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는 커뮤니케이션에 의해 좌우된다. 우리 주위에는 누구를 상대하더라도 능수능란하게 즐거운 대화를 주고받으며 분위기를 주도해나가는 인간관계가 좋은 사람들이 있다.
이런 사람들이 가진 공통 특징은 무엇일까?
첫째, 사람을 우선시하며 넓은 식견을 가져 상대의 기분을 잘 이해하면서 상황에 맞춰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사람이다.
다시 말하면, 자신만의 고정 관념에 사로잡히지 않고, 상대의 입장이 되어 그 기분을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상대를 기쁘게 하기 위한 방법을 사용하면서 어느새 상대방 마음을 움직이면서 사로잡기 시작한다.
언어예절과 같은 표면적인 테크닉을 사용하여 조리 있게 말을 잘하지만, 상대를 대화에 끌어드리지 못하는 사람은 결과적으로 커뮤니케이션 방법이 서투른 사람이다.
보다 근본적인 문제는 상대의 감정을 움직이는 것 같은 임팩트가 있는 말이나 행동이 되어 있지 않은 것에 원인이 있다.
사람은 버튼만 누르면 작동하는 기계가 아니다.
감정이라는 마음의 호수를 가진 동물이다. 호수에 돌을 던져야 파문이 생긴다. 그래야 상대를 내 말속에 들어오게 할 수 있다. 어떤 돌을 던질 것인가?
둘째로, 커뮤니케이션 방법이 뛰어난 사람은, 분위기를 즐겁게 하는 기술 내지 유머를 만드는 방법 또한 능숙하다. 감정에 반대되는 것은 이성이다. 우리가 판단을 내리는데 작용하는 것은 무엇일까? 이성이 20%, 감정이 80% 작용한다고 한다.
웃음은 호감과 협력을 나타나는 사인이다. 한 개인과 다른 사람들 사이를 이성이 가로막고 있는 수많은 장벽들과 관련된 거부감을 넘어서게 역할 하는 것이 바로 유머이다. 즐거우면 이성을 벗어버리는 무장해제를 한다. 따라서 타인의 웃음을 쉽게 이끌어낼 수 있는 사람은 그만큼 매사에 협력과 지지를 쉽게 얻어낸다.
카네기연구소에서는 좋은 인간관계를 위한 방법으로 미인과 미남되기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미인은 미소 짓고 인사하고, 미남은 미소 짓고 남을 배려하는 사람을 말한다. 여러분도 작은 실천이 나와 주위를 변화시킨다는 생각으로 당장 실천해 보라. 기적 같은 일이 여러분 주위에서 발생하게 될 것이다.
***
카네기 트레이닝 프로그램문의 : 042-488-3597 www.ctci.co.kr
카네기 청소년 리더십 여름 캠프 : 2014년 7월25(금)~27(일) 2박3일
내용 : 자신감과 열정, 인간관계, 스피치 커뮤니케이션, 리더십, 스트레스 관리, 비전설정 등
대상 : 초등학생(5~6학년), 중학생, 고등학생
신청 : 카네기연구소(042-488-3597, 487-3597)
데일카네기코리아 카네기연구소(대전/충청) 박영찬소장,
KAIST 인성 리더십 (커뮤니케이션) 교수, KAIST 바이오 및 뇌공학과 대우교수,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