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작은 진전에도 칭찬을 아끼지 마라. 또한 진전이 있을 때 마다 칭찬을 하라.
"동의는 진심으로 칭찬은 아낌없이 하라."
뭔가 새로운 일을 할 때 사람들은 즉각적인 피드백과 성취감을 필요로 한다. 사람을 성공시키는 방법을 알고 싶은가. 칭찬은 인간의 영혼을 따뜻하게 해주는 햇볕과도 같다. 만일 당신이 상대방을 변화시키기를 원한다면 아주 작은 진전에도 칭찬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 이때의 칭찬은 마음에서 우러나온 구체적이고 진심 어린 것이어야 한다. 모든 진전에 칭찬을 아끼지 말라.
심리학자인 제스 레어는 자신의 저서 ‘나는 대단하지 않지만 나에게는 내가 전부이다’에서 "칭찬은 인간의 정신에 비치는 따뜻한 햇볕과도 같아서 우리는 칭찬 없이는 자랄 수도 꽃을 피울 수도 없다. 그런데도 우리들 대부분은 다른 사람들에게 걸핏하면 비난이란 찬바람을 퍼붓기 일쑤고, 웬일인지 우리와 함께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칭찬이라는 따뜻한 햇볕을 주는데 인색하다"고 말했다.
다른 사람의 감정을 사려 깊게 살펴보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 함께 일하는 팀원들, 그리고 가족들을 잘 관찰하고, 모든 진전에 칭찬을 함으로써, 우리는 상대방에게 숨겨져 있는 무한한 잠재력을 깨닫게 하여 감동을 줄 수가 있다. 이 원칙의 중심에는 사랑이 있어야 한다.
사랑은 먹구름 속에서 피어나는 무지개와 같다. 사랑은 시간을 함께 나눌 때 그 의미가 더욱 깊게 다가오게 된다. 인간의 잠재력은 비난 속에서 시들고 격려 속에서 피어나는 꽃이다.
사람을 성공시키고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방법은 비록 사소한 일이라도 아낌없이 칭찬을 해 주는 것이다.
지나온 삶을 돌이켜보면 몇 마디의 칭찬이 내 인생을 바꾸어 놓을 일이 있을 것이다. 역사는 한 마디의 칭찬으로 인해 발생한 수많은 마술과도 같은 일들을 우리에게 보여주고 있다.
이번 한 주는 여러분이 관계를 맺고 있는 사람들을 격려하고 인정하는 칭찬의 시간을 한번 가져보는 것이 어떨까? 여러분으로부터 받는 칭찬 한마디가 그 사람의 인생에 있어 큰 전환점의 계기가 될 수가 있기 때문이다.
[카네기 청소년 인성 리더십 여름캠프]
훌륭한 부모는 자녀를 카네기에 보낸다!
7.25(금)~27(일) 대상 : 초등(5,6), 중등, 고등학생
카네기 코스 교육문의 : www.ctci.co.kr 042-488-3597
박영찬 카네기연구소 대전/충청 원장
KAIST 인성 리더십 커뮤니케이션 교수
KAIST 바이오 및 뇌공학과 대우교수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