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3학년이라는 시기는 중학교 뿐 아니라 고등학교 3년을 위해서도 가장 중요한 시기이다. 아마 지금쯤은 받아 든 성적표를 보고 다양한 감회에 젖어 있을 것이다. 중요한 것은 자만하지 말고, 반대로 실망하여 포기하지 말라는 것이다. 중 3의 3번의 시험이 더 남았다. 충분히 도약할 수 있다. 1학기 중간고사 분석을 바탕으로 다가올 기말고사에 대한 전략을 세워보자!
교하중 3
전체적으로 독해의 비중이 약 50% 정도되었고 문제의 유형이 매우 다양하였다. 또한 지문의 내용을 정확히 이해하고 추론 할 수 있어야 해결이 가능한 경우도 많았다. 회화는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는 능력을 요구했으며, 어법은 객관식에서 3문항을 출제했으나 점수의 배점이 높은 서술형에서 각 단원의 어법 내용을 문장 만들기를 통하여 물었다. 어휘 부분은 단어의 암기는 물론 문장 안에서의 용례를 알아야 하며 회화는 대화 안에서의 전체 흐름과 앞뒤 문장의 호응관계를 이해해야 한다. 독해는 많은 부분이 할애되었고 교과서의 구석에서는 물론 예상하지 못한 외부 지문을 물은 것도 있으므로 전체 지문의 철저한 이해가 필수라고 하겠다. 이를 위해서 전체 통문장을 암기하고 각각의 문장 안에 숨어 있는 어법 내용을 파악하고 영작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야하겠다.
두일중 3
두일중은 이번 중간고사에서 전 년도보다 객관식을 3문항 더 출제하였다. 시험의 난이도는 중상 정도로 분석된다. 교과 과정을 성실히 이수한 학생이라면 어렵지 않게 풀 수 있는 수준으로 생각된다. 물론 다소 학생들에게는 까다로울 수 있는 문제도 있었다. 기존에 출제되었던 바와 마찬가지로 독해 비중이 큰 편이었고 본문에 따른 일치, 불일치를 묻는 문제 수가 전 학년도보다 늘었다 대체적으로 보기가 영어로 출제가 되어 난이도가 높게 느껴지고 오답률도 높아졌다. 특히 이번 시험에서는 기존 본문의 단어를 변형한 단어 표현이 나와 학생들에게 체감 난이도가 높게 느껴지는 요소로 작용하였다. 이번 시험에서 유심히 봐야 할 점은 서술형 출제에서 대문항 내 소문항으로 여러 문제로 출제되었고 보통 어법 오류 문제로 더 많은 문제를 풀어야 한다는 부담감이 있었다. 이는 학생들이 가장 실수할 수 있는 문제 유형으로 감점에 대한 요소로 작용하였으나 반면에 기존 3분 보카와 원어민 수업을 바탕으로 출제된 문제는 다소 평이한 편이어서 꼼꼼히 학습이 되었다면 어렵지 않을 문제들로 구성되었다. 모든 시험들이 그렇지만 가장 기본이 되는 본문 암기를 바탕으로 어법에 대한 좀 더 꼼꼼한 학습이 요구된다.
지산중 3
이번 중간고사는 문법만 정리가 잘 되어 있고 꼼꼼하게 읽어가는 학생이면 만점을 받을 학생들이 많을 것으로 생각된다. 서술형 5문제 중에 한 문제 빼고는 서술형이 평이한 편이었다. 서술형 배점이 높지 않아서인지(22점) 쉽게 느껴질 수 있었다. 하지만 spelling 실수는 거의 0점 처리를 해서 득점에 있어 놓치는 경우가 있었다. 어휘는 단순히 영영풀이가 아닌 단어를 완벽하게 모르면 틀릴 수 있는 문제였다. 회화는 대체적으로 쉬운 편이어서 중요한 회화표현만 알고 있으면 풀 수 있었다. 어법 문제가 중3에서 많이 나오질 않았는데 이번에는 8문제나 출제가 되었다. 까다로운 문제는 없었지만 서술형에서 가정법 문장으로 만드는 어형 변화에서 아이들이 많이 혼동해서 틀렸다. 독해는 본문 암기만 잘했으면 쉽게 풀 수 있는 문제들로 구성이 되었고 11문제가 출제 되어서 작년보다 줄었다. 서술형 문제는 아주 쉬웠는데, 특히 단원 별 문법만 숙지했다면 아주 쉬운 문제였다. 어휘 학습이 단순하게 출제되지 않고 단어의 완벽한 암기와 정확하게 읽어가는 연습이 필요로 된다. 회화는 단원 별 중요 회화체 표현암기가 완벽하게 요구된다. 이번 지산중 시험에서 비슷한 단어를 잘못보고 답으로 고른 경우가 있어서 완벽한 암기를 시킬 필요가 있다.
해솔중 3
회화에서는 평이한 문제들이 각 단원의 주요 회화부분들에서 출제가 되었다. 문법에서는 각 단원 별 주요 문법과 학교 프린트에서 나오는 문법이 3대4정도의 비율로 출제가 되었음. 독해는 학교 프린트와 각 단원 내용 파악만 할 수 있었으면 쉽게 다룰 수 있는 문제들로 구성됨. 서술형에서 2문제는 평이한 단순 문법 문제 출제가 되었고, 나머지 3문제는 학교 프린트와 각 단원의 본문을 확실히 이해를 해야만 해결 할 수 있는 형태의 문제들로 구성되었다. 학교 프린트(지문)에서 50% 정도가 출제되고 있기 때문에 먼저 학교에서 제시한 프린트 지문에 대한 꼼꼼한 내용 파악과 지문 암기가 반드시 필요하다. 교과서 외 문법 부분 또한 학교 문법 프린트에서 출제가 많이 되고 있기 때문에 학교프린트 문법은 정확한 이해와 그에 대한 별도의 유사 문제들도 학습이 필요할 것이다.
3학년은 1, 2 학년과는 다르게 아직까지 7차 교육과정 교과서로 공부하고 있다. 학생들 입장에서는 지금 교과서가 쉽지는 않겠지만 8차 교과서보다는 쉬운 게 사실이다. 이번 시험분석을 하면서 느낀 점은 영어 학습의 가장 기본인 “영어에 노출되는 시간을 늘려라”이다. 학생들 모두 시험을 위한 영어가 아닌 학습이 필요하다 생각되고 평소 꾸준한 학습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할 필요성이 있다.
*이번 기고를 끝으로 파주시 2014년 1학기 중간고사 중학교 별 영어시험 출제 경향 분석을 마칩니다. 1학기 기말고사 분석으로 다시 인사드립니다.
문의 031-947-4222
파주아발론어학원
중등부 부원장
왕유미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