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학년 1학기 까지의 점수로 목표대학을 선정한 후에 지금부터는 과목별 계획표를 전략적으로 작성해야한다. 수시와 정시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으려면 빠르게 오르지 않는 영어과목이야말로 나만의 계획표를 짜서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막연히 기출모의고사와 EBS 시리즈만 풀고 EBS 어휘만 암기한다고 해서 등급이 오르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현재 등급만 유지해도 좋은 학생들을 제외하고는 체계적인 학습법이 지름길이다. 남은기간동안 나만의 허점을 찾고 그를 보완하는 학습중심으로 지속적인 피드백이 가능해야 성적이 오를수 있으므로 일단 필자는 허점을 찾는 방법과 그에 대한 구체적인 보완방법을 단계적으로 기술하여 수험생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한다
難題 :
어휘가 문제이다
虛點 CHECK STEP 1:
3점짜리 빈칸문제 중 틀린 지문 하나를 골라 모르는 어휘에 √ 표시 한다.
이때 √표시가 총 몇 개 정도 되는지 개수를 세어본다. 7개 이상되면 어휘량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것이다.
解決策 :
어휘만 EBS 시리즈를 완벽하게 암기해도 등급은 당연히 오른다. 영어실력과 관계없이 지금은 빠르게 등급향상이 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하기 때문에 조급하게 생각하지 말고 허점에 맞게 어휘를 먼저 공략하고 이후 단계를 다시 진행하면 된다.
虛點 CHECK STEP 2:
시험지를 분석할 때 √표시 외의 모르는 어휘가 더 있는지 구두로 질문한다. 만약 더 있는데도 체크를 안했다면 학생이 모르는 것도 안다고 오인하는 성향이므로 다른 과목 학습방법도 다시 점검할 필요가 있다
解決策 :
이러한 유형은 학습습관 자체의 문제가 더 심각하므로 남은시간 전문가의 좀 더 세심한 관찰과 감독이 필요하다. 현재 담당하고 있는 지도교사나 강사에게 학생의 학습법을 수시로 점검해 달라는 요청을 해야한다.
虛點 CHECK STEP 3:
시험지를 분석할 때 √표시 외의 모르는 어휘를 질문할 때 학생이 품사를 정확히 알고 있는지도 파악해야 한다. 학생이 명사, 동사, 형용사, 부사 등 품사구분 없이 알고 있다면 사실 정확한 독해는 불가능하며 수능어법문제도 해결할 수 없는 한계를 갖게 된다.
예를 들어, respect , respective , respected, respectfully 의 정확한 뜻을 구분하지 못하면 해석하는 어순도 바뀌게 되어 전혀 다른 문장으로 해석될 수도 있다.
이런 유형은 어휘를 암기하고도 문장내에서 활용하지 못하는 단점을 가진 학생들 80% 이상을 차지 하고 있으며 눈에 띄는 몇 개의 어휘만 골라 찍어맞추는 등등 독창적으로 문장을 만드는 잘못된 방법을 가지고 있다. 즉, 영어성적향상의 가장 큰 장애물이 되고 있다.
解決策 :
하루라도 빨리 꼼꼼히 어휘를 암기하도록 습관을 고쳐주어야 하며 이런 학생들의 전략은 나만의 어휘장에 품사별로 섹션을 나눠 어휘를 정리해두고 수시로 들여다 보게 하는것이 최선책이다. 새로 어휘를 암기하도록 시키면 모두 아는 어휘 같을 것이라 착각하여 오히려 자만심을 키울 수 있으므로 약간이라도 허점이 있는 어휘를 품사별로 정리하게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번에는 ‘어휘가 문제이다’ 라는 타이틀을 난제로 삼았으며 후속에는 ‘모의고사 시간이 문제이다’ 라는 타이틀을 8월에 기고할 예정이다. 기고 게재 이전 자신만의 허점분석과 해결책이 필요한 학생은 본원으로 문의하시면 필자가 직접 상담 진행하려 한다.
모쪼록, 짧은 여름방학이지만 최선을 다해 등급 UP하는 시기로 삼았으면 한다.
김지민영어학원
김지민 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