염입니다. 말 그대로 접촉성 피부염은 외부물질과의 접촉에 의하여 발생하는 피부염을 말합니다. 증상은 대부분 습진의 양상으로 가려움증을 동반한 홍반성 병변을 보이며 드물게 구진이나 물집, 자색반 등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접촉성 피부염의 원인과 치료방법
접촉성 피부염은 외부 물질과의 피부 접촉에 의해 생기는 피부질환이며 크게 원발성 자극 피부염과 알레르기성 접촉 피부염으로 나뉩니다. 원발성 자극피부염은 거의 모든 사람에게서 일정한 자극으로 생기는 접촉성 피부염으로 자극의 강도나 강하면 화상이나 급성 피부염의 형태로 나타나고, 자극물질과의 지속적인 접촉은 만성 습진 형태를 띠기도 합니다. 비누나 세제, 알칼리와 산 등 다양한 원인 물질에 의해 발생합니다. 알레르기성 접촉 피부염은 자극 물질이 정상인에게는 발병하지 않으나 알레르기 체질인 사람이 접촉하여 발생하는 경우로 식물이나 금속, 화장품, 방부제, 고무, 합성수지, 약제 등 다양한 원인 물질이 있습니다.
접촉성 피부염의 치료 중 가장 우선시 해야할 것은 원인 물질을 확인하여 재접촉을 피하는 것입니다. 접촉성 피부염이 발병하여 증상이 나타난 뒤에는 이미 신체내 면역기능이 약화되어 성공적으로 항원을 제거하지 못하는 상태입니다. 접촉성 피부염은 반드시 면역체계를 바로잡아 몸이 이겨내도록 치료가 이뤄져야 재발 방지가 가능하며,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경우에는 스테로이드 제제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늘마음 한의원에서는 한약복용과 심부 온열 주열요법을 통해 인체의 해독능력과 면역력을 강화시키며 생식, 유산균의 복용과 여러 가지 외치 및 광선 치료와 식생활을 비롯한 생활 관리를 통해 독소를 차단시키는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특정 제품 사용 후 접촉성 피부염이 발생하였다면 그 제품 안의 성분에 의해 증상이 나타난 것으로 볼 수 있어 다시 그 제품을 사용할 시 같은 증상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이전에 접촉성 피부염을 일으킨 제품은 되도록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하늘마음한의원 일산점
원장 정혜미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