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이 전하는 명강사 열전 <3> 이과중심 수학 & 수리논술 전문 자유자재학원 정도근 팀장 ①
수학적 지식 전달은 기본, 학생의 최대 능력 발휘를 위한 무한노력!
고3 수학 & 수리논술 전문 강사로 체계적인 학습의 파이널 수업에 집중!
이과중심 수학 & 수리논술 전문학원, 자유자재학원의 정도근 팀장. 이과 고3 학생 대상 ‘수리논술’을 담당하고 있는 인간미 넘친 베테랑 강사다. 여름방학 개강에 맞춰 자유자재학원에서 ‘고3 파이널 수업’과 ‘수리논술’ 강의로 학생을 만나게 된 그는 손에 꼽히는 ‘노력하는 강사’다. 늘 손에서 책을 놓지 않을 정도로 연구파 강사로 알려져 있다.
명문대 수학과 석사출신의 그에게 수업을 들어온 학생들은 ‘내실을 갖춘 실력파 수학 선생님’이라는 평판을 듣고 있다. 사교육현장에서 수학강사로 인정받아 온 지 20여년. 아직도 연륜에 못지 않는 강의열정과 학생에 대한 애정으로 독보적인 입지를 다지고 있다.
우선 그의 인생에 있어 ‘수학’ 이 갖는 의미, 수리논술 완성을 위한 체계적인 수학 학습 과정, 학생들에 대한 교육관을 정리해보았다.
성실함을 인정받는 직업, 강사로서의 자부심!
명문대 수학과 출신의 정도근 팀장. ‘수학’에 대한 재미 하나만 믿고 수학과를 전공, ‘배움’에 매진해 온 그가 사교육 현장에 들어선 것은 대학원 석사과정을 거치면서였다.
가벼운 마음으로 시작했지만, 학생들을 가르치는 일은 의외로 그의 온화한 성품과 어울렸고, 자신의 수학적 지식을 전달받은 학생들이 승승장구하는 모습에 보람을 느끼면서 수학교육에 대한 확고한 철학도 생겨났다.
이를 계기로 ‘알고 있는 것’과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 다름을 깨우치며 교수법도 공부하고, 중고등 경시대회 준비 최상위반, 재수학원, 수능논술 등 대입에 이르는 다양한 현장에서 심층적인 수학교육을 지도하며 경험을 쌓아왔다.
인터뷰 내내 인간적인 말투, 오랜 시간 고민해 온 교육 가치관, 삶에 대한 성실성이 묻어날 정도로 연륜이 넘치는 그다.
노력하는 강사답게 정 팀장은 ‘수학강사연구모임’ 온오프라인 활동에 적극 참여하면서 자유자재학원의 박중희 원장을 만나 인연을 맺으면서 이곳에 자리 잡았다.
“나 역시 삶의 진행형에 놓여있다. 그동안 축적해온 수학적 지식과 더불어 학생들의 삶에 대한 가치관에 영향력을 줄 수 있는 인생의 팁을 전할 수 있어 더욱 보람 있는 직업이다. 박중희 원장의 교육적 철학, 수학지도법을 접하면서 그에 대한 애정이 오늘 여기에 있다.”고 전한다.
고3 수학 전 과정 & 수학적 지식의 합체 수리논술 강의에 정통!
수리논술을 준비하는 학생들은 이과 3등급 이상의 상위권 학생들인 만큼 가르치는 사람 역시 고등 수학 전 과정과 대학 2학년에 이르는 고난이도 심화학습에 정통해야 된다. 결국 내신과 수능 모든 과정에서 통합적인 수학 지식을 머리에 꿰고 있는 최고 실력자가 아니면 수리논술 전문 강사로 자리매김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그런 점에서 정도근 팀장의 성실성과 연구 능력, 그리고 학생과의 소통능력은 수리논술을 담당할 정도로 탁월하다.
그가 생각하는 수능학습법과 수리논술 학습법의 차이는 무엇일까?
수능수학은 수능 문항 분석에 따른 핵심 개념 학습, 출제유형에 맞춘 풀이능력 함양, 문항별 출제 경향에 맞춘 훈련을 중심으로 준비할 수 있다. 즉 핵심개념을 찾아 답을 찾아내는 것이 목적에 맞춘 학습이 필요하다는 것.
반면 대입 수험생의 상위 11%만이 준비하는 수리논술은 수능 준비보다 개념에 대한 심화된 사고력, 배경지식, 서술 능력을 갖추어야 하는 만큼 수업 집중도와 학생별 치밀한 관리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간혹 수리논술을 준비하는 3~4등급 학생들은 수능과 수리논술이 결합된 수업으로 이해력을 높여야 된다는 것이 그의 생각이다.
현재 자유자재학원에는 SKY반과 한양대를 중심으로 한 상위권반으로 구분되어 수리논술반이 운영 중이다.
“상위권 대학의 당락을 결정하는 수리논술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꾸준한 수학 심화학습으로 준비하지 않으면 단기학습으로 완성하기 어렵다. 특히 수시전형의 경우 내신 고득점을 바탕으로 최저수능 등급을 맞출 수 있는 수학실력, 문제 분석을 통한 논리적으로 서술할 수 있는 수리논술 능력까지 갖추어야 한다.”
수리논술의 수학적 토대는 심화학습으로 고1부터 체계적으로!
그가 말하는 수리논술의 학습적 토대는 고등학교 전 과정에서의 꾸준한 수학학습을 기본으로 한다. 고등과정에서 증명되는 모든 개념을 확실히 숙지하는 것을 시작으로 단원별 핵심 개념을 연계시킬 수 있는 사고력을 키움과 동시에 최종 단계에서는 생각을 논리적으로 서술하는 능력까지 완비해야 된다.
수리논술은 개념을 다지고, 기출문제를 풀면서 집중도를 높이는 체계적인 공부가 초석이 된다. 특히 문제 이해력 - 분석력 - 사고 정리 - 서술의 단계를 거치면서 논리적 사고가 필요하다.
현재 주1회 3~4시간 진행되는 수리논술 수업은 개념정리와 학교별 실전문제 분석 및 풀이로 고등학교 단원별 수리논술에 필요한 개념 정리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어 8월 중순 수시원서 접수 후에는 수능시험과 맞물려 지원 대학별로 최근 대학별 출제 경향을 분석해 출제자의 의도를 파악해 정리하는 데 집중 관리하는 형태로 진행된다.
대학별 파이널 수리논술 수업에서는 대학별 기존 출제문제, 예상문제를 중심으로 풀이단계와 학생별로 풀이과정 혹은 서술과정에서 발생한 오류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면첨삭을 기본으로 한 첨삭단계로 진행된다.
“수능수학에서 객관식 마지막 문제 21번 문항과 29번, 30번 문항이 고난이도 문항이지만, 나머지는 고등교과 과정에서 단원별 핵심 개념을 찾아 대입하면 명확한 답이 나오는 반면, 수리논술은 대학별 출제자의 의도에 따라 접근 자체가 쉽지 않기 때문에 문제에 대한 정확한 분석력과 더불어 서술하는 훈련에 집중해야 한다.”
사교육현장에서 그는 어떤 강사로 자리매김하고 싶을까?
“학생이 자신의 목표를 달성해가는 데 있어 길을 밝혀줄 수 있는 선생님이고 싶습니다. 학생이 필요로 하는 지식을 지원해주고, 최대한 학습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지해주는 사람이 되는 거죠. 학생이 목표를 향해 달려가는 길 위에서 공부 방법, 슬럼프를 이겨내는 법, 자기 관리법 등 지치고 힘들어 하는 순간, 힘이 되고 싶습니다. 저의 작은 도움이 학생인생의 첫 관문이 될 대입에서 성공적인 결과로 이어진다면 더욱 기쁘겠죠. 수학적 지식의 전달은 기본이고 삶에 대한 성찰도 전하고 싶다면 욕심일까요?”
인생을 길게 바라보며 학생을 걱정하는 그의 애정이 느껴지는 순간이었다.
문의 : 02-936-7107
홍명신리포터 hmsin12@hanmail.net
<Tip> 최근 주요 대학별 수리논술의 출제 특징!
■ 연세대... 수학적 개념을 통해 수리적 사고력과 논증력을 측정하려는 문제들이 출제된다.
고등학교 교과과정의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활용한 주제를 다룬다.
■ 고려대... 수리논술과 과학논술로 분리되어 출제되는데, 수리논술은 필수로 해결해야 되는 논제다. 함수의 극한, 미분, 적분, 공간도형 등 고등학교 교과과정 위주로 출제된다.
■ 성균관대...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 다루는 수학1과 수학11의 내용에서 출제되는 편. 지식을 통한 답을 도출하는 것보다 답을 구하기 위한 과정에서 사용되는 개념들을 얼마나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는 지가 주요평가항목이다.
■ 한양대... 크게 두 개의 문제로 나뉘어 출제되며, 각각 문제는 보통 세 개의 소 논제들로 구성되는 데, 전체 문제들이 모두 수학 관련 내용에서 출제된다. 고등학교 수학과련 교과서에서 다루는 개념이나 원리, 정의들을 기본으로 하여 제시문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창의력을 발휘하여 문제가 요구하는 결론에 논리적으로 도달할 수 있는 지 평가하기 위한 문제들이 주로 출제된다.
■ 서강대... 2013학년도 기준으로 크게 두 문항이 출제되는 데, 각 문항별로 3개의 세부논제들이 출제되면 논제별 답안 분량에 제한이 없다. 자료에 대한 해석 및 수리적 사고를 토대로 과제를 해결해 나가는 논제. 제시문을 이해한 후 질문상황에 합당한 수리적 계산 방법을 적용하여 문제의 요구사항에 답하는 논제들이 출제된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