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맞이 돈 버는 집안정리
안 입고 안 쓰는 헌 물건은 과감히 팔아라
솜이불만 빼고 kg당 옷, 가전, 가구, 책 등등 …매입업체 늘고 온라인 카페 운영
길고 길었던 겨울도 이제 가고 어느새 새봄이 다가왔다. 따스한 햇살이 거실을 넓힐수록 겨우내 쌓아두었던 집안 물건들이 새삼 눈치를 받게 되는 계절. 바야흐로 집안 정리를 하고 싶은 때가 찾아왔다. 이럴 때 안 쓰거나 못쓰게 된 물건들을 과감히 정리하면 어떨까. 그것도 재활용스티커를 사지 않고 반대로 돈을 받고 짐정리 하는 방법. 알아보았다.
이사도 못가니 집안이라도 정리 하고파
결혼기념일 회 수가 늘어갈수록 덩달아 불어나는 집안의 살림살이들. 처음에는 모두 필요할 것 같아 사들이지만 막상 생활에서 쓰이는 물건들은 정해져 있다. 원미구 다정한마을에 사는 김혜원 주부도 그와 같았다.
“살 때 들였던 돈 생각이 나서 버리지 못하고 쌓아두는 버릇이 있어요. 이사나 가면 한 번씩 살림정리가 되지만, 요즘처럼 집도 안 팔리니 따로 정리할 엄두도 못 내죠. 게다가 재활용품이라도 처리할 때도 다 돈이 들어 부담스럽기도 해요.”
그 마음을 헤아리듯 어느 날 날아든 전단지 한 장. ‘헌 옷 삽니다, 무료수거 최고가매입’. 그 단순한 문구에 마음이 발동한 김 주부의 호기심. 그 결과는 어떻게 되었을까. 전화로 해당업체와 방문날짜를 정하고 짐정리에 들어갔다.
“이참에 안 쓰는 물건을 다 정리하게 되었어요. 먼저 불필요한 물건, 고장 난 물건, 아깝지만 보관한지 3년이 넘는 물건, 쓰다 싫증난 물건 등을 모두 베란다에 내놓았죠. 유료로 물건을 가져간다는 그 말에 당장 집안정리 실행에 들어갔어요.”
옷 kg당 300원부터, 중고가전 컴퓨터 만 원대, 나머지도 돈으로
드디어 딩~동~~
수거업체 직원이 들어서자, 물건들을 분류하고 얼마나 돈으로 환불 가능한지에 대한 설명이 시작된다.
“의류는 kg당 300원에 사가요. 30kg이 넘으면 400원이구요. 물론 옛날 한복부터 아기 옷까지 안 가리고 매입해요. 특히 유행지난 가방과 신발, 누비이불과 담요 등도 사가요. 물론 모피처럼 값나가는 제품은 별도의 감정가로 매입해요.”
중고물품수거업체에서 매입해가는 품목은 의류계통 외에도 중고가전과 컴퓨터도 해당된다. 또 선물로 받아둔 지 오래된 은수저나 기념품, 폐휴대폰 등의 종목들도 가리지 않는다.
그중에서도 특히 블라인드나 롤스크린 식으로 바뀌어 제법 비싼 돈을 주고 장만했던 커튼, 백화점 세일 때 혹해서 구입했던 거실 카페트, 용량이 커서 쓰지 않게 된 밥솥이나 찜기 등도 모두 돈을 받고 팔 수 있다.
수거업체 측은 “옛날 한국전쟁 이후 미군수품과 더불어 미제 구제품들이 엄청 인기였잖아요. 그처럼 한국의 재활용품들이 방글라데시아나 네팔처럼 후발 개발도상국들에게 수출되기 때문예요. 한국도 그만큼 잘 살게 되었다고 봐야죠”라고 말했다.
어떻게 이용하면 더 알뜰하게 돈 벌 수 있나
이렇게 수거 된 물건들은 수출 외에도 국내 거주 외국인 근로자들의 살림 장만용으로도 쓰인다고. 또 폐가전 제품들은 필요 금속만 떼어 수출하거나 재활용하는 도시 광산 사업용으로 쓰인다. 이처럼 내가 안 쓰지만 누군가에게 필요한 물건들을 돈을 받고 팔려면 어떤 방법이 더 있을까.
김 주부처럼 신문 삽지로 들어오는 전단지 혹은 아파트 현관에 비치된 광고지를 살펴 연락처를 수배하면 좋다. 또 지역 엄마들이 이용하는 카페에 문의하면 답신쪽지로 안내받을 수도 있다.
또 최근에는 헌옷이나 재활용 물건을 전문으로 매입하는 인터넷 카페들도 속속 생겨나고 있다. 인터넷카페를 통해 이용하고 후기를 남기면 kg당 돈을 10~15% 더 받는 보너스혜택도 받는다. 다만 인터넷 카페를 이용할 경우는 답신이나 이용수기, 회원 수 등을 고려해 서비스정도와 안전성 등을 참고해 선택하는 것도 방법이다.
참고로 수거업체들의 매입 단가는 품목별로 서로 다른 점도 알아두면 좋다. 가령 헌옷의 경우 kg 당 300원부터 시작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400원을 넘게 주는 곳도 있다.
김정미 리포터 jacall3@hanmail.net
Tip 품목별 수거업체 활용하기 품목별 수거업체 활용하기
* 의류와 가방, 신발, 이불 등:010-6714-6006, 온라인 네이버 카페 ‘우리들 헌옷 (cafe.naver.com/ouroldcloth) 010-3007-9520, 010-3007-9520
* 중고가전, 컴퓨터, 의류, 은수저, 폐휴대폰:010-410-9660
* 가전제품 교체 시 쓰던 가전제품 수거문의:부천시청 청소과 혹은 동 주민센터032-625-3182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