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현재 모유수유중인 엄마입니다. 밤중수유를 끊으려 하는데 언제쯤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생후 1개월내 신생아 때에는 공복기간이 3시간을 넘기면 좋지 않습니다. 따라서 모유수유중이라면 3시간마다, 또는 아이가 젖을 달라고 할 때마다 수유를 해야 합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아이가 너무 울기 전에 수유를 시작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우느라 기력이 소진된 아이는 허기만 가시면 배를 채우지 않았는데도 바로 잠들 수 있기 때문에 젖을 조금만 빨기 때문입니다. 뱃구레를 키우는 연습을 해야 하고 한번 먹일 때 마음껏 먹여서 뱃구레를 키워주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생후 6주정도가 되면 낮밤을 인지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시기에 아이가 밤낮이 바뀌었다면 낮에 오래 깨어 있는 습관으로 바꿔야 합니다. 낮에 먹고 바로 잠들지 않게 주의하고, 먹은 후 놀아주고 3시간 이상을 내리 자면 깨우는 것도 고려해야 합니다.
4개월 경이면 수면이 일정한 패턴을 보이는데, 이때 수면습관을 잘 들여야 평생 건강한 수면습관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시기에는 공복시간이 7~8시간이 되어도 아이가 잘 버티고 잘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4개월쯤부터 밤중수유를 서서히 끊을 수 있게 됩니다.
밤에 깬다고 반드시 배고파 깨는 것은 아닙니다. 한 5~10분 정도 토닥이면서 먹이지 않고 좀 기다려 볼 수 있습니다. 아가들은 수면 리듬 상 밤에 여러 번 깨게 되는데 그때마다 먹이면 다음에 깰 때도 먹을 것을 줄 거라는 기대를 할 수도 있습니다. 일단 이런 기대가 생기면 깰 때마다 먹여야 재울 수 있습니다.
밤에 깰 때 아빠가 달래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젖 냄새가 나는 엄마가 달래는 것보다 아빠가 달래는 것이 이런 기대감이 생기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가 불러야 오래 자므로 하루의 마지막 수유는 되도록 많이 먹이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부득이 밤중에 수유를 할 때는 완전히 깨우지 않고 짧게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불을 너무 밝지 않게 하고 밤에 자주 깨서 먹는 아가라면 수유 사이의 시간 간격을 늘리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아이본소아청소년과의원 배방점
이종호 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