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몸의 신경에는 운동신경, 감각신경 그리고 자율신경이 있습니다. 자율신경계는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의 밸런스로 이루어져 있는데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과로, 호르몬의 변화 등으로 교감신경이 흥분하면 불안, 초조, 불면증, 긴장성 두통, 목, 어깨 통증, 만성피로, 소화장애, 강박성 요실금, 질건조증, 성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러한 현상을 자율신경 실조증이라고 합니다. 성상신경절은 우리 몸에서 제일 중요한 교감신경으로 경추부에 위치해 있으며 자율신경계를 관장하는 시상하부라는 뇌와 계속 신호를 주고 받고 있습니다. 시상하부는 우리몸의 자율신경계뿐만 아니라 면역계, 호르몬계를 관장하는 뇌인데 스트레스 등으로 미세한 혈류의 흐름이 감소하면 시상하부의 기능이 떨어져 교감신경이 항진되고 면역기능이 떨어지며 호르몬의 밸런스가 깨져서 여러 질환이 발생하게 됩니다.
면역력이 감소하면 감기, 독감, 대상포진 등 감염질환이 잘 걸리게 됩니다. 최근의 논문들에 의하면 암도 면역력이 떨어져서 발생한다는 보고들이 많습니다. 면역력이 비정상적으로 항진되면 각종 알러지반응에 의한 피부질환, 비염, 아토피 등과 류마티스 관절염이 잘 걸리게 됩니다.
성상신경절을 치료하면 시상하부로 가는 혈류의 흐름을 증가시켜 이런 질환들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성상신경절 차단술의 효과가 있는 질환들은 안면마비,삼차신경통,편두총등의 안면질환, 기억력 감퇴, 우울증, 외상후 스트레스장애등 뇌질환, 수족냉증,다한증,대상포진등 상지질환등이 있습니다.
치료방법은 소량의 국소마취제와 국소마취제의 효과를 강화하고 조직의 붓기 빼는 약물를 믹스하여 주사합니다. 바늘이 매우 가늘어서 통증을 거의 느끼지 못합니다. 약물이 주입될 때 어깨쪽으로 약물이 흐르는 느낌을 가질 수 있습니다.
시술 후에는 시술한 쪽의 눈이 충혈되고 눈꺼풀이 쳐지는 현상이 오는데 이는 뇌혈류 흐름이 원활하게 되고 있다는 증거이고 체열촬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드물게 시술 후 쉰 목소리가 나거나 가슴이 답답한 증상이 나올 수 있는데 이는 일시적인 현상으로 금방 좋아지니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5-6회 정도 하면 효과가 나오기 시작하며 15회 치료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지인통증클리닉
대표원장 장용호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