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제가 중3인데요. 키는 170cm정도에 몸무게는 60kg정도 됩니다. 근데요 제가 키가 중1때부터 중3때까지 한 6~7cm정도 커서 거의 3년동안 저정도 큰거에요. 키가 잘안커요. 그래서 한의원에 가서 한약을 처방받고 내일부터 복용할 예정인데요. 한약을 복용하면서 하면 안될 거 좀 말해주세요. 제가 흡연자거든요. 담배를 피면 약먹으도 전혀 효과가 없나요? 술도 그런가요? 그외에 주의사항 좀 말해주세요. 부탁드립니다. 아참 그리고 제가 이차성징이 빨리와서요. 지금쯤이면 성장판이 많이 안열려있을거에요. 그리고 약이 효과가 있나요? 그리고 약먹으면서 하면 더 좋은 것 좀 말해주세요.
A> 안녕하세요. 참고로 만15세 남아 평균신장은 171cm 수준입니다. 현재 평균키 수준이지만 체중이 조금 적은 편이네요. 하지만 통계자료의 평균키를 큰키가 아니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흔하기 때문에 더 크고 싶은 마음이 많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상기한대로 만일 최근 3년간 6~7cm 정도 키변화가 있었다면 평균 성장정도보다 조금 적게 자랐습니다. 하지만 아직 성장기가 마감되지 않았으므로 한의원에서 본인 체질에 맞게 처방받은 성장발육에 도움되는 한약을 열심히 복용하고 운동, 수면, 영양, 스트레스 등 키성장과 관련된 부분들을 조금 더 신경쓰면서 원하는 신장까지 자랄 수 있도록 해야 겠습니다.
한약을 복용하는 과정중에 하지 말아야할 부분 중 하나가 있는데 음주와 흡연입니다.
중학교 3학년 학생이 키는 180cm 이상 자라서 멋진 남자가 되고는 싶은데 어린 나이에 음주와 흡연을 한다는 것은 정말 어리석은 행동입니다. 본인 스스로 이차성징이 빨리 왔었다고 했고, 현재 만 15세 부근이라면 체내 성장판도 많이 닫혀가는 상황일 듯 합니다.
남은 성장기 동안, 지금보다 더 큰 키를 갖고 싶다면 근골격 발달을 방해하는 음주와 흡연은 절대 하지 않도록 하세요. 한약을 복용하는 계기를 통해 음주와 흡연을 삼가고, 아침식사를 거르지 않으면서 하루 3끼 규칙적인 식습관과 뼈와 근육의 성장을 위한 단백질과 칼슘이 함유된 음식을 통해 충분한 영양을 섭취할 수 있도록 하며, 학교, 학원 등 바쁜 일상 중에 시간을 조금만 할애해서 줄넘기를 포함해 저부하의 유산소 운동을 실시하고 조금 더 일찍 잠자리에 들 수 있는 노력을 하세요.
키성장에 처방하는 한약은 체질을 판별해 현재 오장육부의 상태에서 허약한 부분을 보완하고, 개인별 키성장 방해요인을 개선하며, 섭취한 음식의 소화흡수를 돕고, 뼈와 근육의 길이성장을 촉진케 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얀제이피부과
주현중 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