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도학습이 중요한 건 아는데, 어떻게 계획을 세울지 모르겠어요.”, “공부 잘하는 아이들이나 실현가능한 거 아닌가요.” 여전히 ‘뜬구름잡기’일 뿐인 자기주도학습에 지쳐있을 때 에듀리프 스터디는 자기주도학습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 에듀리프 온라인체험만으로 1천명 학생들의 수학과 영어성적 4만2768점 향상, 체험 6개월 후 평균점수 16.74% 향상, 학부모 만족도 98.2%, 서울대 재학생 100명 추천. 이런 놀라운 결과를 가져온 에듀리프 스터디만의 특허 받은 몰입형 공부설계, 이제부터 자기주도학습의 해답을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기존 자기주도학습의 허점. 목표 예측 불가능→특허받은 몰입형 네트워크 플랜
“깉은 양의 시험공부를 해도 잘하는 학생은 만족하는 반면, 그렇지 않은 학생은 불안해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죠. 그건 현재 내 위치가 어디인지 눈으로 확인할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이런 식이라면 코앞은커녕 6개월 뒤의 학습이 내게 어떤 영향을 줄지 알 수가 없고, 이것이 기존의 자기주도학습이 안고 있는 불편한 진실이라고 박민규 대표이사가 강조한다.
또 하나의 문제점은 학습에의 도전인식이 낮은 학생들에게는 긴장감 없는 공부가 수동적일 수밖에 없다는 사실이다. 좋아하는 일에 몰입하듯, 혹은 시험 전날 엄청난 집중력을 발휘하듯 능동적으로 학습에 몰입할 수는 없을까. 에듀리프 스터디가 2011년부터 1만950시간의 노력을 들여 개발한 몰입학습은 한눈에 보이는 단기 목표와 장기 목표를 기반으로 일일 학습범위 및 문제 등을 제시한다. 스터디 맵은 마치 설계도처럼 각 과목들이 회로로 연결돼있다. 회로를 따라가다 보면 오늘 내가 공부한 단원이 일주일, 한두 달 뒤에는 어떻게 이어지는지, 오늘 할 것을 끝내지 못하면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다. 적절한 긴장감이 이어지고, 능동적 몰입이 가능해지는 것은 바로 이런 플랜 때문이다. 수행한 단원은 직접 스터디 맵에 체크해나가면서 성취감을 맛보게 된다.
기존 자기주도학습의 허점. 불가피한 계획수정의 어려움→BAI검사를 통한 맞춤학습량 설정
중간 중간 진도가 밀리더라도 즉각적으로 이후의 일정을 수정할 수 있는 것도 특허 받은 공부설계로 인해 가능하다. 시험 전까지의 마스터플랜은 스터디 매니저와 함께 학생의 현재 진도에 맞춰 새롭게 수정된다. 매 과목 문제집 3권 3회독을 목표로 공부의 기준을 제시하고, 개인의 능력에 따라 충분한 학습량의 최소한의 범위를 설정한다.
“구체적인 목표설정에는 물론 정확한 학습성향 진단(B.A.I)이 우선돼야 합니다. 전 세계 성격심리학계에서 인정받는 Big5이론을 근거로 5가지 대표성향과 하위 16가지 세부성향으로 분류해 이에 따른 적정한 학습방법과 학습량을 제공합니다. 더불어 학생의 문제집 분석, 생활패턴 파악 등 몰입학습에 방해되는 요소들을 추적합니다.” 이런 평가방법을 포함한 몰입형 스터디 플랜이 출원등록이 아닌, 학습법 최초로 특허를 받게 된 배경이라고 박 대표는 설명했다. 스터디매니저, 클래스매니저 등 몰입학습이 가능한 환경과 시스템은 학생들에게 PT(Personal trainer)의 역할을 한다. 오픈 학습실, 세미나실, 튜터링실, 지정좌석제로 운영되는 학습실은 안정적이고 독립적인 환경을 만들어준다. 또한, 산소발생기, 백색소음기 등의 설치로 몰입의 방해요소를 최대한 제거했다.
기존 자기주도학습의 허점. 느슨한 학습관리→방대한DB를 통한 오답노트와 튜터링 서비스
취약 원인 분석과 오답노트를 통해 취약부분의 학습을 완벽하게 마스터하도록 돕는다. 그날그날의 평가에서 나온 오답문제를 사진과 함께 오답노트화 함으로써 학생은 문제를 작성하는 데 드는 시간을 줄이고, 바로 문제풀이로 들어갈 수 있도록 했다. 오답문제는 맞을 때까지 일일 오답노트에 제공되고, 이와 더불어 시험대비 때는 오답의 변형유형 문제와 방대한 양의 분야별 DB를 활용한 학교기출문제를 풀게 된다. 학습의 지속성도 중요하다는 박 대표는 “에듀리프 스터디의 어플로 매일 문제를 제공, 가정에서도 몰입학습을 이어갈 수 있는 시스템을 제공한다. 스터디매니저가 실시간으로 학생이 문제를 풀었는지 여부를 확인하고, 그때그때 학생에게 필요한 문제를 올려주기도 한다. 학부모도 상시 확인이 가능하다”고 들려줬다. 때에 따라선 학생에 맞는 튜터링서비스도 실시된다. 스터디매니저, 클래스매니저, 튜터링 담당 선생님 체제로 학생이 철저하게 관리되는 셈이다. 이런 훈련이 체계적으로 쌓이기 시작하면서 수동적 몰입학습이 능동적 몰입학습으로 바뀌고, 누구라도 성적을 올릴 수밖에 없는 구조, 이것이 에듀리프 스터디의 특허 받은 공부설계다.
위치 영통구 영동동 998-6 아셈프라자 6층
문의 031-345-1250
오세중 리포터 sejoong71@hanmail.net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