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 18세 이하의 청소년이 임신한 경우 안전한 출산 및 양육을 위해 임신출산의료비가 지원된다. 미혼모 숙소에 거주하는 청소년산모 뿐만 아니라 집에서 거주하는 청소년산모도 지원한다.
1회 임신 당 120만원, 1일 10만원 한도에서 사용 가능하며 카드수령일로부터 분만예정일 이후 60일까지 사용하면 된다. 분만으로 인한 진료비는 1일 한도액과 관계없이 사용 가능하다. 기간 내 미사용 된 금액은 분만예정일 60일 이후 자동 소멸된다.
지원을 원하는 청소년산모는 보건소에 직접 방문하지 않고 인터넷으로 맘편한카드를 신청하여 사용할 수 있다. 지원받고자 하는 청소년산모는 지정 산부인과를 방문해 임신확인서를 발급받은 후 우리카드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청소년산모 임신출산 의료비 지원 신청서’를 작성하면 된다. 그 후 증빙서류(임신확인서, 주민등록등본)를 우편송부하면 카드발급 상담전화를 거쳐 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다. 카드는 청소년산모 본인이 지정한 우리은행 지점에서 수령하면 된다.
맘편한카드는 사용기관으로 등록된 병의원에서 카드 사용이 가능하다. 등록된 산부인과는 전국산부인과 홈페이지(hi.nhic.or.kr)에서 조회 가능하다.
문의 : 251-6144(동구보건소 가족보건계) 및 우리카드 홈페이지 참조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