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처럼 사회구조가 복잡한 환경 속에 살고 있는 현대인들은 필연적으로 스트레스를 경험할 수밖에 없습니다.
스트레스에 의한 증세를 몸이 느낄 때에는 기본적으로 충분한 휴식과 적절한 영양공급 규칙적인 생활 습관이 필요합니다. 산책이나 조깅, 등산과 같은 운동을 체력에 맞게 지속적으로 실시하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기공이나 명상을 하면 정신과 마음을 진정시키며, 냉온욕(짧은 시간 동안 찬물과 더운물에 번갈아 4~5번씩 들어가는 목욕법)도 자율신경계의 조절에 도움이 되어 스트레스 해소 효과가 있습니다. 라벤더, 제라니움, 페퍼민트, 센달우드 등의 향을 맡거나 목욕물에 9방울 정도 섞어서 목욕을 한다면 도움이 됩니다.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되는 민간요법과 몇 가지 식품을 말씀 드리겠습니다.
스트레스가 쌓일 때 식초를 먹으면 부족한 칼슘을 보충시켜서 스트레스를 완화해주는 작용을 합니다. 식초에 담근 계란(초란)을 먹게 되면 신경을 안정시키고 스트레스를 이기는 힘을 길러줍니다. 감귤이나 딸기, 키위, 유자 등의 과일도 머리를 맑게 하고 가슴을 시원하게 해줍니다.
무의 뿌리와 잎에는 정신을 안정시키는 칼슘과 스트레스를 이기게 하는 비타민 C가 듬뿍 들어 있으므로 칼슘이 풍부한 멸치와 함께 음식을 만들어 먹으면 스트레스로 인한 불안 초조 등의 증상을 개선합니다.
스트레스로 인한 허약체질 개선에는 칼륨 성분이 많은 토란대가 좋으며, 달래는 스트레스 성 불면이나 냉증 체질의 불면에 좋습니다. 달래를 줄기와 뿌리를 함께 병에 담고 술을 부어 숙성시켜 달래주를 만들어 먹는 것도 좋습니다.
녹황색 채소를 모아 만든 그린주스도 기분을 편안하게 합니다. 시금치 100g, 파슬리 30g, 양배추 50g, 순무 잎 50g, 파인애플 150g, 레몬 ½개를 껍질을 벗기고 적당한 크기로 자른 후 주서에 갈아 마십니다.
스트레스로 인한 피로회복에는 물 한 컵과 함께 토마토, 피망, 셀러리를 믹서에 넣고 간 다음 소금이나 후추로 간을 맞추어 하루 두 번 정도 마시면 신경을 안정시키고 마음을 편안하게 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이상룡한의원 이상룡 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