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를 시작하는 사람은 많지만 성공하는 사람은 드물다. 식사량을 줄이지 못하여 실패하는 경우도 있지만, 식사량을 과도하게 줄여서 실패하는 경우가 많다. 과도한 금식은 체내의 영양 부족을 야기하여 전신의 건강을 해치며, 식사 패턴을 불규칙하게 만들어 위장장애를 일으킨다. 공복으로 인한 스트레스는 삶의 질을 저하시킨다.
장기적인 체중감량을 위해서는 무조건 굶기 보다는 매일 정해진 시간에 규칙적으로 식사를 하는 것이 좋다.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을 잘 선별하여, 식사량을 단계적으로 서서히 줄여 나가야한다. 다이어트에 좋은 과일 및 채소는 다음과 같다.
바나나
단백질을 함유하고, 지방과 나트륨은 거의 없어서 체지방을 감소시키고 근력을 유지, 증강시킨다. 근력 운동과 병행할 때 효과가 배가된다. 섭취 시 포만감을 주어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
토마토
토마토는 수분이 많고, 열량이 낮아서, 고단백 육류 식품과 곁들여 먹으면 좋다. 설탕을 넣으면 비타민 B가 파괴되어 좋지 않다.
사과
사과 껍질에 포함된 퀄세틴은 항산화작용이 뛰어나며,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배변에 도움이 된다. 사과에 포함된 산 성분이 위장을 자극할 수 있으므로 밤에 먹을 경우 새벽에 속쓰림 및 배변을 유발할 수 있어서 가급적 아침에 먹는 것이 좋다.
오이
오이는 95%가 수분으로 구성되며 체내에 수분을 보충해준다. 열량이 낮고, 포만감을 높여주며 이소크 엘시트린 성분이 이뇨작용을 하여 부종에 효과가 있다.
고추
고추의 캡사이신 성분은 위액을 분비를 증가시키고, 단백질 소화를 도우며 기초대사량을 높인다. 과다 섭취할 경우 위장장애를 일으키므로 주의해야한다.
양배추
저열량 식품이며 식이섬유 함량이 많아 포만감을 주며, 변비를 예방해준다. 서양 3대 장수식품 중의 하나로 위장질환에 효과가 있다.
과일, 채소는 조리할 경우 영양소가 파괴되며, 칼로리가 높아지므로 가급적이면 생으로 먹는 것이 좋다. 운동과 의학적 치료가 동반된다면 최고의 효과를 볼 수 있다.
나비솔한의원
박현준 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