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을 비롯한 국가자격증을 따려고 할 때 가장 저렴한 비용으로 쉽게 배울 수 있는 방법은 뭘까? 바로 ‘원격평생교육원’에 해답이 있다. 하지만 사설기관에서 운영하는 곳을 포함, 전국적으로 100여 개가 넘는 원격평생교육원 가운데 옥석을 가리는 일이 쉽지만은 않다.
그러나 학교법인기관으로는 최초 설립 6년 가까운 세월동안 온라인 수업을 통해 평생학습을 구현해 온 ‘광운원격평생교육원’은 대학의 우수한 교육컨텐츠와 철저한 학사 및 학습관리로 높은 만족도를 보여주고 있다. 지난 3월과 6월에는 각각 노원구청, 도봉구청, 의정부시청과 평생교육 및 복지사업에 관한 MOU를 체결, 지역민들에게 100% 온라인 수업인 학위 및 자격증 취득을 지원하고 있다. 해당 지역민들에게 더 많은 할인혜택을 제공하고, 기초수급자와 차상위계층에는 매 학기별로 선발해 무료 장학혜택을 제공하며, 수익의 일부를 기부한다.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어 과목이수 및 취득이 쉽고, 철저한 학습관리로 만족도 높아
광운원격평생교육원은 학교법인 광운학원(광운대학교)이 직접 운영하는 학점은행제 교육기관이다. 광운대 교수진이 참여하고 광운원격평생교육원 콘텐츠개발팀에서 직접 제작한 고품질의 교육컨텐츠를 최첨단 원격교육시스템을 통해 100% 온라인으로 수업한다. 오프라인 평생교육원에 비해 한 학기 기준으로 봤을 때 학비는 1/3에도 미치지 못할 만큼 저렴하다. 김영훈 홍보팀장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어 과목이수 및 취득이 비교적 쉽고, 방송통신대나 사이버대에 비해 과목 이수율이 높고 자유로워 인기가 높다”고 말한다.
과목별 담당 조교 운영을 통한 철저한 학습관리도 수강생들에게 만족도가 높다. 광운원격평생교육원은 내부적인 업무 프로세서가 잘 돼 있고, 학교법인에서 직접 운영하는 기관으로 사설 평생교육기관들과 달리 안정적이고 업무만족도가 높아 직원들의 이직률이 낮다. 따라서 담당 수강생에 관한 관리가 오류 없이 확실하게 이뤄진다.
또한 서울지역의 광운대학교 뿐 아니라 각 지역별로 대학들과 협약을 체결, 100% 연계가 가능해져 지방의 수강생들도 자격증 취득과정에서의 실습수업을 원활하게 들을 수 있다.
이밖에도 국가자격증 과정을 한 과목이라도 수강했을 경우, 민간자격증 취득과정 강좌 컨텐츠를 무료로 제공받으며, 수강생들은 광운대학교 캠퍼스를 이용할 수 있다. 중앙도서관 열람실 출입 및 도서 대출이 가능하며, 대학 내 아이스링크장 이용 시 재학생과 동일하게 할인혜택을 받는다.
전공별 학위 취득과정, 자격증 취득과정 등 다양한 사이버 교육프로그램 진행
광운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전공별 학위 취득과정 및 전문가를 위한 자격증 교육과정, 여가 활용 교육과정 등 실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사이버 교육프로그램을 개설해 운영하고 있다.
전공별 학위 취득과정의 개설과목에는 경영학 사회복지학 아동학 행정학 심리학 e-비즈니스학이 있다. 국가자격증 취득과정 개설과목은 사회복지사 2급, 보육교사 2급, 건강가정사 이며, 민간자격증 취득과정 개설과목으로는 심리상담사 아동심리상담사 미술심리상담사 부부심리상담사가 있다.
국가자격증 취득과정의 사회복지사 자격은 전문학사(전문대졸) 이상의 경우 사회복지현장실습을 비롯해 14과목을 이수하면 되고, 보육교사 자격 또한 전문학사 이상의 경우 보육실습을 포함해 17과목을 이수하면 된다. 고졸 학력인 경우, 전문학사 학위(총 27과목 80학점 이상) 취득이 필요하다. 사회복지사와 보육교사, 건강가정사는 중복 교과가 많아 동시 자격증 취득이 수월하다.
광운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오는 10월14일 개강을 앞두고, 10월13일까지 수강생을 모집한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www.kwcyber.ac.kr)에서 확인하면 된다.
문의: 광운원격평생교육원 911-1144, 0367
한미정 리포터 doribangsil@hanmail.net
<수강후기>
#1. 대학을 졸업하고 바로 직장생활을 하면서 쳇바퀴 돌 듯 같은 생활을 반복하던 어느 날, 뭔가 허전한 느낌이 들고 무엇인가 새로운 것에 도전을 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어 이것저것 알아보기 시작했다. 직장을 다녀 오프라인에서 수강을 할 시간은 없고, 검증되지 않은 인터넷 강의를 들을 수도 없어 마음만 답답했다. 그러다가 광운원격평생교육원이라는 사이트가 눈에 띄었다. 우선 이름 있는 대학교라 믿음이 갔고, 무엇보다 인터넷강의로 들을 수 있어 좋았다.
잘 짜여 진 커리큘럼과 친절하고 상세히 가르쳐 주시는 교수님(궁금한 것을 질문하면 바로바로 답변을 주시고~). 매너리즘에 빠져 항상 같은 일상 속에서 허우적댔었는데, 새로운 것에 도전하면서 생활의 활력소도 되고 기쁨도 맛보면서 다시금 나의 직업도 생각하게 해준 광운원격평생교육원에 감사한다.(이민정씨, 여)
#2. 보육교사 자격 과정. 사실 남자로서 도전하기에는 조금 불편한 과정이지만 적지 않은 나이에 제2의 도약을 위해 쉽지 않은 결정을 해야만 했다. 2014년 1월, 나름 큰 각오로 성별 문제로 사회통념상 제약을 받을 수 있는 보육교사 과정에 도전하겠다는 결정은 했지만 사실 막연했다. 하지만 입학 상담을 받았을 때 너무나 친절하고 자세한 설명 덕분에 강의 수강에 대한 자신감을 갖게 되었다. 수강신청 처음부터 끝까지 학습설계 상담을 받고, 학습계획에 맞게 차근차근 매주 학습하니 어려울 것이 하나도 없었다.
직장 생활과 병행하다 보니 가끔은 학사 일정을 깜박하는 경우도 있었으나, 그때마다 울리는 문자 알림 안내는 정말이지 잊지 못할 만큼 고마웠다. 비록 직접 대면하면서 지도받고 상담 받지는 못하지만 그보다 더 디테일한 학습관리와 상담, 그리고 전화를 친절하게 받아서 답변해주신 도움으로 한 학기를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었다.(김일곤씨, 남)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