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9년에 서울대에서 개발한 텝스는 고급 영어 실력을 갖추고 싶어 하는 학습자에게 지금까지 주목 받고 있다. 수능이 난이도가 있을시 텝스가 동시에 주목을 받았지만 쉬운 수능 흐름에서 상대적으로 어려운 영어 시험을 굳이 준비 할 필요가 있는지에 대한 궁금증이 많다. 텝스 시험의 활용과 공부 방법을 알아보자.
학생부 비교과 항목을 위한 평가 도구
특목고는 간접으로 공인 어학 성적을 이용할 수 있다. 외고의 교내 인재상은 입상 자격이 공인 성적을 요구해 학생들이 직접으로 텝스 공인 점수를 요구한다. 기본적으로 750이상의 점수가 교내 인재상 수상의 기본 점수가 되고 있다.
일반고는 텝스를 목적보다는 수단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다. 특목고와는 달리 교내 인재상 자격을 위한 점수 보다는 영어 실력을 높이기 위해서 텝스를 공부하는 것이 좋다. 실제 일반고에도 1~2학년에 걸쳐 영어 경시대회, 영어 말하기 대회, 영어 에세이 대회의 비교과 활동이 이루어지며 내신과 수능보다 높은 수준의 영어실력을 유감없이 발휘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 평소 텝스로 다진 영어 실력을 교내 영어 대회의 목적에 맞게 준비할 수 있는 것이다. 수능을 위한 영어를 위해서도 일반고와 특목고 상관없이 고1, 고2는 텝스를 기본으로 난이도 있는 문제를 공부하면서 동시에 다양하고 복잡한 문장의 독해 지문을 공부해나간다면 고3의 EBS 학습을 보다 수월하게 정리할 수 있을 것이다. 영어상위권을 유지하고 싶은 학생이라면, 고급 난이도의 다양한 영어의 경험이 텝스와 수능 영어의 실력을 키울 수 있다.
학습 방법
<문법 - 16가지 문법 패턴의 문제를 통한 정복>
텝스 문법은 좀 더 깊고 다양한 실력을 요구한다. 문법은 간단하고 아주 쉽게 정리해야 한다. 예를 들어 명사의 종류는 기존의 고유명사, 보통명사, 집합명사와 같은 방식으로 정리해서는 안 된다. 명사의 종류는 단 3가지(가산 단수, 가산 복수, 불가산)로 명쾌하게 정리해야 한다. 명사가 제대로 정리돼야 주어의 단수/복수 문제, 한정사 문제가 어법 내용이 논리적으로 연결되어 쉽고 재미있는 영어 학습이 된다. 막연한 감각에 의존한 영어는 실제 난이도 있는 문법 문제와 ESSAY 실력에서 취약한 부분으로 드러난다. 문법이야 말로 수학의 개념처럼 일목요연하게 아주 간단히 정리해야 하고 명쾌하게 분명히 정리되어 있는 문법으로 인해서 문장 구조가 간단히 파악될 수 있다.
<어휘 - 6가지 출제 패턴을 이해>
기본어휘, 숙어(이디엄), 고급 어휘, 연어(collocation), 형태상 혼동, 의미상 혼동의 6가지 출제 패턴은 고급 영어를 공부하는 학습자 누구에게든 텝스와 상관없이 중요한 단어 학습의 핵심이다. 다음의 단어를 살펴보자. nag는 ‘잔소리하다’ 에서 ‘반복하다’의 의미로 발전된다. 그래서 nagging doubt은 ‘끊임없는 의심’이 된다. volcano는 ‘화산’ 이라는 단어를 정리했다면 dormant는 ‘쉬고 있는’ active는 ‘활동하는’ lava는 ‘용암’ erupt ‘(액체)분출하다’ emit ‘(가스)분출하다’는 으로 단어가 정리해야 한다. 우리말의 ‘빌리다’는 영어에서 다양한 단어가 있다. rent는 ‘(집, 차량)을 빌리다’ loan은 ‘(돈)을 빌리다’ borrow는 ‘(돈거래 없이) 빌리다’로 의미상 혼동 어휘가 정리해야 영어 독해와 작문이 정확하게 연결된다. 무엇보다 서점에서 구입하는 단어장은 자신의 실력을 테스트 할 수 있는 용도로 사용하고 늘 자신만의 단어장을 문장과 함께 정리하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독해 - 거시적(논리적 접근) 미시적 (단어의 정확한 이해)접근이 필요>
모든 독해의 지문은 넓게 보는 훈련과 빠르게 읽는 실력이 동시에 필요하다. 빠르게 읽기 위해서는 문장 구조와 글의 어순과 단어의 정확한 의미를 꼼꼼히 읽는 습관이 필요하다. 텝스 형식의 문제를 많이 풀어보는 것 보다 텝스 난이도에 알맞은 독해를 수준과 단계를 정해 학습해야 한다. 고급독해를 위해 이용하는 독해 교재가 시사 매거진(타임지, the economist)이다. 이코노미스트지는 국내 고급 영어 학습자들이 탄탄한 어휘 실력과 빠른 독해 실력, 그리고 시사 상식을 위해 가장 애용하는 영문 시사 저널지이다. 수준 있고 복잡한 영어 문장을 주제를 고려하며 꾸준히 읽는 것이 텝스 실력과 영어 실력높이기 위해 필수다.
<듣기 - 받아쓰기 훈련이 필수>
과거와는 달리 학생들의 청취 능력은 많이 향상되었다. 곧 청각 이미지, 청각에 바탕을 둔 문장 어순이 보다 더 정확하고 분명하다는 것이다. 하지만 보다 정확하게 분명히 말하는 사람의 속도로 이해하는 훈련을 위해서는 분명한 단어와 표현의 의미를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한다. 눈으로 보았을 때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이 귀로 들었을 때 이해 될 수 없다. 일정량의 내용을 받아쓰기를 하며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은 대본을 확인하면서 철저히 확인하고 다시 듣기를 하면서 문장 의미 단락을 단위로 끊어서 따라서 읽을 수 있도록 꼼꼼히 읽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이광훈 텝스 / 에세이 강사
사과나무교육그룹
스토리 영어 전문학원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