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에게 맞는 제대로 된 피임법
많은 여성들이 제대로 된 피임법에 대해 고민한다. 본원에 내원하는 가임기 여성(10대중반~40대후반)을 확인한 결과 제대로 된 피임을 하고 있는 경우가 의외로 적은 것을 알 수 있다. 60-70% 가까이는 그냥 조심한다거나 날짜 피임을 한다는 등 불확실하고 불완전한 피임법을 선택하고 있다.
조심만으로 피임을 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실패율이 높기 때문에 원치 않는 임신을 하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 따라서 본인에게 어떤 피임법이 적당하고, 각 피임법마다 어떠한 장점과 부작용이 있는지를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좋다.
피임의 종류를 알아보면 일회성으로 할 수 있는 방법과 주기적인 약물 복용, 피임 도구, 그리고 최근 출시된 주사 피임법 등이 있다.
일회성으로 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대표적으로 콘돔이 있고 그 외 질정 형태의 살정제 등이 있다. 간편하고 부작용이 적은 반면, 피임 실패율이 높다는 것이 단점이다.
두 번째로 약물 복용법으로는 한 달에 한 번 적용할 수 있는 응급피임약과 매일 복용해야하는 경구 피임약이 있다. 응급 피임약은 관계 후 3-5일 이내 적용할 수 있고 전문의에게 처방을 받아야 하는 전문의약품이다. 그러나 피임 실패율이 일부 있으며 부정출혈의 부작용도 경험할 수 있다. 많이 이용되고 있는 경구 피임약은 복용법과 시기만 잘 지켜준다면 피임확률이 99%가까이 되지만, 매일 같은 시간에 복용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고, 유방질환 병력이 있거나 흡연자, 간기능이상자들은 복용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세 번째 피임도구는 루프 두 종류와 임플라논 제제가 있다. 루프는 구리성분이 함유된 일반루프와 호르몬이 함유된 미레나가 있고, 임플라논 역시 호르몬이 함유되어 있어 각각의 장 단점을 설명 듣고 선택을 하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최근에 나온 주사 피임법(사야나 주, 한국화이자)이 있다. 이 주사는 12-14주마다 한 번씩 내원하여 배꼽 아래에 주사만 맞고 가면되므로 매우 간편한 제품이다. 그러나 단일 호르몬제로만 되어있으므로 장기간 사용 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치의와 상담 후 관리 받는 것이 좋으며, 접종 시기만 잘 지켜준다면 현재 99% 가까운 피임확률을 나타내고 있다.
주원산부인과
이현주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