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아침, 저녁으로 체중계에 올라가 연신 한 숨을 내쉬는 대학생 A양. 다가오는 뜨거운 여름을 화려하게 장식하고자 하는 마음이 굴뚝같지만, 몇 시간 사이 오르내리는 체중계의 바늘이 늘 야속하고 속상하기만 하다.
지금 이 시간에도 아름다운 몸을 가꾸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는 A양을 비롯한 많은 도전자들. 그들의 도전기는 늘 체중계와 함께한다. 체중이라는 측정값이 다이어트에 있어서 얼마나 상징적인 역할을 하고 있었는지에 더 이상의 부연설명이 필요하지 않을 것 같다. 실제로 다이어트에 도전하는 많은 환자들이 ‘체중감량’ 그 자체에 많은 목적성을 두고 있다. 하지만 건강한 살빼기에 있어서 ‘체중’ 그 자체는 절대적인 바로미터가 되지 못한다. 그렇다면 ‘건강한 살빼기’를 위해서 우리가 주목해야할 사항은 무엇일까?
다이어트의 목적은 인체 구성의 최적화
다이어트에 도전하기에 앞서, 다이어트의 목적과 의미에 대해서 정확하게 짚고 넘어갈 필요가 있다. 인간이 매력을 느끼는 본능적인 미의 기준은 ‘건강한 신체’에 있다. 생존에 유리한 자손번식을 위한 본능적 욕구가 반영되어, 건강한 신체를 가진 배우자를 매력적으로 느끼게 되는 것이다. 다이어트를 통한 몸 가꾸기의 궁극적 목적은 ‘건강한 신체’를 갖추고자 하는 본능으로 이어지는 것이다.
결국 우리가 다이어트에 임함에 있어 확실하게 인지하고 주목해야할 점은 단순한 체중감량이 목적이 되어서는 안 된다는 점이다. 건강한 신체를 위해서 균형 있게 신체를 발달시키고, 인체구성을 최적화시키는 것에 목적을 두어야 한다. 그렇다면 ‘최적화된 인체구성’이란 무엇을 의미하며, 그를 달성하기 위한 효율적인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
효율적인 체지방감량과 지속적인 운동으로 인체구성 최적화
‘최적화된 인체구성’이라 함은 기본적으로 평균 범위 내에서의 낮은 체지방량과 높은 근육량을 조성함을 의미한다. 높은 근육량은 여러모로 다이어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근육량이 차지하는 비율이 증가 할수록 기초대사량을 비롯한 소모 에너지량이 증가하여 효율적인 체지방 감량에 도움이 된다.(근육량이 증가한다고 체지방이 자동으로 감소하는 것이 아님에 주의하자.) 이에 더하여, 감량기 이후에 찾아올 수 있는 급격한 요요현상의 발생을 미연에 예방해주는 효과를 갖기도 한다. 뿐만 아니라 동일한 무게의 지방과 근육을 비교했을 때 근육이 차지하는 부피가 더 적기 때문에 같은 체중의 두 사람을 비교했을 때, 근육량이 더 많은 사람이 더 슬림하고 아름다운 신체를 갖추게 된다. 근육량을 효율적으로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무산소 근육부하 운동을 수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나비솔한의원
고용희 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