듣기와 독해, 문법과 어휘 등 다양한 영어능력을 평가하게 되는 수능영어. 모든 영역의 학습이 골고루 이뤄져야 좋은 등급을 받는 것이 당연하지만, 특히 고난도 독해의 기본이 되는 문법과 구문은 1등급과 2등급을 가르는 마지막 변별력이라고 할 만큼 중요한 부분이다.
또한 ‘빈칸 완성’을 위한 어휘력 또한 수능 1등급을 가르는 중요한 기준이 된다.
이엔앰 영어학원 채영 원장은 “문법이 완벽하지 않으면 내신이나 수능에서 1등급을 받기가 불가능하다”며 “수능과 내신 1등급을 위해서는 구조화된 문법 학습과 습관화된 어휘습득 노하우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수능영어 1등급을 위한 채 원장의 노하우를 공개한다.
Q. 영어 1등급을 위해 문법이 왜 중요한가?
-문법은 영어 모든 영역의 기본이 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독해가 안 되는 경우, 어휘를 몰라서이기도 하지만 문장구조의 파악이 안 되기 때문이기도 하다. 문법이 완성되면 자연스럽게 어려운 문장구조까지도 파악이 가능하며 독해 또한 쉽게 풀리게 된다. 내신에서 주관식 문법 문제와 수능에서 고난도 독해문제 한 두 문제가 영어 내신과 수능 1, 2등급을 가르게 된다.
Q. 문법의 체계적인 학습은 어떻게 진행되어야 하나?
-먼저 문법의 개념용어를 이해해야 한다. 문법의 가장 기초가 되는 암기문법을 습득해야 하는 시기로 초등 6학년~중학교 1학년이 적당하다. 다음으로 전체적인 문법의 정리가 이뤄져야 한다. 중학교 2~3학년이라면 문법과 구문을 함께 정리할 필요가 있다. 그 후부터는 바로 수능문법을 위한 공부가 꾸준히 진행되어야 한다.
Q. 그렇다면 다른 영역보다 문법이 우선되어야 하나?
-모든 수업의 시작을 문법으로 진행하고 있다. 많은 시간을 할애하면 할수록 문법을 다잡는데 효과적이겠지만 주3일 한 달 수업으로 문법을 어느 정도 정리할 수 있다. 문법과 어휘의 기본을 쌓은 후에야 독해 수업을 진행하는데, 문법과 어휘의 기본이 돼 있어야 독해가 그만큼 쉬워지고 이해력도 높아지기 때문이다.
하지만 정리된 문법을 반복학습하며 문법전체를 이해하는 시간을 꾸준히 가져야 하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단기 특강문법으로 큰 효과를 보지 못하는 이유가 바로 꾸준한 반복학습이 안 되기 때문이다.
Q. 영어성적은 좋은데 문법문제에 유독 약한 학생들이 있다. 어떻게 해결할 수 있나?
-문법 문제 자체를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하는 것은 지엽적인 문법 지식이 아닌 문법 전반에 관한 다양한 용법의 이해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문법과 구문 전체를 공부해야만 내신·수능에서 좋은 성적을 얻을 수 있다.
Q. 수능 1등급의 승부가 ‘어휘’라는 말이 있다. 그 이유는?
-수능1등급의 마지막 변별력은 상당한 어휘력을 기반으로 한 고난도 독해 문제인 빈칸 완성이라도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만큼 수능 1등급을 위해 어휘가 중요하다는 말이다. 고교 진학 시 많아진 수업량과 내신대비로 어휘 암기에 집중하기가 현실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중2~3학년부터 주당 200~300 단어를 1년 정도 꾸준히 암기해야 수능1등급 수준의 어휘를 완성할 수 있다.
Q. 어휘력은 어떻게 향상시킬 수 있나?
-어휘는 결국 부지런함과 연관된다. 꾸준히 어휘 암기를 습관화하고 습득하는 노하우를 익혀야 한다. 단계별로 편집된 어휘집을 이용하며, 학생들의 수준에 맞는 어휘집을 선택하게 하고 있다. 매시간 정해진 어휘를 암기하게 해 모든 학생들이 수능 1등급 수준까지의 필수어휘를 암기하게 하고 있다. 예비고1의 경우, 6개월이면 수능 독해를 위한 기본적인 단어를 확보할 수 있다.
Q. 내신도 간과할 수 없다. 완벽한 내신 대비를 위한 노하우가 있다면?
-중학생들의 경우 교과서 암기와 문법학습 등 기본적인 것들을 진행한다. 하지만 평소 문법과 함께 병행되는 쓰기(작문) 훈련이 더 효과가 크다. 총체적인 문법과 어휘력이 반영된 쓰기 학습으로 문법의 완벽한 이해는 물론, 서술형을 위한 완벽한 대비도 된다. 어휘와 문법, 쓰기를 동시에 잡아야 내신 또한 1등급을 거머쥘 수 있다.
박지윤 리포터 dddodo@hanmail.net
예비중1, 예비고1반 11월2일(2차-12월 20일) 개강!
잠실 이엔앰 영어학원이 고교 내신·수능 선행을 위한 예비고1과 예비중3 수능선행반을 모집한다. 어휘습득의 습관화를 기본으로 문법, 독해, 듣기 수업이 진행되며 학교 별 내신 또한 별도로 진행한다.
아울러 문법과 어휘를 바탕으로 읽기와 쓰기, 말하기, 듣기를 유기적으로 학습하는 예비중1(초6)반도 진행한다. 한국어(50%)와 영어(50%)로 수업이 이뤄지며, 개강은 11월2일이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