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아산내일신문>이 주목하는 2014 천안아산 키워드 - 3. 사회적경제
충남사회적경제, 이제 시민들 속으로
지역 최초 사회적기업복합매장 스토어 36.5 문 열어
지난 해 12월 천안시 동남구 성황동에 사회적기업복합매장 ‘스토어 36.5’가 문을 열었다. 스토어 36.5는 사회적기업 제품 판매를 위한 매장과 여성 우대 친환경 세차장, 카페와 소공연장, 충남사회적경제 공동사무공간, 취약계층을 위한 청소교육장 등 부대시설을 갖추고 충남 사회적경제의 허브센터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사)한국사회적기업중앙협의회 충남지부 김영도 회장은 “스토어 36.5는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복합매장으로 일반 고객들에게 사회적기업과 사회적경제에 대한 인식을 확산시키고 사람들의 관심을 불러 모으는 장소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천안시 동남구 성황동에 위치한 사회적기업복합매장 ‘스토어 36.5’. 사회적기업 제품 판매를 위한 매장과 여성 우대 친환경 세차장, 카페와 소공연장, , 취약계층을 위한 청소교육장 등을 갖췄다.
실제로 친환경 세차장을 이용하는 고객은 세차를 하는 동안 카페에서 차를 마시며 손님을 만날 수 있고 1층 사회적기업복합매장에서 쇼핑을 하거나 사무공간 어디서나 간단한 업무를 볼 수 있어 편리하게 시간과 공간을 활용할 수 있으며 자연스럽게 사회적경제를 접할 수 있다.
공생 협동 대안 공유의 사회적경제로 지역경제 활성화 모색=
아침에 일어나서 ‘공정무역 커피’를 마시고 ‘생협’에서 안전하고 신선한 먹거리를 구입한다. 드림앤첼린지의 천연비누를 사용해 세안하고 천안돌봄사회적서비스센터의 주방욕실 살균소독 ‘홈크리닝 서비스’를 이용한다. 양원농장의 건강식품을 먹고 ‘이디코리아’의 화장품을 사용한다. 여행을 떠날 때는 ‘공정여행’을 도시락은 ‘즐거운 밥상’에서 주문한다. 주변을 둘러보면 생각보다 많은 종류의 사회적경제와 만날 수 있다.
남궁윤선 리포터 akoomg@hanmail.net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