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을 맞아 명절 음식과 제사상을 올리는 주부의 손길은 바빠진다. 일가친척은 물론 식구들이 맛있게 먹을 음식을 장만해야 하기 때문이다. 음식 솜씨를 좌우하는 우수 재료들은 상차림의 요리 솜씨를 더욱 빚내준다. 이럴 때 추석 장보기를 위해 각 구청에서 인증하는 직거래장터는 믿고 구입하는 쇼핑찬스이다. 부천에서 직거래 장터를 이용할 수 있는 곳을 알아보았다.
부천시청 앞마당 직거래장터- 육류, 수산물가공, 곶감, 한과, 과일, 선물류 등
부천시는 고유의 민속 명절인 추석을 맞아 우리농산물을 10~30% 저렴하게 살 수 있는 ‘추석맞이 농산물 직거래장터’를 오는 9월 5일까지 부천시청 민원실 앞에서 연다.
이번 장터의 주요 판매 품목은 쇠고기, 돼지고기, 수산물가공품, 된장, 곶감, 고구마, 더덕, 한과류, 사과, 잡곡, 나물류, 밤, 쌀, 기타 선물류 등 90여 품목이다. 또 가격도 시중보다 저렴하게 판매된다.
부천시청에서 주관하는 직거래장터는 농업인과 생산자단체가 직접 상품을 가져와 판매해 믿을 수 있다. 이번 추석맞이 농산물 직거래장터에 참여단체는 부천농협, 오정농협, 부천원협 등 부천시내 생산자단체들이다.
또 농업인은 물론 강원도 강릉시, 충북 옥천군, 충남 서산시, 공주시, 경북 봉화군, 전북 무주군, 전남 진도군 등 자매결연지역의 9개시·군도 참여할 예정이다. 직거래장터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열린다.
문의:032-625-2792
인천 옹진군청 파도광장 직거래장터- 백령도, 장봉도 등 섬 지역 수산특산물
직거래장터를 활용해 산지의 명절용품을 준비하기에 적당한 곳 중 하나가 옹진군청이다. 이곳에서는 매년 설과 추석 명절 외에도 김장철 등을 맞아 섬 지역에서 나오는 청정무공해 특산물을 판매한다.
옹진군청 파도광장에서 열리는 직거래장터의 특징은 그 어느 곳에서도 찾아보기 힘든 풍부한 수산물에 있다. 먼저 가을 수확철을 맞은 꽃게, 새우, 우럭 등은 물론 말린 생선들도 구할 수 있다.
또 포도, 고춧가루, 버섯, 호박, 오가피, 잡곡류, 농산 가공품 등 각종 농산물과 꽃게, 다시마, 멸치, 홍합, 소금, 젓갈류, 건어물 등 옹진군에서 생산된 우수한 농수특산물을 전시 판매한다.
또한 수학이 한창인 해풍을 맞고 익은 섬포도는 당도가 높아 인기 과일상품 중 하나이다. 포도 외에도 과숙 포도알을 이용한 100% 포도즙도 선물용으로 구입 가능하다. 이밖에도 옹진군청 직거래장터에서는 영흥도나 승봉도, 장봉도 등 섬 지역에서 생산된 버섯, 고추, 약쑥가루, 호박, 고구마 등과도 만날 수 있다.
판매부스에서는 시식과 시음이 가능하며 카드결제도 가능하다. 옹진군청 직거래 장터는 섬 지역 어촌계에서 선발된 현지 어촌과 농가들만이 검증을 받아 직거래장터에 물건을 내오며, 장이 열리는 기간은 4일까지이다. 기간 중 물건을 구입하지 못할 경우, 해당 섬 지역 현지 농가로부터 택배로도 받아볼 수 있다.
문의:032-899-3220
찾아가는 길- 인천 남구 용현동 옹진군청
부천 오정구, 계양 박촌과 이화동, 강화도, 인천 서구 등-쌀, 포도, 장류, 떡 등
부천시청이 남부지방 자매결연 산지물건을, 옹진군청이 섬 지역 청정 수산물을 직거래장터로 구입할 수 있다면, 계양구청에서는 부천 근교농업과 계양지역 및 강화도의 특산물과 만나는 자리이다.
오는 5일 계양구청 광장에서는 명절 직거래장터와 나눔순환마당이 함께 열릴 예정이다. 이곳 장에서는 이른 추석임에도 친환경농법과 우렁이농법으로 생산된 ‘엄마가 고른쌀’과 ‘게눈감춘 쌀’ 등의 브랜드를 단 햅쌀을 구입할 수 있다.
또 오정구와 계양 등지에서 재배된 친환경 채소와 김치거리, 고추와 야채 등도 나온다. 이밖에도 박촌동과 서구 경서동에서 재배된 포도와 김포 배 등도 출하될 예정이다.
무엇보다 계양구청 직거래장터에서는 멀리 강화도까지 가지 않고도 그곳 특산물을 구입할 수 있는 자리이다. 강화도 상품으로는 약쑥, 인삼과 수삼 등 삼 종류, 된장과 고추장, 강화막걸리 등이 있다.
이밖에도 친환경 인증을 받은 계양팜파티 농가들의 표고버섯, 수제소시지, 토마토, 콩나물, 달걀, 쇠고기, 된장과 간장 등도 구입 가능하다. 직거래장터는 장이 마감된 후라도 원하는 상품을 택배로 받아볼 수 있는 생산자와의 만남이란 점에서 주부들에게 쇼핑의 또 다른 기회로 자리할 전망이다.
문의:032-450-5502
찾아가는 길:인천 계양구 계산새로88 계양구청 남측광장
김정미 리포터 jacall3@hanmail.net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