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암의 증상이 의심될 때는?
비너스휴방외과 박종필 원장 (외과 전문의)
여성들에게 유방은 정말 소중하고, 또 아름다운 몸매를 유지하는 신체기관입니다. 아플때 우리몸 어느 것 하나 소중하지 않은 곳이 없습니다. 그러나 유독 유방암은 여성들만의 고민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남성 배우자들의 관심과 정성은 평생 동반자를 함께하는데 병을 이겨내고 회복하는데 정말 큰 힘이 됩니다.
이곳 울산에서 진료를 해 보면서도 부부가 함께 손을 꼭잡고 오는 경우가 있는데, 보기에도 아름다울 뿐더러 또 병을 이겨내는데도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그럼에도 유방암도 암이기 때문에 너무 진행한 뒤에 발견한다면 병을 이겨낸다는 것은 그만큼 힘든 노력과 고통이 따를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면 유방암은 왜 생길까요?
일반적으로 우리 몸의 정상 세포는 몸이 필요한 정도로만 분열, 증식합니다. 그렇지만 세포에 이상이 생기면 필요이상으로 계속적인 분열과 증식을 하는데, 이렇게해서 커진 이상조직을 종양이라고 합니다. 유방암이란 유방 안에만 머무는 양성종양과 달리, 유방 밖으로 퍼져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악성종양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유관(젖줄)과 유소엽(젖샘)의 상피 세포에서 발생합니다. 다른 암과 마찬가지로 치료하지 않으면 전신으로 전이될 때는 심각한 결과를 초래합니다.
그래서 유방암을 이겨낼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증상이 없을 때 조기 발견하는 것입니다. 유방암을 조기에 발견하기 위해서는 매달 자가검진, 정기적인 의사의 진찰, 정기적인 유방 촬영 등이 필요합니다. 의사의 진찰 및 유방의 영상학적 검사에서 의심스러운 병변이 발견되는 경우는 조직검사를 통해 유방암을 진단하게 됩니다.
유방암의 자가진단은 어떻게 할까요?
집에서도 거울을 통해서 혹은 손으로 만져보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먼저 유방암의 증상 가운데 약 70%를 차지하는 유방종괴(만져지는 덩어리)나 멍울로 유방암의 증상 가운데 가장 흔한 증상입니다. 샤워후 손으로 만져봤을 때 유방에 종괴가 있다든지 멍울이 만져진다면 유방암 진단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다음으로 유두분비 증상입니다. 많은 환자들이 유두분비가 있을 경우 유방암을 의심하고 걱정하지만, 전체 유방암 환자의 1%만 유두 분비증상을 보입니다. 그러나 역시 유두분비가 있는 경우에는 병원을 찾아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 유방에 통증이 느껴지는 유방통은 전체 여성의 반 이상이 경험하는 증상으로 매우 흔하게 발생합니다. 그러나 대개 80~90%정도는 증세가 가볍고 일시적이며, 대부분 저절로 증세가 없어지므로, 유방암과 바로 연관되는 경우는 매우 드뭅니다. 그러나 통증을 느끼면서 유방에 멍울이 만져질 때는 반드시 유방암과 구별하기위해 전문의의 진찰이 필요합니다.
이 외에도 유방암이 진행됨에 따라 피부의 궤양, 함몰, 겨드랑이 종괴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드물게 유방에 염증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간혹 아무런 증상없이 정기검진에 의해 발견되는 경우도 20% 정도는 된다고 알려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여성의 건강을 위협하는 유방암은 보통 40~50대에 가장 많이 발병합니다. 그러나 요즘은 젊은 여성들에게도 유방암이 발견되고 있습니다. 자가진단과 정기적인 검진으로 조기에 발견한다면 충분히 이겨내는 병입니다. 무엇보다 평상시 건강한 생활습관과 운동 등으로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유지하기를 바랍니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