캘리포니아 소노마(Sonoma) 지역은 1812년 러시아 이민자들이 포트 로스(Fort Ross)에 처음 포도나무를 심고 세인트 헬레나(St. Helena)산에 그들의 공주 이름을 붙였다. 이후 멕시코에 정착한 스페인 신부들은 캘리포니아에 포교를 위하여 수도원을 건립하는데 이들 중 1823년 호세 알티메라(Jose Altimera) 신부가 프란체스카 수도원에 포도나무를 심으며 소노마 지역에 와인 생산 기반을 조성한다. 소노마 지역의 와인산업 발전에 기여한 또 한 사람은 캘리포니아 와인의 아버지로 불리는 아고스톤 하라치 경(Count Agoston Haraszthy)이다. 그는 1857년 기존의 포도원을 인수하여 소노마 지역에 부에나 비스타(Buena Vista) 포도원을 설립했다. 현재 180개의 와인 양조장과 1만9800헥타르 포도밭을 가지고 있는 소노마(Sonoma)는 프랑스, 영국, 일본, 스페인, 독일 등 다국적 와인제조회사들이 활동하고 있다.
해안 가까이에 형성된 포도원에서 내륙으로 이어지는 소노마의 와인생산지는 러시아 강(Russian River) 북쪽에서 남동쪽의 나파(Napa) 계곡과 경계를 이루는 방대한 와인 생산지역이다.
태평양에서 시작하여 러시아 강을 따라 형성되는 기후특성과 샌프란시스코 만과 내륙에서 시작하여 소노마 계곡으로 올라가며 기온을 낮춰주는 안개도 포도 맛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 이러한 기후는 포도의 숙성기간을 길게 해주면서 더욱 다양한 향과 맛을 알맹이에 축척하여 좋은 와인 양조를 위한 원료가 되어준다.
알렉산더 벨리(Alexander Valley) : 강에 의하여 형성된 비옥한 충적토로 이루어진 이 지역은 1984년 AVA로 정식 인적을 받았다. 긴 언덕에 형성된 포도재배지는 동서 경사면을 주로 이용하며 늦은 시기에 수확하는 샤르도네, 게뷔르츠트라미너(Gewurztraminer), 리슬링(Riesling)과 레드와인 품종으로는 카베르네 소비뇽, 소비뇽 품종 등이 주로 재배된다.
소노마 계곡(Sonoma Valley) : 샌 파블로 (San Pablo) 만에서 산타 로사(Santa Rosa) 평야까지 북서로 초승달 모양으로 형성된 포도재배지역이며 마찬가지로 초승달 모양을 하고 있는 동쪽의 나파(Napa) 계곡과 나란히 있다. 이곳 계곡의 평지에서는 카베르네 소비뇽(Cabernet Sauvignon), 메를로(Merlot), 소비뇽(Sauvignon)이 재배되며 경사지 상단부에는 진판델(Zinfandel)이 주로 재배된다.
문의 : 042-531-0952
왕도열 원장
에꼴뒤뱅 대전와인스쿨 원장
배재대학교 호텔·컨벤션학과 겸임교수
한국소믈리에학회 이사
한국소믈리에협회 대전지부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