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리는 크게 들리는데 무슨 말인지 모르겠어요?
자신의 귀에 맞는 보청기를 선택하지 않았거나 적절한 보청기 소리조절을 받지 못했을 때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보청기는 전문청능사에 의해 정확한 청력검사를 통하여 내 귀에 맞는 보청기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최소 1~3개월의 적응기간 동안 정확한 보청기 조절을 받아야 무슨 말인지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보청기 착용시기를 놓치면 아무리 비싼 보청기를 착용하더라도 소리만 들리지 무슨 말인지 알아들을 수 없게 됩니다. 이는 달팽이관 안의 모세포가 많이 손상되어 나타나는 현상으로 귀가 잘 안들리기 시작했을 때 빨리 보청기를 착용하여야 이런 현상을 지연시킬 수 있습니다.
보청기를 자신의 귀에 맞게 조절하는 피팅과정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보청기는 외이나 중이에 이상이 생겨서 청력이 나빠지는 전음성난청과 노화나 소음 속에서 생활하는 분들이 겪는 감각신경성난청의 보청기 선정과정 및 피팅과정은 분명히 다릅니다. 또한 귀에 염증이 심하거나 손이 불편하신 분, 귀 모양이 기형이신분 등 모두를 다 확인해 그에 맞는 보청기를 선택하여야 합니다. 주로 조용한 곳에 계시는 분과 시끄러운 환경에 계신분, 직업에 따른 환경이 다르므로 보청기 선택에 영향을 미칩니다. 이는 전문적인 교육을 받고 일정한 자격을 갖춘 사람들에 의해서만 가능하므로 보청기 구매시 반드시 확인해야할 부분입니다. 단순히 가격 할인만으로 보청기를 선택하셨을 때는 개개인에 맞는 보청기를 착용하지 못할 가능성이 큽니다. 보청기의 평균수명인 5년 동안 귀가 더나빠졌을 때까지 판단하여 조절가능한 보청기를 선택해야함에도 그렇지 못하신 분들이 많고 결국 보청기를 2~3년 만에 또다시 구매해야하는 경우도 생기게 됩니다.
귀가 많이 나빠져서 보청기를 착용해도 알아듣는 게 힘드신 분들은 청능치료도 함께 받으셔야 합니다. 청능치료는 보청기 적합뿐만 아니라 음소, 음절, 단어, 문장을 구분할 수 있게 지속적인 훈련을 하는 것으로 학생들뿐만 아니라 연세가 많이 드신 분들도 효과가 뛰어나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독일지멘스보청기 송파센터는 강동, 송파지역에서 보청기 센터로는 유일하게 강동교육지원청에서 지정한 특수교육대상자 청능치료기관입니다.
강용구 원장
청각학석사
청능사
독일지멘스보청기
송파센터
02-404-8228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