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여성 취업이 활발해지고 결혼, 육아 등으로 경력이 단절된 후에 재취업하는 주부들이 많아져 사회진출에 유리한 자격증이 뜨고 있는 시대인 듯 하다. 현대는 스펙시대다. 자격증취득을 통해 사회진출의 수단, 즉 취업을 위한 것이라면 자격증 취득에 앞서 꼭 따져보고 도전하는 것이 시간과 비용대비 효율적인 방법일 것이다. 30년 넘게 일선에서 사회생활을 한 본인이 국가공인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많은 사람들의 입장에서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고자 하는 마음에서 몇 가지 제안 한다.
1. 장수하는 자격증인가?
시대가 급속히 변화하는 만큼 자격증 중에서도 장수하는 자격증이 있다.
그중 대표적인 것이 의료서비스 자격증이 아닐까 한다. OECD국가 중 가장 빨리 노령화가 진행되는 우리나라에서 실버산업이 대세이듯 기계가 대치할 수 없는 유일한 분야가 의료서비스 분야이기 때문이다. 본인이 그 자격증을 취득해 사회에 취업을 했을 때 긴 기간 동안 유용하게 쓰일 수 있어야 한다. 자격증도 세태에 따라 뜨고 지는 것이 있기 때문이다. 1년 투자하고 배워서 20년 이상 쓸 수 있는 자격증이 의료서비스분야이다.
2. 자신이 평소에 관심이 있고 적성에 맞는 분야인가?
우리가 살아가면서 관심이 있었던 일을 하고자 하면 더욱 효율적이고 쉽게 다가갈 수 있다. 다소의 어려움이 있어도 하고자하는 동기가 강하면 극복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너무 단기간 쉽게 취득한 자격증보다는 자신의 노력과 시간이 투자된 자격증은 많은 애정을 가지고 열심히 사회에 진출하고자 하는 욕구를 갖게 한다.
더욱이 그 자격증을 배우는 분야가 정말 실생활에서 유용하고 본인 가족에게도 도움을 주는 분야라는 자부심까지 더해지면 더할 나위 없는 선택이라고 하겠다.
3. 직업에 종사하면서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가?
인간의 일생은 삼등분으로 나뉜다고 한다. 일, 휴식, 자기투자 중에서 휴식은 빼고라도 일과 자기투자는 사실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인생의 반을 투자하는 자기직업에서 즐거움과 보람을 느낄 수 없다면 과연 직장에서 보내는 많은 시간들을 어떻게 보낼 수 있겠는지 생각해 보자. 경제력과 보람을 주는 직업이야말로 가장 바람직한 분야라고 할 수 있다. 그럼 본인이 취득하고자 하는 자격증이 어느 부서에서 발급받는 것인지, 주로 하는 업무가 어떤 것인지, 소요기간, 소요비용에 대해 적극적인 자세로 알아보기로 하고 자격증 취득에 임해보는 것이 좋겠다. 정보화 시대는 아는 것만큼 나의 미래가 더욱더 활짝 열릴 수 있기 때문이다. 남에게 보여주기 위한, 전시하기 위한 자격증이 아닌 실제 사회에서 사용할 수 있는 자격증을 따기로 하자.
베스트간호학원
부경숙 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