꼭지명] 탐방> 꿈에그린유치원
유치원, 어린이집 선택 문제로 엄마들 마음 또한 분주해지는 요즘. 인터넷 검색이나 입소문 수집은 기본이요, 관심 있는 곳엔 직접 방문해 꼼꼼한 상담에 임하기도 한다. 내 아이를 위해 최상의 환경을 만들어 주고 싶은 게 모든 엄마들의 공통된 바람일 터. 이런 엄마들에게서 최근 춘천에 새롭게 개원해 2014학년도 신입생을 모집하고 있는 유치원 하나가 큰 관심을 받고 있다. 넓게 트인 전원에 친환경적인 환경과 시설을 갖춘 ‘꿈에그린유치원’을, 내일신문이 엄마들을 대신해 먼저 만나보았다.
자연 속 유럽 스타일의 여유로운 공간
동내면 고은리, 춘천 시내를 조금 벗어났을 뿐인데, 주위를 가로막는 높은 건물 하나 없이 드넓게 펼쳐진 자연풍광이 시원하고 여유로운 첫인상을 안겨준다. ‘자연 속에서 아이들의 꿈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행복한 유치원’의 콘셉트가 그대로 전달되었다.
꽤 웅장한 유럽식 3층 건물 또한 무척 세련되고 정갈한 모습으로 다가온다. 알록달록한 원색을 배제하고, 브라운과 베이지의 두 가지 톤으로 깔끔하게 정리해 주위 환경과 조화를 이루며 안정감을 선사한다. 넓은 놀이터 옆으로 잔디 운동장과, 유치원 우측에 생태자연학습체험장으로 이용될 텃밭까지 품고 있는 넉넉한 공간이라, 보통은 협소하고 답답해 보이는 시내 유치원들과는 비교할 수 없는 좋은 환경임을 부인할 수 없다.
실내 공간은 유아들에게 맞춘 세심한 인테리어가 돋보인다. 은은한 파스텔 톤에 아기자기하고도 실용적인 건물 배치, 깨끗한 책걸상과 다양한 교구들, 특히 넓은 평수의 내부 공간이 활동적인 아이들의 여유로운 유치원 생활을 기대할 수 있게 한다. 과학적 기초개념에 즐겁게 접근할 수 있는 ‘사이언스 쿠킹룸’, 전문 발레 시설이 갖추어진 넓은 ‘강당’, 아이들의 신체 사이즈를 고려한 예쁜 ‘화장실’까지 준비돼 있다.
유치원 이명종 설립자에 따르면 무엇보다 ‘친환경’과 ‘안전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건물 시공 시에도 유치원만 전문으로 하는 업체를 선정해 최대한 아이들을 배려했습니다. 건물 안 어디에도 본드 하나 바르지 않고, 화학재료 또한 전혀 쓰지 않는 등 건강을 1순위로 생각했어요.” 그래서일까. 새 건물 특유의 냄새나 눈 따가움을 느낄 수가 없다.
놀이로 즐겁게 배우는 교육과정
“당연히 건물이나 시설만 좋아선 안 되겠죠?”
이처럼 최고의 환경 위에서 아이들의 환한 미소와 사랑을 가득 채우는 것이 자신의 임무고 역할이라고 밝히는 홍근민(52) 원장. 그는 이화여대 교육대학원 유아교육학과를 졸업하고, 덕성여대 대학원 박사과정도 학기수료를 했다. 여러 대학에서 강의도 해오면서 유치원 원장 경력만도 14년이 넘는 유아교육의 풍부한 경험으로 꿈에그린유치원의 밑그림을 차근차근 그리고 있었다.
“바로 전에 근무했던 유치원이 넓은 자연학교 시설이 갖추어진 손꼽히는 자연친화적인 곳이었습니다. 그곳에서 아이들과 함께 경험한 ‘숲 놀이’ 프로그램 등의 노하우를 이곳에서 펼쳐나가겠습니다.”
‘학습’보다 ‘놀이’에 집중되는가라는 질문에 홍 원장은 유아교육에 있어서 학습이냐 놀이냐의 양분화 자체가 모순이라고 조언한다. 아이들에게는 놀이 자체가 학습이고, 학습이 또한 놀이라는 것. “자연과 가까운 이 공간에서 기본적으로 많이 놀게 할 겁니다. 하지만 교과서에 있는 내용과 자연 속에 있는 내용이 절대 분리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자연에 나가서 직접 체험하고 손으로 만져보고 경험하는 그 자체가 아이들에게는 최고의 학습이 될 것이죠.”
아이들이 ‘실컷 놀았다, 정말 재미있다’란 인식이 들 때, 아이가 스스로 만족하는 교육이 이루어진 것이란 설명이다. 홍 원장은 이런 자신의 철학을 지금까지 잘 펼쳐왔고, 앞으로도 소신을 가지고 이어나갈 것이라며 자신감을 내비쳤다.
2014학년도 원아모집을 위한 설명회
꿈에그린유치원은 2014년 5~7세(만 3~5세) 유아들을 대상으로 7학급 168명의 정원을 모집한다. 원서접수가 마무리되면 원아 오리엔테이션과 학부모 오리엔테이션을 차례로 진행할 예정이다. 낯선 건물과 새로운 선생님, 친구들을 만나 유치원 시설을 이용해보고, 다양한 활동을 통해 새로운 환경에 대한 적응훈련을 하는가하면, 부모님들에게는 1년간의 일정 및 계획, 누리과정 전반에 대한 설명을 통해 자녀들을 위한 꼼꼼한 준비를 부탁하게 될 것이다.
오는 11월 16일 토요일 오전 11시부터 2014년 신입생 모집을 위한 ‘개원입학 교육설명회’를 개최한다. 내년도 교육프로그램과 유치원 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가 이루어질 예정이이며, 함께 오는 어린이들에게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선물도 준비되어 있다고 하니 아이와 함께 직접 방문해 시설을 둘러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문의 : 264-7003
김연주 리포터 fa1003@naver.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