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부터 시작하는 표현영어, 청담 표현어학원 중계캠퍼스!
초등 6학년, 영어실력 업그레이드를 위한 절호의 기회!
출발선이 다른 초등 영어교육이 민사영어토론대회, 중학교 영어경시대회, 중등 내신을 선점하는 효과적인 전략!
실용적인 어학실력과 한국적 내신 영어수업의 융합을 지향해온 청담 표현어학원 중계캠퍼스가 지난 19일 2회에 걸친 초등부 설명회에 이어 8월 21일 중등부 설명회를 개최했다. 매회 표현어학원에 관심을 갖고 있는 학부모의 수요를 초등과 중등 프로그램으로 구분해 수요에 맞춘 최적화된 설명회로 학부모들의 호응이 더욱 높았다.
제19회 대한민국 학생 영어말하기 대회에서 ‘대상 3명 포함해 참가한 15명 전원 수상’과 정은화 원장이 ‘교육공로상’을 수상하는 성과를 올린 표현어학원 중계캠퍼스. 이번 설명회를 통해 중학교 영어교육의 흐름을 꿰뚫고 초등 6학년 영어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정 원장은 “초등 6학년은 실용적인 영어학습의 한계를 극복하고, 중학교 내신에서 접하게 되는 한국적 문법 학습을 효과적으로 습득할 수 있는 최적의 기회다. 또 말하기 쓰기 등 중학교 수행평가의 비중이 늘어나고 있는 만큼 초등 6학년이 민사영어토론대회, 각종 중학교 영어경시준비, 중등 영어내신을 준비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라고 단언한다.
어학실력의 토대를 마련하자! 표현어학원의 초등영어 학습의 핵심전략
표현어학원의 초등학습 프로그램은 실용적이고 구체적인 영어 학습에 초점을 맞추었다.
다른 어학원의 학습법인 Reading, Listening, Speaking, Writing 4대 영역 중심의 수업보다 학습방법으로 P-Learning, Intensive Reading(정독), Extensive Reading(다독)으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입체적 학습법을 통한 실질적인 영어실력 향상을 구현한 프로그램이다.
정 원장은 “초등영어 수업은 재미라는 학습 동기 부여와 고등학교까지 연계되는 Academic 영어 학습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아 영어 완성도를 높이는 프로그램에 집중했다.”고 전했다. 중학교 진학과 동시에 Debate, TOEFL, 외고 자사고 진학을 고민해야 하는 초등 4,5,6학년은 어떤 영어교육이 효과적일까?
P-Learning (Smart Class, Pad로 진행되는 수업)
오프라인 수업과 온라인 과제로 구성된 타 학원 학습 시스템과 달리 표현어학원에서는 갤럭시 탭을 이용해 온라인 방식 수업을 진행, 실시간으로 쓰고, 오답을 정리할 수 있다. 동시에 아이별로 오답에 대한 개별 수업이 이루어지는 것도 특징이다. 특히 갤럭스 탭을 활용해 LAP실에서 배우는 Speaking, Writing 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 Reading과 Listening 역시 패드로 배운 내용을 토대로 문제를 풀어 반복학습 효과도 꾀한다.
Intensive Learning (Intensive Reading, 정독 수업)
표현어학원의 정독수업은 초등 눈높이에 맞춘 미국교과서를 사용한다. 단계가 올라가면 미국의 통합본 교재를 사용하고, 자칫 지루할 수 있는 수업을 재미있게 구성하기 위한 이벤트를 열기도 한다. 또한 미국 초등학교 코스북에 나오는 토픽을 사용해 비판적 사고력과 이해 그리고 Writing 실력을 높이고, Main Idea, Specific Detail, Sequence and Problem solving 등 Reading Skill 을 효과적으로 학습하도록 지도한다. Topic에 따른 독후활동 및 토론식 수업을 통해 Speaking과 Writing의 자연스러운 실력 향상시키게 된다.
Extensive Learning (Extensive Reading, 다독수업)
표현어학원의 강점은 다독수업에 대한 학습관리에 있다. 외국인이 배우는 영어교육에 가장 효과적인 학습법으로 알려진 다독수업은 많은 책을 읽고 글로 남기는 학습과정을 통해 어떻게 수업과 연계하느냐는 고민을 해결했다. Extensive Learning을 P-Learning 과 Intensive Learning 프로그램에서 다진 기초실력을 기반으로 Debate, Journal Writing, Speech, Storytelling, Book Club 등 다양한 학습 활동을 통해 체계화시켰다.
초등 프로그램의 수업체계와 주요 특징
초등 영어프로그램의 수업체계는 크게 Regular Class 와 Gifted Class로 구분되고, Regular Class에는 SB (Silver Birch) 1 - 2 - 3 - 3+ / GO (Golden Oak) 1 - 2 - 3a - 3b 단계가, Gifted Class에는 SM (Scarlet Maple) 1- 2 단계로 체계화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Regular Class은 18 ~30개월, Gifted Class은 18~24개월 소요된다.
소통하는 수업, P-Learning... Chunk를 확장한 말하기와 쓰기 훈련, 배경지식 강화에 목적을 두고 500개의 지문을 통한 읽기, 듣기, 말하기, 쓰기의 기본기 확립 및 문제풀이, 다양한 지문을 통해 주요 Chunk를 학습함으로써 읽기, 듣기 이해력 향상을 위해 진행된다.
이를 녹음, Role Play 등 이벤트를 통해 아이의 실력을 오픈 하우스때 발표하게 된다.
Intensive Reading... 지루하지 않은 수업에 초점을 맞춰 단어는 영영사전으로 의미를 찾고, ‘문장 속에 단어 찾기’를 강조한다. 또한 Intensive Learning에서는 예습이 중요하다. 예습으로 단어를 찾고, 중심 글을 찾아오는 훈련을 하면, 수업시간에 충실도를 높여 학습효과를 배가시키게 된다.
Extensive Reading...다독프로그램의 핵심전략은 Fluency 와 Literacy Training에 있다. Fluency는 Speaking, Storyboard - Discussion - Debate 순으로 확장하면서 습득하게 되고, Literacy는 SB단계에서는 책을 읽고 Full Sentence 쓰는 훈련으로 시작해 단계별로 Discussion Essay, Debate Essay 쓰기로 확장해간다.
또한 Reading, Skills & Power 에서는 다독 프로그램을 통해 저변 지식 습득하는 것을 이르고, book Plan을 통해 독서기록 관리로 이어진다.
GO1단계에선 Grammar가 시작되고, GO3단계에서는 Discussion - Essay 학습이 들어가면서 토론 내용을 에세이로 남기는 수업으로 이어진다.
Journal Writing... ‘생각하는 힘을 길러주자’는 학습목표를 바탕으로 TOPIC이 아닌 new common을 제시해서 글을 쓰도록 지도한다. 예를 들어 ‘형제가 있는가? - 형제와 싸운 적이 있는가? - 싸울 때 어떤 느낌이었나? - 화해는 어떤 방식으로 했는가?’ 는 방식으로 아이가 생각을 정리하면서 쓸 수 있도록 질문을 제시한다. 반면 일기쓰기는 자유로운 생각을 쓰고 간단한 comment만 달아주는 방식으로 자기 생각을 적어서 연습하는 장으로 활용하게 된다.
어학실력과 한국적 내신관리의 융합, 중학교 영어교육의 변화를 따라잡자!
정 원장은 2009학년도 교과과정 개정에 따라 현 중1, 중2는 절대평가임에도 불구하고 내신 90점 이상 A를 받기는 어려운 현실을 직시하며 노원 지역의 주요 중학교의 실제 시험문제를 사례로 들며 공교육 영어학습의 변화를 실감할 수 있도록 제시해주었다.
토익을 중요시하는 B중학교 3학년 내신 시험에 등장한 ‘주제 글 찾기’, 어학을 강조하는 J중학교 3학년 시험에 등장한 교과내용을 재구성한 문제, J중학교 3학년 내신에 등장한 ‘중심 글 찾기’ 등 ‘글의 요지’, ‘주제 글’ ‘중심 글’ ‘핵심내용’ 등 출제자의 의도를 파악해야 되는 수능형 영어문제가 중학교 내신에 등장한 점을 꼽았다. 이는 단순한 본문 암기로는 해결할 수 없는 만큼 영어 실력이 뒷받침되어야 한다는 것. 따라서 초등6학년은 그동안 꾸준히 학습해온 어학적 실력을 완벽하게 다지는 동시에 한국적 문법 내신을 미리 준비해야 된다고 강조했다. 이때 한국적 내신 수업의 전제조건은 학생별 개인관리. 이를 위해 표현어학원에서는 아이별로 오답노트 관리에 집중하여 아이의 실수를 최대한 줄이고 자기실력을 쌓도록 지도하고 있다.
문의 : 933-0502
홍명신리포터 hmsin12@hanmail.net
<Tip> 정은화 원장과 함께 풀어본 초등 영어교육!
Q1. 타 학원에서 상위 레벨에 있었다. 표현어학원에서 레벨이 낮게 나왔는데?
학부모들의 가장 큰 착각이 레벨이 높으면 영어실력이 뛰어나다고 생각하는 데 있다. 레벨이 높으면 학부모의 기대치가 높지만 실제 점수가 낮은 학생들이 많다. 레벨에 연연해 학원을 전전하며 돈과 시간을 낭비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이런 경우는 기본적인 학습방법과 아이의 학습태도를 바꾸지 않으면 안 된다. 레벨이 아닌 실질적인 실력을 키우는 데 초점을 맞춰야 한다. 실제 표현어학원에서는 stay 기간이 길었던 학생의 점수가 평균 15점 이상 높게 나오고 있다.
Q2. 표현어학원의 독서기록, 중학교 경시대회, 독후활동에 활용할 수 있는가?
노원 도봉 지역의 9개 중학교의 영어도서 권장도서 리스트를 확보한 결과, 표현어학원의 다독 또는 정독 도서의 리스트와 겹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Intensive Reading 과 Extensive Reading 프로그램을 통해 포트폴리오로 남겨놓은 표현어학원의 독서기록은 학교의 독서인증 시험이나 독후감 대회, 독서퀴즈, 독후감상 말하기 등 경시대회에 유용하게 활용된다. 또한 자사고 외고 진학을 위한 독서기록에도 활용 가능해 진학에도 도움을 주고 있다.
Q3. 초등6학년 영어 학습이 중요해진 이유?
많은 언어학자들은 만12세 때 어학능력의 60-70% 완성되고, 만15세 때 100% 완성된다고 말한다. 영어를 스폰지처럼 받아들이는 것은 중3 이후에는 불가능하다는 이야기다. 초등 6학년은 Speaking, Writing 등 어학실력의 마무리 학습을 완성하고, 아카데믹한 영어 공부에 집중해야 할 최적기다. 이것이 곧 중학교 내신, 수행평가의 고득점으로 이어지고, 자사고 외고 진학의 핵심적인 실력이 되기 때문이다. 표현어학원에서 6학년 2학기부터 영어민사토론반을 운영하려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Q4. 중등 내신이 중요해진 상황, 어떤 학습이 필요한가?
‘내신이 권력’이라고 표현될 정도로 입시에서 내신이 갖는 의미가 커졌다. 특히 영어수행평가에서 교사가 주는 점수, 대학 수시 면접에 영향력이 커진 교사의 추천서를 생각해보면, 이제 내신을 배제하고는 특목고 입시를 논할 수 없게 된 것이다. 지필고사에서 강조된 Reading 능력, 수행평가를 대비한 Speaking과 Writing 실력 등 어학실력과 더불어 문법적인 오류도 찾아낼 수 있는 한국적 내신영어 학습도 병행되어야 한다. 이것이 곧 표현어학원 영어교육의 강점이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