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몸에서 숨 쉬는 역할은 코와 입이 같이 담당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코가 주된 역할을 하고 있다. 비염이나 축농증으로 코가 심하게 막히면 코는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입으로 숨을 쉬게 되며 코가 제 역할을 하지 못하면 여러 가지 문제점이 생기기도 한다.
코는 호흡을 담당하여 여러 가지 역할을 하는데 첫 번째로는 호흡을 할 때 같이 들어오는 여러 가지 이물질을 걸러내는 역할을 하며 콧 털이 거름망 역할을 하고 이차적으로는 코 안의 섬모운동이 빗자루 역할을 하여 나머지 이물질들을 내보내게 된다.
그러나 코가 막혀 입으로 숨을 쉬게 되면 이물질이 거름망 없이 인체 내부로 자유롭게 들어오게 되어 우리 몸이 감염에 취약하게 되어 걸러지지 않은 균들이 몸 내부로 쉽게 들어와 코로 숨을 쉴 때보다 더 쉽게 감기에 걸리게 된다. 또한 입으로 숨을 쉬면 입에 있는 균들과 공기가 만나 구취를 만들어 아침 기상 시 심한 입 냄새가 발생하게 된다.
두 번째로는 코는 찬 공기가 폐로 직접 들어오는 것을 막아주는데 코의 점막은 찬 공기가 들어오면 부풀어 올라 공기량을 조절하고 공기를 데워주는 역할을 한다. 그러나 입으로 숨을 쉬면 찬 공기를 데워주는 역할을 하는 부분이 없기 때문에 많은 양의 찬 공기가 몸 내부로 들어와 감기에 쉽게 걸리게 된다.
세 번째로는 코의 역할은 많은 양의 콧물을 만들어 내어 들어오는 공기를 촉촉하게 만드는 가습기 역할을 하는데 이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하면 건조한 공기가 입으로 직접 들어와 목을 건조하게 하여 점막이 마르게 되어 감염에 취약한 환경을 만들어 준다.
코는 몸으로 들어오는 찬 공기의 양을 조절하고 따뜻하고 촉촉하게 만들며 들어오는 외부 이물질을 걸러내는 역할을 하게 된다. 이러한 코가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입으로만 숨을 쉬게 된다면 차고 건조하며 지저분한 공기가 목과 폐로 들어와 감기에 쉽게 걸리게 되는 것이다.
입으로 숨을 쉰다는 것은 각종 균과 찬바람에 우리 몸을 지킬 수 없으며 호흡기 감염에 취약한 상태가 되니 입으로 숨을 쉬면 감기에 더 잘 걸리게 되는 것이니 이러한 진실을 알고 비염과 축농증 치료를 적극적으로 하는 것이 좋다.
코비한의원 송파점
안홍식 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