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고마비(天高馬肥)의 계절 가을!
우리의 몸은 다가오는 겨울을 대비하여 자연스럽게 체지방을 축적하려 식욕이 왕성해 지지만 상대적으로 무더운 여름철보다 체온유지를 위하여 에너지를 많이 소모하게 되어 이 시기 운동을 하게 되면 더욱더 효과적으로 다이어트를 할 수 있다. 먹는 양을 조절해 체중을 감량하길 원하는 여성들은 쉽게 요요현상을 겪게 된다. 식사를 제한하는 다이어트는 지방이 아닌 근육까지 감소시키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한 최적의 방법은 없을까?
근력운동과 유산소운동을 병행하는 30분 순환운동에서 그 정답을 찾아본다. 근육이 빠진다는 것은 기초대사량이 감소하는 것을 의미한다. 결국 요요현상을 유발해 살이 쉽게 찌는 체질로 바뀌게 된다. 전문가들은 다이어트를 할 때 장기적으로 결과를 유지하려면 체중이 아닌 체지방 감량을 목표로 해야 한다고 말한다. 미국 베일러대학 리차드 크레이더 박사는 “근력운동과 유산소운동을 동시에 하는 30분 순환운동은 유산소운동만 하는 것보다 3배 이상의 지방연소 효과가 있다”며 기초대사량을 증가시켜 체중 감량과 체질 개선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말했다. 또한 베일러대학 생리학 연구소에서는 160파운드(약73kg)이상의 과체중 여성을 대상으로 커브스의 식단 프로그램과 순환 운동을 14주 동안 일주일에 3회 실시한 결과, 400kcal의 기초 대사량이 증가하였으며 평균 3.5~5.5kg을 감량하는데 성공하였다. 또한 근력이 20~30%, 유산소 운동 능력은 15%가 향상되었으며 혈중 콜레스테롤, 안정시 심박수, 혈압까지 개선되었다고 보고되었다.
30세 이후의 여성은 매년 신체 근육량이 1%씩 감소하고 이로 인해 기초대사량이 감소한다. 점차 지방연소가 어려운 체질로 고착화 되면서 다이어트가 점점 힘들어 지게 된다. KBS 생로병사의 비밀에 탁월한 운동효과로 소개된 30분 순환운동은 서킷을 돌면서 유산소 운동, 근력강화, 스트레칭을 동시에 진행하는 프로그램으로 특히 바쁜 여성에게 최적의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다.
김희선 대리
커브스 코리아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