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은 외부에서는 아무 소리도 들리지 않는데 내 귀 속에서는 어떤 특정한 소리가 들리는 질환입니다. 귀에서 들리는 소리의 종류로는 매미소리, 금속소리, 삐소리, 기계 돌아가는소리 , 바람소리 등 매우 다양합니다.
이명은 소리가 귀를 지나 뇌로 전달하는 과정 중 일부 특정 부분에 문제가 생겨서 발생하는 것입니다.
이명은 전 인구의 90% 이상이 평생을 살면서 한 번 이상 경험하는 현상입니다. 대부분은 잠시 소리가 들리다가 없어지는 것이 정상이지만 약 10% 정도는 이명소리가 계속 들리는 병적인 이명으로 발전합니다.
또한 이명환자는 매년 증가하는 추세인데 그 이유는 mp3, 이어폰, 핸드폰 등의 사용이 급증하면서 귀를 혹사하는 경우가 증가하면서 이명이나 난청, 어지럼증 등의 귀 질환이 증가하였고 스트레스는 증가하는 반면에 운동량이 부족하여 면역력이 약해지면서 이명환자도 증가하게 되었습니다.
이명은 이명 증상 뿐 아니라 다른 동반 증상이 나타나는데 난청, 어지럼증, 불면증, 불안증, 두통, 안구피로, 목과 어깨의 경직 등이 동반되어 나타납니다.
이명을 발생시키는 원인으로는 가장 많은 것은 스트레스입니다. 다음은 과로수면부족, 소음, 돌발성난청, 중이염, 노화 등이 있습니다. 스트레스가 이명을 발생시키는 가장 큰 원인이 되는 이유는 인체가 스트레스를 받으면 열이 발생하는데, 상승하는 성질의 열은 귀와 머리쪽 압력을 높여 그로인해 혈류의 흐름이 방해하게 되는데 결국은 귀 주변이 혈액순환이 되지않아 귀속 달팽이관 청각세포에 이상을 초래하여 이명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명을 치료하는 한방치료법은 각 환자의 개별 건강상태에 맞추어 치료를 달리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명의 한방치료는 증상의 완화는 물론 면역력을 키우는 효과 까지 있기 때문에 재발률이 떨어지고 치료를 받다보면 체력도 좋아지고 혈색도 좋아지게 됩니다.
이명을 치료하는 한방치료법으로는 첫째 귀주변의 기혈순환을 도와주는 침치료, 둘째는 정제된 천연한약재를 혈자리에 주입하는 약침치료, 셋째는 순환을 도와주며 몸을 건강하게 치료하는 한약치료 등이 있습니다.
이명환자들이 주의해야할 생활수칙으로는 첫째 큰 소음에 노출되지 않기, 둘째는 과음을 피하기, 셋째는 스트레스를 줄이기, 넷째는 과로하지 않기, 다섯째는 무리하지 않게 운동하기, 여섯째 무리한 다이어트는 하지 않기 등 입니다
청이한의원 유종철 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