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사회경제네트워크
사회적경제, 거대한 물결로 지역과 시대를 관통하라!
충남 16개 시·군·구의 사회적기업 발굴 지원 및 교육 네트워크활성화 사업 … 사회적기업 통합지원
같은 동네에 사는 영희 엄마와 순희 엄마 등 대여섯 명이 모여 동네를 위한 일을 구상하고 아이템을 연구해 자그마한 일이라고 벌여 보려면, 게다가 그 일이 수익사업이 되도록 단계와 절차를 밟고 싶다면 충남사회경제네트워크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사업이 지역과 지역민에게 필요하고 사회적경제에 적합한 구조라면 충남사회경제네트워크에서 교육비 등을 지원받을 수 있다.
상하수도 보급률이 낮은 마을에서는 상하수도 설치 사업이 아이템이 될 수 있다. 지역의 문제를 해결하고 일자리를 만들고 수익사업으로 지속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 대전의 주부들이 모여 마을어린이도서관을 세우고 수익사업으로 반찬가게를 연 사례도 있고, 귀촌이나 귀농한 청년들을 위한 ‘젊은협업농장협동조합’이 설립된 경우도 있다. 홍성면의 ‘얼렁뚝딱’은 건축협동조합으로 싼 가격에 집을 지어 귀농자들의 보금자리 마련을 돕고 있다.
우리생활 곳곳에서 점점 더 많은 사회적경제를 만날 수 있다. 사회적경제란 기존의 경쟁과 이윤 위주 경제와 다른, 사람과 노동이 중시되는 따뜻한 경제, 착한 경제라 할 수 있다.
민·관이 함께 구축한 사회적경제 중간조직지원, 충남사회경제네트워크=
충남사회경제네트워크는 2012년 1월, 협동과 나눔이 있는 사람 중심의 따뜻한 경제 공동체를 지원하고 순환과 공생의 사회적 목적을 실현하기 위해 충남의 여러 시민단체들과 활동가들이 모인 비영리 조직이다. 충남사회경제네트워크는 사람과 지역이 함께 살아가는 따뜻한 경제, 사회적경제로 어려운 이웃에 대한 돌봄과 일자리 창출, 자연과 환경의 보전, 안전한 먹거리 등 우리 삶을 둘러싼 여러 문제에 대한 대안을 모색하고 협동의 힘을 키우기 위한 조직이다. 부설기관으로 충남 사회적기업 통합지원센터(고용노동부/충청남도·세종특별자치시), 충남 마을기업 지원센터(안전행정부/충청남도·세종특별자치시), 충남 협동조합 지원센터(기획재정부·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충청남도), 충남 사회적경제 창업 지원센터(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가 운영되고 있다.
충남사회경제네트워크는 지역 사회적경제의 생태계를 구축하고 지역공동체의 복원과 창조를 위해 설립지원 및 인적자원 발굴과 육성, 네트워크 거버넌스 등의 전략적 과제를 수행하고 있다.
충남 사회적경제, 정책 변화 통해 다음 단계로 도약=
충남은 사회적경제 운동을 선도해 전국적으로 사회적경제 담론을 확산시키는 성과를 거두었다. 전국최초로 ‘충남 사회적경제 육성지원조례’를 제정했고, 전국최초 ‘사회적경제 민-관 거버넌스’ 조직을 운영하며 사회적경제 정책 수립, 집행, 예산 수립 등 실질적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이를 통해 충남에는 협동조합 마을공동체 등 다양한 풀뿌리 자생조직이 등장했고 네트워크 환경이 구축되었다.
반면 급조된 유사 사회적기업이나 협동조합의 증가, 사회적경제 사업체의 규모나 경영상태 취약과 사회적경제에 대한 이해와 실천의 불일치 등은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사진설명 사회적경제 생태계의 중요성을 설명하는 박상우 사무처장
충남사회경제네트워크 박상우 사무처장은 “사회적경제 개별기업의 육성보다는 인프라 구축에 우선적으로 투자해 문제 해결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라며 “학습동아리 지원 등을 통해 활동주체인 지역인재에 대한 투자로 민간자조역량을 강화해 나가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또한 박 사무처장은 “사회적경제는 이미 세계적 추세”라며 “외부자본에 의존하지 않고 지역주민이 주도하는 사람 중심의 공동체 경제 활성화가 복지국가의 초석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충남사회경제네트워크에서는 지난 달 제4차 예비사회적기업 지정 및 재정지원사업 신청, 협동조합 학습동아리 지원사업, 사회적경제 프로보노 심화과정, 인사/노무 교육과정, 국제컨퍼런스 개최 등 활발한 지원사업과 활동을 벌이고 있다.
천안시 서북구 쌍용동 175-28 나사렛대학교 랏드리지 2관. 415-2012. www.sechungnam.org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