뱀살피부질환 어린선
뱀살피부처럼 되는 피부질환을 어린선이라고 합니다. 유전적인 질환 중의 하나로서 생소한 피부질환이지만 잘 관리한다면 호전될 수 있습니다.
어린선은 피부의 각질층이 제대로 떨어져 나가지 않아 두터워지는 병으로 유전성 피부질환의 일종입니다. 케라틴의 과다생성이나 정체, 또는 케라틴 분자의 결함으로 생긴 각질층 비후가 원인입니다. 정상인의 각질층은 생성속도에 비례해 적절히 탈락하는데 반해 어린선 환자들은 표피 세포의 증식과 탈락에 이상이 생겨 과각화가 일어나고 인설로 덮여 결국 각질층의 방어 기능에도 문제가 생기는 것입니다.
충분한 보습관리가 필요
유전적인 어린선은 완치가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방치했다가는 2차감염 등의 다른 질환을 발생시킬 수 있으므로 꾸준하게 관리와 치료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관리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보습입니다. 방부제 향료까지 모두 천연성분으로 만들어진 순한 제품을 충분히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각질이 많다고 때를 미는 것은 피부를 더욱 건조하게 만들고 피부에 상처를 만드는 것이므로 때는 절대로 밀어서는 안됩니다. 또한 비누도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 수 있으므로 땀을 많이 흘렸거나 먼지를 많이 접한 경우가 아니라면 물로 가볍게 씻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철에는 가습기를 이용해서 실내의 습도를 유지해 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생활에서 어린선 관리방법
적당한 운동-꾸준한 운동을 통해서 땀을 내는 것이 필요합니다. 운동을 하면 증상부위가 일시적으로 가려워질 수 있지만 운동을 통해 땀을 흘려야 피부가 부드러워집니다.
음식관리-음식관리 역시 중요합니다. 육류, 유제품, 밀가루 음식, 자극적이고 기름진 음식은 피부 면역력을 떨어뜨려서 증상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의복관리-부드러운 면소재의 옷을 입는 것이 좋으며 합성섬유나 꽉끼는 옷을 입으면 피부에 자극을 주므로 피해야 합니다.
충분한 수분섭취-피부를 촉촉하게 하기 위해서는 하루 8잔 이상의 수분을 섭취해야 합니다.
하늘마음한의원 일산점
정혜미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