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 시험에 나올 문제를 미리 공부했다면?’ ‘내가 아는 문제가 시험에 나온다면?’
학생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꿈꿔봤을 이야기지만 ‘김철수 必 수학학원’에서는 꿈이 아니다. 많은 모의고사에서 높은 문제 적중률로 이미 학생들 사이에서는 입소문이 자자하다.
최근의 결과로만 봐도 올해 치른 4월, 6월 모의고사에서의 문제 적중률은 말할 것도 없고, 지난 9월27일 치러졌던 건국대학교 수리논술에서도 단답형, 서술1, 서술2 문제가 모두 적중했다. 이미 수강생들 사이에서 김철수 원장은 ‘God 철수’라 불린다.
차별화된 교재와 수업, 그리고 개인별 주간계획표로 학생들의 급격한 성적향상을 이끈 김철수 필 수학학원이 지난 10월27일 은행사거리로 확장 이전, 새로이 둥지를 틀었다. 김철수 원장은 “학생들 성적이 많이 오르면서 학생 수가 급증해 더 좋은 환경에서 더 나은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싶어 확장이전을 결정하게 됐다”고 밝힌다.
수준 높은 적중강의와 차별화된 학원 자체 제작 문제집을 통한 실력향상
김철수 필 수학학원의 학생들은 “이미 선행으로 배웠던 내용인데 완전히 다른 것을 배우는 것 같아요”라는 말을 자주 하곤 한다. 학생들이 이렇듯 새로움을 느끼는 이유는 무엇보다도 김철수 원장의 강의력에 있다. 학생과 소통하지 않고 개념을 툭툭 던져주는 일반학원과 달리 김 원장은 최고의 문제를 직접 엄선해 만든 문제집을 통해 학생들에게 체계적인 개념을 만들어 준다.
이렇듯 차별화된 김 원장만의 현장수업은 지난 9월27일 치러진 건국대 수리논술시험장에서 빛을 발했다. 건국대 수리논술 자연계 시험에 출제된 문제는 시험 1주일 전인 20일, 김철수 필 수학학원에서 학생들은 건국대 모의논술 수업을 통해 이미 90% 이상 똑같은 문제를 학습했다. 이 수업을 듣고 건국대 수리논술 시험을 본 A군은 “친구들은 시간이 많이 부족했다고 하는데, 이미 풀어봤던 문제라 그런지 저는 오히려 시간이 남았어요”라며 만족감을 드러냈다.
김 원장은 평소 강의준비 외에도 교재 제작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그는 “고등부 수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교재와 수업이다. 질 높은 수업을 위한 그에 맞는 양질의 수업교재는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강조한다.
학생들이 직접 설명하는 신개념 학습법, 블라인드 개념 TEST 시스템
“아무리 훌륭한 개념수업을 들었다고 해도, 학생이 그것을 자기 것으로 만들 수 없으면 그 수업은 이미 죽은 수업이에요”
김철수 원장은 수업뿐 아니라 수업 이후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그는 “자기가 들어서 아는 내용이라면, 반대로 자신이 아는 내용을 남에게 말할 수 있어야 한다”며 블라인드 개념 TEST 도입 취지를 설명한다.
블라인드 개념 TEST는 개념수업, 문제풀이 수업, 블라인드 개념 TEST, 단원별 TEST의 3번째 단계에 속한다. 블라인드 개념 TEST란 이전 시간에 배운 개념을 학생이 수업필기 내용을 전혀 보지 않고, 직접 펜을 들고 깨끗한 백지에 써내려가면서 1:1로 블라인드 TEST 전담강사에게 직접 설명하는 방식이다. 세세한 부분까지 면밀히 검토해 100% 완전한 개념설명을 했을 시에만 통과를 부여하기 때문에 학생이 어떤 부분을 알고 있는지, 혹은 어떤 부분을 모르는지 정확하게 집어낼 수 있다.
무엇보다도 이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이 뜨겁다. 블라인드 개념 TEST를 준비하던 B군은 “블라인드 개념 TEST를 준비하면서 내가 무엇을 알고 무엇을 모르는지 스스로 알 수 있어요. 설명하기 위해서는 내가 먼저 알아야하니 스스로 공부가 되는 것 같아요.”라고 말한다.
‘개인별 주간계획표’를 통한 체계적인 1:1 학생관리
김철수 필 수학학원은 사실 체계적인 1:1 학생 관리로 이름이 나 있는 학원이다. 학생들의 성적향상은 김철수 원장의 수준 높은 적중 강의, 학생 개인별로 맞춤화된 ‘개인별 주간계획표’, 학생이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시스템에 그 요인이 있다.
주마다 바뀌는 개인별 주간계획표는 매주 월요일 학부모에게 발송된다. 계획표를 통해 학부모는 학생이 어떤 과목의 어디를 공부하는지, 학원에서 제시하는 숙제가 무엇인지를 확인할 수 있다. 학생이 미처 마무리하지 못한 공부를 시간이 지났다고 넘어가는 일반 학원과는 달리, 학생이 스스로 세운 공부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꾸준히 돕는다.
또한 학부모는 개인별 주간계획표 확인을 통해 자녀가 어떠한 공부를 하고 있는지 묻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공부효율은 배가 된다. 일방적인 주입식 교육이 아닌 부모와 학생, 그리고 학원이 하나로 소통하는 시스템인 셈이다.
문의: 김철수 必 수학학원 933-5694
한미정 리포터 doribangsil@hanmail.net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