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파소식
20세대 미만 소형주택도 공급정보 제공
송파구가 전세난 해소와 소형 주택 공급 촉진을 위해 건축인허가 기간을 기존 5~6일에서 1~2일로 대폭 단축하고, 소형 주택 공급정보 등을 제공하는 원스톱 주택정보 마당을 만들었다.
최근 전세 비용 급등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면서, 아파트보다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다세대주택 등 소형 주택도 인기다. 송파구 또한 소형주택의 공급이 많은 지역으로 올해 소형주택 허가 건수는 구 전체 건축허가 건수의 87%인 224건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파트에 비해 소형주택은 분양정보를 찾아보기 힘들다. 20세대 미만의 소형주택은 분양신고 대상이 아니기 때문이다. 구는 이러한 점에 착안해 관내 착공한 소형주택의 공사정보를 구청 홈페이지(www.songpa.go.kr)에 공개하기로 했다.
송파구 홈페이지 하단→부동산 건축→공사장현장관리로 들어가면 송파구 관내 공사현장을 웹지도로 표기해 각 동별 공사 목록을 확인할 수 있다. 공사 지점을 클릭하면 대지 위치, 주 용도 및 세대수, 층수 및 건축면적, 주차 가능 대수, 전용면적에 대한 정보까지 검색이 가능하다. 또한 건축주 정보와 함께 사용승인 예정일을 알 수 있다.
사회적경제기업가에게 내년도 정부지원정책 특강
송파구가 지난 11일 송파사회적경제허브센터에서 내년도의 각종 정부지원 정책 등을 소개하는 특강을 개최했다. 관내 사회적기업, 마을기업, 협동조합 대표와 사회적경제기업 창업을 희망하는 주민 등 30명이 참여한 이번 특강은 지난 10월 사회적경제기업가 간담회에서 기업대표들이 제안해 마련하게 됐다.
이번 특강은 한국프랜차이즈경제신문 박민규 대표이사의 정부 정책자금의 활용 방안, 소상공인 협업화 사업 지원정책 및 준비 전략, 사회적경제기업 지원 정책 및 준비 사항 등에 대한 강의로 이어졌다.
중소기업청, 안정행정부, 노동부 등 사회적경제기업을 지원하는 기관의 지원 목적과 자금 활용방법, 선택요령 등을 알려주고, 소상공인 협업화 사업 신청에 대한 준비 전략과 실제 사례들을 소개했다. 또한, 중소기업에게 지원되는 다양한 정책과 자금을 소개하고, 자금 조달 방법 및 전략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우수 사례, 관리 방안 등을 구체적으로 알려줘 교육 참여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었다.
강동 소식
소규모 주거용 위반건축물 양성화
건축법을 위반한 건축물 중 소규모 주거용 건축물을 선별적으로 양성화하는 내용의 ‘특정건축물 정리에 관한 특별조치법’이 2014년 한 해 동안 한시적으로 시행된다. 양성화 대상 건축물은 2012년 12월31일까지 완공된 연면적 165㎡(50평)이하인 단독주택, 연면적 330㎡(100평)이하인 다가구주택, 세대당 전용면적 85㎡(25.7평)이하인 다세대주택이다. 또한 해당 건축물 연면적의 50%이상이 주택으로 사용되는 복합용도 건축물도 전체 연면적이 해당 면적 이하이면 양성화가 가능하다.
정비구역, 도시개발구역, 개발제한구역, 군사시설보호구역 등 관계법령의 규정에 따라 지정된 건축물은 적용대상에서 제외된다. 단, 정비구역이나 도시개발구역 내에 있으나 해당 사업에 지장이 없는 건축물과 구역 지정 이전에 건축된 건축물은 양성화 대상에 포함된다.
이에 따라 양성화를 희망하는 건축주나 소유주는 2014년 1월17일~12월16일까지 기간 중 건축사가 작성한 현장조사서, 건축물이 위치한 대지의 소유?사용 권리를 증명하는 서류 등을 첨부하여 구청 건축과에 신고해야 한다.
성내도서관, 책 벼룩시장
강동구립 성내도서관이 오는 21일(토) 오후2시부터 4시까지 책 벼룩시장 ‘책장(冊場) 심봤다!’를 진행한다. 이번 행사는 집에서 사용하지 않는 책이나 문구류, 의류, 장난감, 생활 소품 등을 도서관이라는 공간을 통해 나누는 행사다. 도서관 이용자 10팀 외에 사서들의 부스도 운영하며 발생된 수익금은 관내 복지기관이나 국제구호단체에 전액 기부하며, 일반 참가자들에게는 자율적으로 기부금을 모금한다. 문의 02-2045-7922
인생 이모작을 위한 ‘생애리더코칭과정’
강동구평생학습센터가 새해를 맞아 인생 100세 시대를 자신의 삶과 인생을 스스로 설계하고, 삶을 이끌어나가는 힘을 실어주기 위해??생애리더코칭과정’을 마련했다.
생애주기에 따른 자기인식을 통해, 삶에 대한 통합적인 이해와 다가올 미래 전망은 물론 자신의 성향, 감정 등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도록 도와 생애리더로서 자기 인식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과정으로 1월7일부터 1월24일까지 매주 화, 수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강동구 평생학습센터에서 진행되며 40~50대 중?장년층 강동구민이면 누구나 신청가능하다.
문의: 02-3425-5220~5
광진소식
강원도 양구로 힐링여행 떠나요
광진구가 청정 도시 강원도 양구로 떠나는 ‘상상나라연합 투어라인’에 함께할 참여자 80명을 선착순 모집한다. 관광 특성화 브랜드 공동 협의체인 (사)상상나라연합은 지난 4월 전국 11개 지자체와 ㈜남이섬 등 총 12개 회원국으로 구성된 비영리법인으로, 회원국 간의 상생발전 및 품앗이 관광을 위해 ‘상상나라연합 투어라인’을 운영하고 있다.
이번 행사는 12월21~22일까지 열리는 ‘2013 DMZ 펀치볼 시래기 축제’ 한마당이 개최됨에 따라 양구에서 투어버스를 제공해 회원국 주민들을 초청하는 행사로 마련됐다.
축제는 우리나라 유일의 민통선 이북마을인 강원도 양구군 펀치볼 해안마을 일원에서 진행되며, 명품 시래기 빗자루 만들기 대회, 시래기 달집 소원지, 무청 윷놀이 등 시래기를 이용한 독특한 체험 프로그램과 썰매장 무료 운영, 농·특산물 전시 판매, 해안 특산물 먹거리 장터 등 다양한 부대행사가 펼쳐질 예정이다. 참가자들에게는 행사장까지의 왕복 투어버스를 무료로 제공해 단체투어를 실시하고, 을지전망대 및 제4땅굴 무료입장 등 혜택이 주어진다. 문의 02-450-7597
쓰레기 없는 마을 만들기
광진구 화양동주민센터 1층 느티카페에 쓰레기 제로화 홍보관이 문을 연다. 화양동은 젊음의 거리인 ‘건대 맛의 거리’와 대표적인 대학가 상권으로, 유흥가 주변 불법전단지, 업소용 쓰레기와 원룸 입주자 등 쓰레기 무단투기로 골머리를 앓아왔다.
홍보관은 쓰레기 제로화 이해, 재활용 분리배출 체험, 재활용 작품 전시 등 총 3개 코너로 나눠 구성되며, 쓰레기제로화 실천을 위한 교육용 사진 및 현황판, 폐기물의 자원화 및 녹색생활 실천 등을 소개하는 자원순환 체계도, 재활용품을 활용한 작품 등을 설치해 쓰레기 제로화 사업에 대한 주민 이해도를 높일 예정이다. 또한 지역 내 어린이집, 초·중·고등학교, 일반 주민 등을 대상으로 한국 폐기물협회 및 자원순환사회연대에서 강사를 지원받아 이달부터 매월 1회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