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 교육기관 탐방 _ 와이즈만 영재교육 안산센터
과학·수학으로 배우는 ‘융합교육’ 아이의 숨은 잠재력 깨운다
창의사고 교육에 내신·선행·심화 결합해 교육 완성도 높여
와이즈만은 7세부터 중학생까지를 교육대상으로 하는 대표적인 수학·과학 영재교육기관이다. 특히 고잔신도시에 위치한 ‘와이즈만 영재교육 안산센터’는 10여년의 전통을 가진, 안산의 대표적인 영재교육기관이다. 이곳은 다른 지역의 센터에 비해 수학교육 프로그램이 탄탄하다고 알려져 있다. 이는 개원 당시부터 함께 한 박현정 부원장이 창의사고력뿐만 아니라 내신·선행·심화 영역을 체계적으로 통합프로그램 구성했기 때문이다.
‘열린 사고’ 하는 학생들
스스로 탐구하고 공부방법 익힌다
와이즈만 안산센터를 찾았을 때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온 것은 학부모대기실에 전시되어 있는 작품들이었다. 지난해 11월 3·4·5학년 재원생들이 2∼3명씩 팀을 구성, 작품을 만들고 12월 학부모들에게 발표까지 했다는 수업 결과물들이다.
어떤 학생은 ‘그래프’에 대해 배운 후 관심 있는 영역의 통계자료를 찾아, 통계를 효과적으로 나타내기 위해 ‘꺾은선그래프’와 ‘막대그래프’ 중 어떤 그래프를 선택해야 하는지 결정해 결과물을 만들었다. 또 다른 학생의 결과물도 인상적이다. ‘모양과 무게중심에 따른 배의 원리’에 대해 배운 후 만든 결과물로, 임진왜란에서 조선 수군이 일본 수군을 이길 수 있었던 이유를 여러 가지 관점에서 과학적으로 분석했다.
상상력과 창의력이 남다른 이 발표물들은 일부 재원생이 만든 게 아니라 3·4·5학년 모든 재원생이 작품을 만든다. 이런 일이 가능한 것은 와이즈만 교육의 밑바탕에 깔려 있는 특별한 교육시스템 때문이다. 와이즈만은 강사가 일방적으로 지식을 전달하는 기존 교육기관 시스템과는 다르다. 모든 교육은 학생들 스스로 탐구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결과물을 만들 수 있도록 진행된다. 그리고 이런 교육을 통해 학생들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준다.
와이즈만 안산센터 박현정 부원장은 “와이즈만의 모든 수업은 생각 이상으로 타이트하고 많은 양의 지식과 정보를 가르치지만 아이들은 이 수업을 즐긴다. 이유는 재미있기 때문이다. 재미있으니 공부를 즐기고, 공부를 즐기니 교육효과가 높은 것이다”라고 말했다.
창의사고 교육은 기본
내신·심화·선행으로 학교성적도 UP
와이즈만의 독특한 교육시스템은 대내외적으로 ‘아이들의 숨겨진 재능을 찾고 발전시키는데 이상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영재교육원이나 영재학급 학생들의 상당수가 와이즈만과 인연을 맺고 있는 이유도 그래서이다.
그렇다보니 일부에서는 ‘와이즈만은 창의력이나 사고력 교육에만 집중한 수업을 하는 것 아니냐’는 생각을 하기도 한다. 하지만 와이즈만 안산센터만큼은 그렇지 않다. 특히 수학에서는 창의사고 교육을 바탕으로 내신·심화·선행 등이 깊이 있게 진행되고 있다.
박현정 부원장은 “저도 한 아이의 엄마로서 아이에게 어떤 수업이 필요할까 생각하지 않을 수 없었다. 창의력과 심화와 선행수업이 함께 이루어질 때 각 수업의 효과가 극대화될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와이즈만 안산센터는 초기 정착 단계부터 모든 수업이 가능하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와이즈만 안산센터 4∼5학년 수학 수강생은 매주 2회 이상의 수업을 받는다. 한 번은 창의사고 교육이, 한 번은 서술형 중심의 교과·심화 수업이다. 일부 반은 선행수업을 함께 병행하기도 한다. 6학년부터 진행되는 중등부 수학은 입시에 초점을 맞춘 수학으로 방향이 크게 바뀐다. 매주 3회 수업으로, 학년심화·선행·창의력 등이 학생 개개인의 수준에 맞게 구성된다.
박현정 부원장은 “학생이 고등학교에 입학한 후 일정한 포지션에 위치할 수 있도록 체계적이고 깊이 있는 수업을 진행한다는 점이 다른 학원과의 차이점이다”고 했다.
창의사고 교육에 교과·선행·심화를 결합한 와이즈만 안산센터. 융합교육이 본격적으로 강조되는 요즘, 영재교육에서뿐만 아니라 입시에서도 새로운 이정표를 찍을 수 있어 보인다. 대입을 치를 때 진정 필요한 능력은 스스로 공부하고, 깊이 있게 사고하는 능력이기 때문이다.
와이즈만 안산센터 문의 : 031-484-2929
이춘우 리포터 leee8742@hanmail.net
와이즈만 안산센터 무료 진단검사&체험수업 진행
와이즈만 안산센터에서는 2월 21일과 28일 무료 진단검사와 체험수업을 진행한다. 2월 21일은 오전 10시30분부터 초등 4학년부터 중등 3학년까지를 대상으로 수학·과학 진담검사와 수학·과학 체험수업이 잡혀있다. 또 2월 28일은 7세부터 초등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오전 11시부터 수학 진단검사와 수학·과학 체험수업이 예정되어 있다. 진단검사에 응시한 학생만 체험수업에 참여할 수 있으며, 사전예약을 통해 참여가 가능하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