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적인 생리 양상을 벗어난 패턴의 이상 자궁출혈의 원인은 크게 두 가지로 분류 할 수 있다. 즉, 자궁내막 증식증이나 자궁 근종과 같은 구조적 이상이 있는 경우와 호르몬 조절의 불균형과 같은 기능 부전성 출혈로 분류할 수 있다.
먼저, 기능 부전성 이상출혈은 자궁에 기질적인 병변 없이 일어나는 출혈로, 초경이 시작되는 청소년기에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부인과 질환이다. 초경 후 처음 3-5년 이내와, 폐경이 가까워지면서 경험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출혈이 야기되는 원인은 호르몬 조절의 불균형이다. 불안정해진 자궁내막 조직이 떨어져 나오면서 출혈이 발생하고, 탈락된 자궁내막 조직이 재생 될 무렵 다시 출혈이 발생하여 장기간의 출혈을 보이기기도 한다. 이는 추후 빈혈이나 이차적인 자궁내막 증식증, 자궁 내막암 (자궁내막세포의 비전형적인 변형 때문)으로 진행할 수도 있어 반드시 전문의 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하다. 간혹,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의 정상적인 분비에 영향을 미치는 약제의 복용과 만성질환 즉 당뇨나, 간, 신장, 갑상선 질환 등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정서적, 그리고 육체적인 스트레스와 더불어, 심한 체중 변화도 뇌하수체에서 분비되는 성선 자극 호르몬에 영향을 미치고, 배란을 막아 비정상적인 출혈 양상을 유발할 수 있다.
다음은 구조적 이상이 있는 경우로, 자궁 근종, 선근증 등은 비정상 자궁출혈을 유발한다. 자궁 근종은 자궁에서 가장 흔히 발생하는 양성 종양으로, 근종의 크기나 위치에 따라 비정상 자궁 출혈이나 복통, 만져지는 종괴 등이 나타난다. 근종이 출혈을 유발하는 이유는 자궁 수축 장애, 내막 혈관 수축 방해 때문이다. 그 외 자궁 경부암, 경부 용종, 만성 자궁내막염, 피임 장치(루프) 등도 비정상 자궁출혈을 유발한다. 생리양이 지나치게 많은 경우 자궁 선근증, 자궁 점막하 근종, 자궁 내막암 등의 구조적 이상 여부를 반드시 확인하여 이에 합당한 치료를 받도록 해야 한다. 특정 기질적 원인이 없는 호르몬 조절 기전의 미숙으로 인한 기능(부전)성 자궁 출혈인 경우 출혈의 양과 중증도 에 따라 치료 방향이 달라진다. 비정상 자궁 출혈이 있는 경우 바로 전문의를 찾아 진료 받는 것이 필요하다 (참조: Berek’s 부인과학).
서울삼성여성의원
구 영 아 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