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 방학이 코앞으로 다가왔다. 학기 중 열심히 공부했던 아이들에게 쉴 시간을 주고 싶은 것이 엄마의 마음이지만 현실은 그렇지가 않은 듯하다. 특강이다 뭐다 해서 아침부터 이 학원 저 학원으로 내몰리는 것이 현실이다. 겨울 방학은 우리 아이들이 여드름 치료를 하기에 가장 적절한 시기이다.
여드름은 사춘기가 되면서 호르몬의 영향으로 피지분비가 증가하고 모공 입구가 과각화 되면서 면포를 생성하고 피지선 속에 분포하는 여드름균이 증가해 염증을 일으켜 홍반성 구진, 농포, 결절을 형성하는데 심한 경우에는 반흔을 남길 수 있는 피부 질환이다. 여드름은 스트레스를 받을 시 심해지므로 아이들이 학기 중 특히 시험 때는 더욱 심해지기 쉽다. 염증이 생긴 큰 여드름은 피부가 파이는 영구적인 흉터를 남길 수 있으므로 반드시 적절한 치료를 해주어야 한다.
여드름에서 가장 기본적인 치료는 먹는 약(피지조절제, 항생제), 각질과 피지샘을 조절하도록 도와주는 여드름연고, 면포압출 등이 있다. 염증성 여드름은 여드름균에 의해 피부조직의 파괴가 진행 중이기 때문에 더욱 적극적으로 스킨스케일링과 필링 같은 메디컬스킨케어 및 레이저 치료를 빨리 시작하는 것이 좋다.
스킨 스케일링은 레이저로 막혀있는 모공을 뚫어서 면포를 압출하고 열린 모공으로 약물을 투여하는 치료법이다. 보통 여드름을 짜면 흉터가 생긴다고 오해하지만 정확한 방법으로 짜면 흉터가 생기기 않으며 여드름도 빨리 치료된다. 또한, 여드름 치료 이외에 피부의 전반적인 개선과 같은 부수적인 효과도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일반적으로 스킨 스케일링은 1주 간격으로 1~2개월 정도 치료하는데, 이때에 약물 치료를 함께 병행하면 훨씬 효과적이다.
여드름 치료는 영구적인 반흔을 남기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도 꼭 필요하다. 여드름으로 인한 검붉은 자국의 흉터는 비교적 쉽게 치료될 수 있으나, 수두처럼 움푹 패인 여드름 흉터의 치료는 현재 있는 여드름이나 검붉은 자국의 흉터 치료보다 더 어렵고 반복적인 치료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미 발생한 패인 흉터의 경우에는 엘리시스 레이저 등으로 치료할 수 있는데, 반복적인 치료 기간과 안정을 요구하므로 비교적 시간이 많고 햇빛 양이 적은 겨울방학을 이용해 치료받는 것이 좋다.
청담피부과
김경수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