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피치를 하거나 인간관계에 있어 첫 인상과 호감은 인간적인 매력의 기초가 된다.
첫 인상이 좋으면 뒤에 나쁜 인상을 주는 단서가 나와도 무시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것을 초두효과(Primacy Effect)라고 한다.
사람의 얼굴, 목소리, 체격, 의복, 몸짓 등 여러 가지 단서를 통해 첫인상이 형성되지만 그중 단연 으뜸인 것은 바로 미소다. 호의적인 첫 인상은 관계 형성에서부터 사람을 집중하게 만들고 신뢰 형성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미소는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는 신체언어의 하나로서 즉각적인 의사소통 수단이다.
성공한 리더는 적절한 상황에선 늘 미소를 짓고, 그 미소 덕분에 따뜻하고 부드러운 이미지의 리더라는 평을 들으며 그것은 기업과 조직의 성장에도 많은 영향을 미친다. 미소는 자신감의 표시이기도 하며, 환영과 호감을 갖고 있다는 의사표시이기도 하다. 상대방은 그 미소에 편안함과 함께 신뢰감을 보내게 될 것이다.
신뢰를 주는 인간의 원형적 에너지에는 무엇이 있을까? 스티븐 길리건(Stephen Gilligan)에 의하면 강력한 힘, 부드러움, 유머감각 등 세 가지를 원형적 에너지라고 한다.
강력한 힘에는 그 사람의 사회적인 직위, 역량 등이 포함되며 부드러움 속엔 연민, 개방성, 관대함이 내재되어 있다. 그리고 유머 감각은 유연성, 창의성, 쾌활함을 말한다. 이 세 가지는 상호작용을 한다.
강력한 힘은 한계를 설정하는데 필요하다. 부드러움은 있지만 힘과 유머가 없다면 허약함을 드러내거나 의존하는 사람이 될 가능성이 있다.
유머는 유연함과 창의성을 지니는데 필요하지만, 이 또한 힘과 부드러움이 없는 유머는 하나의 기교가 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이 세 가지 힘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신뢰주고 소통하는 사람이 되는 지름길이다.
리더십이란 코드 인사, 즉 내 마음에 드는 사람을 쓰는 것이 아니라 내가 먼저 맞추는 것이다. 상대방과 먼저 믿음이 형성된 후에 리딩(reading) 하는 것이다. 겉으로 드러난 행동은 아무 것도 아니다. 그 행동을 만들어 내는 것은 믿음과 신뢰다.
글 :박영찬소장 (데일리카네기코리아 카네기연구소)교육문의 www.ctci.co.kr
데일 카네기 명저 3권을 한 권으로 읽는다
[데일카네기 골든메시지/ 매경출판. 박영찬 저]
소통과 긍정의 언어로 행복을 이끄는 100년의 가르침 『데일 카네기 골든 메시지』.
이 책은 바쁜 현대인들을 위해 한 권으로 데일 카네기의 베스트셀러인 《카네기 인간관계론》, 《카네기 스피치 커뮤니케이션》, 《카네기 행복론》의 3권을 읽을 수 있도록 각각의 핵심 포인트만 뽑아 구성한 책이다.
카네기의 모든 원칙을 손쉽게 실천할 수 있도록 인간관계, 행복, 소통, 명언이라는 4가지 분야로 나누어 날짜별로 30일 동안 일상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팁과 함께 소개한다. 1장에서는 데일 카네기의 골든 메시지,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황금률에 대해 이야기하고, 2장에서는 걱정과 스트레스를 극복하기 위한 30가지 원칙, 3장에서는 연설과 대화 기법, 카네기 코스에 배우는 커뮤니케이션 비법 등을 수록하고, 4장에는 데일 카네기의 명언과 여러 위인들의 명언 등을 수록하였다.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