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 노화현상은 얼굴과 목의 변화가 가장 먼저 눈에 띄는데 눈 밑이 먼저 꺼지고 팔자 주름이 뚜렷해지면서 중력에 의해 피부가 처지며 얇아진다. 일광노출과 흡연은 노화를 현저히 악화시키게 되며 이런 노화현상은 점진적으로 나빠지기보다 7-8년 주기의 계단식으로 악화된다.
피부 노화를 3가지로 분류하면
1. 일광에 의한 주름, 검버섯 같은 색소이상
2. 중력에 의한 피부 골, 볼살, 턱살의 늘어짐
3. 피부, 뼈, 지방 위축을 동반한 안면 전면부의 위축 현상 이다.
이런 피부 노화를 개선하는 4가지 원칙은
1. 근육을 이완시켜 표정 주름을 없애는 방법- 보톡스
2. 볼의 패임이나 팔자주름 같이 꺼진 주름을 채우는 방법- 필러
3. 피부가 중력에 의해 처진 부분을 올리는 방법- 성형수술, HIFU
4. 일광과 자연노화로 생긴 주름, 검버섯, 잡티 등을 박피나 레이저로 없애는 행위- 박피술, 레이저 등의 4가지 방법을 통해서 노화된 피부를 교정하는 것이다.
보톡스가 가장 효과가 있는 부위는 이마주름, 미간주름, 눈가주름이고 주사 후 3-7일 정도부터 효과가 나타나서 3-5개월 정도 효과가 지속되는데 반복 시술시 효과가 길어져서 시술주기가 길어진다. 보톡스는 근육을 이완시켜 주름을 개선시키므로 효과가 있는 주름은 표정을 지을 때 생기는 주름이며 평상 시(표정을 짓지 않을 때)에도 있는 주름이나 처진 주름에는 효과가 별로 없다. 눈 밑의 가는 주름에도 사용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으나 이 경우에는 지속기간이 짧다.
필러(filler)는 팔자주름, 미간주름 같이 꺼진 주름에 가장 많이 사용되며 이외에도 눈 밑 꺼짐, 다크써클 등에 다양하게 이용될 수 있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필러의 종류는 히알루론산이라는 피부의 다당질인데 피부성분을 서로 결합시키는 작용을 하며 피부에 주입 시 수분을 끌어들여 처음 주입한 부피를 유지한다. 필러의 입자 크기에 따라 지속기간이 다른데 보통 9개월에서 길면 2년 정도까지 효과가 유지된다. 요즘 많이 시술하는 앞광대 필러(동안 필러술)는 상안면에 볼륨을 주어 젊은 얼굴을 만들 수 있다.
중력에 의해 처진 주름의 가장 효과적인 치료는 성형수술이나 이에 대한 거부감이나 두려움이 많아 고강도 집속초음파(HIFU)나 실을 이용한 리프팅이 선호된다. 초음파는 안면 조직의 특정 깊이의 부위에만 순간적인 고열을 생성해 원하는 곳만을 응고, 괴사시켜 리프팅 효과를 가져온다. 요즘 사용하는 실은 6개월이면 녹아 없어져 부작용이 거의 없고 지방층을 녹이고, 콜라겐 생성을 유도하여 탄력을 준다.
하얀J피부과
주현중 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