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꿈치 통증을 흔히 통증 부위에 따라 테니스 엘보, 골프 엘보라고 합니다. 테니스선수와 골프선수 같은 운동선수에게서 호발한다 해서 붙여진 이름으로 팔꿈치 주위 힘줄의 염증과 손상에 의해 발생하는 통증입니다. 정확한 의학적 진단명은 외측상과염, 내측상과염이라고 부릅니다.
새봄 대청소를 시작한 주부 이모씨는 설 연휴 무리한 가사 노동과 대청소로 인해 팔꿈치 안쪽 통증이 발생하였습니다. 처음엔 조금 불편한 정도였는데 세수 할 때 팔이 얼굴에 닿지 않고 물컵을 들지 못할 정도로 팔꿈치가 아프더니 차츰 통증이 팔뚝까지 퍼지고 조금만 움직여도 욱씬거릴 정도로 심해졌습니다. 위의 사례와 같이 반복적인 집안일은 손목과 팔꿈치의 무리한 사용으로 통증을 유발합니다. 집안일 중 특히 걸레 짜기와 설거지를 무리하게 하는 경우 팔꿈치 주위 인대나 힘줄의 염증을 동반한 미세한 손상을 일으켜 통증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증상은 팔꿈치 주위가 부어오르고 팔꿈치 뼈를 누르면 심한 압통이 발생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손까지 저릴 수 있습니다.
이러한 통증을 방치하면 만성질환으로 이어지고 치료가 어려워지기 때문에 초기 진단과 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우선 간단한 진단 방법으로는 엑스레이 검사와 팔꿈치 주위 인대와 힘줄의 손상 정도를 파악하기 위한 초음파 검사가 있습니다. 만약 초음파 검사 상 인대와 힘줄의 손상이 심한 경우, 손상에 비해 통증이 심하거나 치료에 대한 경과가 좋지 않을 경우 좀 더 정확한 진단을 위해 MRI촬영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팔은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많이 사용되는 관절입니다. 그만큼 치료 또한 중요합니다. 인대와 힘줄의 염증정도와 손상 유무에 따라 치료법이 달라질 수 있는데 손상없이 염증만 있는 경우 간단하게 물리치료나 약물치료 등으로 경과를 지켜볼 수 있고 상태에 따라 신경차단술과 같은 주사치료를 시행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손상이 동반된 경우 손상된 인대와 힘줄의 치유를 위해 인대강화주사나 체외충격파와 같은 비수술적요법의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손상정도가 심하고 오래된 경우 수술적요법이 필요하게 될 수도 있으므로 통증이 발생하면 즉시 병원을 찾아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비수술적 치료요법 중 매우 뛰어난 효과를 나타내는 DNA주사는 아픈 부위에 직접 플라센텍스 성분을 주사, DNA재생을 촉진시켜 세포를 회복시키는 재생치료의 하나로 일시적인 효과가 아니라 지속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KFDA에서 허가받은 인체에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치료제입니다.
최도영 원장
화인통증의학과 천호점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