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광 설치 희망 가구 모집
부천시가 신 재생에너지로 전기를 생산하는 태양광 주택 설치 희망 가구를 모집한다. 태양광 발전설비는 자연에서 전기를 만들기 때문에 친환경적일 뿐 아니라 전기세도 줄일 수 있다.
부천시 조사에 따르면, 월 평균 전력사용량 500kwh인 주택의 경우 3kw의 태양광발전 설비를 설치하면 월 12만원 나오던 전기요금을 약 2만 원 정도까지 줄일 수 있었다.
주택에 설치하는 3kw의 태양광 발전시설 설치비는 약 900만 원 내외. 이 중 시와 정부가 432만원을 지원하게 된다. 따라서 가정에서는 약 450∼500만원만 부담하면 된다.
태양광주택 설치를 희망하는 가정 혹은 10가구 이상 마을은 에너지관리공단에 신청을 한 후, 선정되면 정부보조금을 받아 설치하고 설치확인서를 부천시 생활경제과에 제출하면 선착순 40가구에 시보조금을 지원받는다. 1차 신청 기간은 3월 21일까지이며, 2차 신청은 4월 14일부터 25일까지이다.
문의:932-625-2717
주택지원 사업 홈페이지:greenhome.kemco.or.kr
자연재난 방지 포스터공모
부천시가 자연재난에 대한 시민들의 예방의식을 높이기 위해 오는 3월 25까 포스터를 공모한다. 공모주제는 자연재난을 주제로 △자연재난을 실감하고 경각심을 느낄 수 있는 내용 △피해예방 활동과 발생현장을 담은 내용 △주민들과 협심해 피해 복구의지를 담은 내용 등이다.
작품은 유화, 수채화, 크레파스화, 컴퓨터 그래픽 등 4절 또는 B3용지의 포스터로 작품 설명서와 함께 제출하면 된다. 대상은 부천시민이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초등부, 중?고등부, 대학?일반부로 나누어 심사한다.
응모작품은 먼저 부천시에서 심의위원회의 심의를 마친 후, 선정된 최우수작은 2차로 경기도 자체심의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우수작을 선정한다. 심의 결과는 4월 개별 통보된다.
문의:032- 625 - 4029
시민 독후감·동시 공모
부천시립도서관이 제50회 도서관주간을 맞아 오는 5월 14일까지 자유주제로 독후감·동시 공모와 함께 글쓰기 특강을 개최한다. 공모 방법은 원하는 책을 선택해 읽고 200자 원고지 5매 내외로 응모하면 된다.
참여를 원하는 시민은 시립도서관 8곳 중 한 곳을 방문하거나 우편, 이메일로 접수하면 된다. 응모 대상은 어린이부터 성인까지 부천시민이라면 누구나 참여가능하다.
수상은 최종 개인 36명, 단체 2개교이며, 수상자에게는 6개월간 대출권수를 상향조정해 주는 혜택이 부여된다. 공모결과는 5월 30일 부천시립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된다.
한편, 이번 공모와 더불어 황옥미와 임정택 강사의 초등학생 대상 ‘술술 써지는 글쓰기 교실’과 ‘동시쓰기교실’, 성인 대상 ‘서평쓰기 특강’등도 준비된다. 또한 ‘첫 문장의 두려움을 없애라’의 저자이자 네이버 파워블로거 김민영씨가 특강 강사로 초청되어 서평쓰기 요령도 알려줄 예정이다.
문의:032-625-4713
등산길 식생매트 인기
봄철을 맞아 성주산을 찾는 등산객이 늘면서 등산로 노면의 질척거림을 방지하는 친환경 식생매트가 인기를 얻고 있다. ‘식생매트’란 종자와 비료 등을 풀로 부착시킨 짚과 섬유 망으로 제작한 매트류로, 비탈면에 설치되었다.
식생매트는 강우로 인한 등산로 훼손 방지는 물론, 바람 부는 날에도 흙먼지를 날리지 않아 쾌적하고 안전한 등산로 이용에 도움이 되고 있다. 식생매트가 설치된 곳은 소사구에 위치한 부천시 둘레길 제2코스 삼림욕길 구간 성주중학교 뒤 진입부와 마니로 주변 등산로 등 600m 구간이다. 한편 구는 하우고개 구름다리에서 성주산 정상까지 식생매트 설치 구간을 점차 확대 할 계획이다.
소비자 식품위생감시원 모집
부천시가 소비자 감시활동과 위생 모니터링을 담당하는 ‘시민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을 신규 모집한다. 모집 인원은 51명이며 신청은 오는 3월 24일까지이다. 시민 소비자 감시원의 주요 활동은 학교주변 어린이 기호식품판매업소의 위생지도, 식품위생업소의 위생관리상태 모니터링, 유통식품의 표시기준·허위 과대광고 등에 대한 소비자 모니터링 등이다.
활동기간은 2년이며, 월평균 활동횟수는 1일이다. 활동비는 1일 4만원이다. 신청자격은 부천시 주민등록자여야 한다. 서류전형 합격자는 4월 2일 면접을 통해 4월 8일 최종 합격 여부를 개별 통보받는다. 특히 식품위생법령에 의해 자격요건을 갖춘 식품관련학과 대학 졸업자와 식품관련학과 대학생의 경우는 우선 선발할 예정이다.
문의:032-625-4318
소향갤러리, 노(know)인(in) 이색 카툰전시회
오는 3월 19일까지 소사구 소향갤러리에서는 노인학대 예방과 노인인식 개선을 알리는 이색 ‘카툰전시회’가 열린다. 경기서부노인보호전문기관에서 주최하는 이번 ‘노인인식개선카툰전시회’는 노인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개선과 세대 간 이해를 높이기 우해 마련됐다.
한국카툰협회 소속 작가의 작품과 일러스트 등 총 20점의 작품을 전시하며, 다양한 연령대의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효 엽서쓰기, 효 손수건 만들기 등 이벤트도 무료로 진행한다.
문의 : 032-625-6123
‘일곱빛깔 무지개’ 중학생 자원봉사자 모집
부천시가 청소년 자원봉사 테마 프로그램인 ‘2014년 일곱빛깔 무지개’에 참여할 중학생 자원봉사자를 모집한다.
‘일곱빛깔 무지개’는 7개월(3~11월, 방학 기간 제외) 동안 월마다 색다른 7가지 테마로 지속적인 자원봉사 활동을 하는 부천시의 청소년을 위한 특화 프로그램이다. 활동이 시작되는 3월 15일에는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자원봉사라는 테마로 ‘빨간 봉사 스토리’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 자원봉사 기본 교육 후에는 추후 봉사활동을 기록할 수 있는 스토리북을 제작하고 올 한해의 봉사계획을 세우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모집인원은 선착순 80명이다.
문의 : 032-324-0166
시립도서관, 부천시민 독후감·동시 공모
부천 시립도서관은 제 50회 도서관주간을 맞아 오는 5월 14일까지 자유주제로 독후감·동시 공모와 함께 글쓰기 특강을 개최한다.
이번 공모는 자유롭게 원하는 책을 선택해 읽고 200자 원고지 5매 내외(A4 1매 내외)로 응모하면 된다. 참여를 원하는 시민은 8곳의 시립도서관에 방문 및 우편, 이메일로 접수하면 된다. 응모 대상은 어린이부터 성인까지 부천시민이라면 누구나 참여가능하다.
한편, 이번 공모와 더불어 글쓰기 특강도 진행된다. 황옥미, 임정택 강사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술술 써지는 글쓰기 교실’과 ‘동시쓰기교실’을 강의하며, 성인을 대상으로 ‘서평쓰기 특강’도 진행한다. 또 ‘첫 문장의 두려움을 없애라’의 저자이자 네이버 파워블로거인 김민영(글쓰는 도넛) 씨가 강사로 나서 서평쓰기 요령을 강의할 예정이다. 참가를 원하는 사람은 부천시립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선착순으로 접수하면 된다.
문의 : 032-625-4713
부천시, 소비자 식품위생감시원 모집
부천시는 식품의 안전 유통 및 부정·불량식품 근절을 위해 소비자 감시활동과 위생 모니터링을 담당하는 ‘시민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을 신규 모집한다고 밝혔다.
감시원의 주요 활동은 학교주변 어린이 기호식품판매업소의 위생지도, 식품위생업소의 위생관리상태 모니터링, 유통식품의 표시기준·허위 과대광고 등에 대한 모니터링이다.
오는 3월 24일까지 51명을 모집하며, 활동기간은 2년으로 월평균 활동횟수는 1일이다. 활동비는 1일 4만원을 지급한다. 신청자격은 부천시 주민등록자(실거주자)로 소비자 식품안전 감시활동에 대한 사명감이 있는 시민이다. 희망자는 신청서 등 관련 서류를 작성해 부천시청 2층 식품안전과를 방문해 제출하면 된다.
문의 : 032-625-4318
부천시, 실버세대 위한 청춘극장 운영
부천시는 원미·소사·오정노인복지관에서 추억의 명화를 상영하는 청춘극장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청춘극장은 3개 복지관 강당에 프로젝터와 스크린을 설치해 운영하며, 매월 두 차례 노인을 위한 영화를 무료로 상영한다. 상영 일정은 원미복지관은 매월 둘째·넷째주 월요일, 소사복지관은 매월 둘째·넷째주 화요일, 오정복지관은 매월 첫째·셋째주 화요일이다. 올해 말까지 20편의 영화를 상영하며, 반응이 좋으면 내년에 상영 횟수를 늘린다는 방침이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