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살 자녀가 초등학교 정문에 들어가는 모습을 보고 있노라면 왠지 마음이 설레고, 기대가 되면서, 동시에 걱정도 되는 만감을 느끼게 된다.
그런데 아이의 손을 잡고 학교에 들어서면서 무엇보다도 학부형이라는 것을 정확하게 인식시켜주는 것은 다름 아닌 학원이나 사교육 업체에서 나누어주는 다양한 교육 안내문과 사은품들이다.
학부형으로써 이런 상황에서 너무나 많은 정보를 접하다보니 혼란스럽게 느껴지기도 한다.
그런데 유독 학부형으로써 가장 고민되는 교육 선택이 있다면 다름 아닌 바로, 영어일 것이다.
현재 초등학교 1학년 학생에게 해당될 수 있는 영어 교육 방식은 나누면 다음과 같다.
영어 학원, 영어 학습지, 학교 방과 후 영어 교실 정도이다.
그런데 각각의 장단점을 비교해보자.
영어 학원의 장점
영어 학원은 대략 주 3일, 1시 30분 수업, 총 270분으로 진행되며, 정원은 10명 정도이며, 한 학기 프로그램이 교재와 문답식 수업으로 진행된다. 강사, 직원, 버스 기사는 경찰청 및 교육청에 확인 또는 등록 되어야 하고, 반이 세부화되어 있어 자녀가 자신에 실력에 맞게 반 배정을 받을 수 있다. 또한 파닉스, 읽기, 듣기, 말하기, 쓰기 등 각 영역에 대한 영어 학습이 종합적으로 진행된다.
영어 학원의 단점
집에서 먼 경우, 학원 버스나 자가용으로 이동해야 한다. 수업 시간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그 시간외에는 수업하기가 어렵다. 다수의 학생들이 있기 때문에 학원 프로그램 안에 학생을 어떻게 관리하는 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타 교육 방식에 비해 비싼 편이다.
영어 학습지의 장점
가격이 저렴하다. 학생이 이동할 필요 없이 집에서 수업을 할 수 있다. 진도에 관한 학생의 이해도가 다르기 때문에 학생마다 다른 수업 진도가 진행된다.
영어 학습지의 단점
영어 학원(주 270분)에 비해 상대적으로 학습 시간이 주 15분~20분 정도이기 때문에 영어에 노출되는 시간이 매우 부족하다. 이를 보충하기 위하여 학부모는 학생에게 맞는 교육 프로그램을 따로 준비해야 한다.(영어 동요, 스토리북, 영어 만화 등)
방과 후 영어 교실의 장점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다. 학생이 학교에서 수업을 할 수 있다. 상대적으로 많은 학생들과 함께 수업해야 한다. 학생이 익히 알고 있는 친구들과 함께 수업을 할 수 있다.
방과 후 영어 교실의 단점
반 인원은 대략 20-30명 정도이고, 방과 후 영어 교실 강사는 학교 소속이 아니다.(하지만, 원어민 교사가 배치된 학교라면 원어민 교사가 대신 수업할 수 있다.) 수준별 수업이 진행되기 어렵고, 방학이나 학교 상황에 따라 수업이 진행되지 않을 수도 있다.
우리 아이에게 맞는 영어 교육을 선택하는 것은 단순히 쇼핑몰에서 상품을 고르는 것과는 전혀 다르다.
위에서 언급할 내용을 토대로 자녀를 위한 영어 방식을 선택하기 위하여 추가적으로 몇 가지 중요한 선택 기준을 제시한다면, 학원의 경우, 학부모는 반드시 미리 방원해서 학원의 분위기와 원장의 교육 마인드를 반드시 확인해 보라. 영어 학습지는 수업 시간이 부족하기 때문에 아이의 부족한 부분을 보충하는 교육 방식이라고 이해하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방과 후 영어 교실에 신청하기 전에 방과 후 영어 교육 교실의 강사의 이력을 확인하고 직접 만나서 어떻게 한 학기 동안 수업을 진행할 지를 물어보고 확인하는 것이 좋다.
CNN어학원 & CNN영어전문학원
이동희 원장
401-8688, www.cnnschool.co.kr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