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 상황이 가까워질수록, 면접을 준비하던 많은 학생들이 시간을 되돌릴 수 있기를 희망하며 안타까워한다. 물론 면접에 대해 쉽게 생각했다가 후회하는 학생들도 있지만, 준비를 했는데도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는 학생은 준비하는 방향과 내용이 잘못되었기 때문이다. 이 글에서는 면접 준비에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는 학생들에게 점검해야 할 것들을 마음가짐과 면접에서의 내용, 면접 형식 세 측면에서 소개하려 한다.
먼저 면접을 위해 가져야 할 마음가짐 중 꼭 점검해야 할 것은 목적의식이다. 꿈이 정해지지 않았다거나 부모님과 생각이 다르다고, 변명하지 말아야 한다. 면접을 보려 할 때에는 그 대학에 지원한 상황에 맞는, 해당 대학에 입학하고 싶은 의지가 강한 학생 상태여야 한다. 면접에서 자신감이 중요하다고 하는데, 학생의 목적의식이 자신감으로 발전한다. 가고 싶은 학교, 하고 싶은 일이나 전공이 있는 학생이라면 당연히 그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입학과 진로를 위해 준비를 하기 때문에 자신감을 가지게 된다. 자신감이 있는 학생은 대화를 주도하며, 하고 싶은 말을 잘 하거나 혹은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 준다. 그런 학생은 대학의 요구에 적합한 인재이거나 그렇게 성장 발전할 수 있다는 신뢰를 면접관에게 준다.
다음으로 준비해야 할 면접에서의 내용은 학생 자신과 지원 학교에 대한 것이다. 학생 자신에 대한 내용을 준비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학교생활기록부를 꼼꼼하게 분석하면서 교과 ? 비교과 능력이나 학교생활을 점검하는 것이다. 교과 성적과 생활에 대한 기록은 학생과 학생의 현재 능력, 앞으로의 능력을 대학이 판단하게 해 주는 자료이다. 그래서 이에 대한 점검을 먼저 하고, 학교생활기록부에서 미처 보여주지 못하고 있는 자신의 장점이나 특성, 또는 보완해야 할 부분이 있다면 반드시 그 내용을 준비해서 자기소개서 등의 서류나 면접에서 보여줘야 한다. 지원 학교에 대한 내용을 준비하는 것은 그것이 해당 학교 학생이 되고 싶다는 의지와 노력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지원 학교 정보(대학정보, 전공정보, 최근 동향과 비전, 추구하는 인재상, 입시경향이나 기출 등)를 조사하여 알고, 자신의 꿈과 목표를 이루는 과정에서 해당 학교에서의 수학과 생활에 대한 계획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제시할 때, 면접관에게 학교와 맞춤인 학생이라는 확신을 준다.
마지막으로 면접을 위해 준비해야 할 면접 형식은 예의바른 태도, 의미 있는 대화이다. 면접 태도는 학생의 진면목을 보려고 하는 면접관에게 중요한 인상을 미치고 가치관이나 성향, 자질과 능력을 보여줄 수 있어 결과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 예의 바른 태도는 대기상황부터 면접이 끝날 때까지의 모든 모습에서 나타난다. 그래서 면접 전 과정에서 보여줄 수 있는 모든 모습을 점검해야 한다. 또 의미 있는 대화는 학생이 면접장에서 보여주는 모든 의사소통에 대해 말하는 것으로, 내용과 형식이 모두 준비되어야 한다. 대화의 목적이 평가자의 의도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학생의 능력과 자질을 충분히 보여주기 위해서 기본적인 의사소통 능력과 세부 능력을 가져야 한다. 면접에 적합한 대화 능력과 면접에서 측정하려고 하는 대학과 전형, 종류에 따라 달라지는 다양한 세부 능력을 대화를 통해 발휘해야 한다. 대학 적합성, 교과의 학습능력, 문제해결능력, 바람직한 가치관, 리더십과 자기주도성, 임기응변능력, 순발력 등 자신의 능력을 대학의 요구에 맞게 보여주는 학생은, 면접관에게 꼭 선발하고자 하는 의지를 갖게 한다.
혼자 거울을 보고 연습하든, 친구나 부모님이나 학교선생님이 면접관이 되어 모의 면접을 진행하든, 영상을 찍고 점검하든, 연습하고 준비할수록 면접대비를 잘 할 수 있다. 다만 대학에 합격하기에 충분한 모습을 보여주겠다는 목적과 그에 따라 준비해야 할 것들을 구체적으로 점검하면서 준비할 때, 면접에서 좋은 결과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이주영 부원장
삶의논술
문의 042-361-1415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