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적인 성조숙증(진성 성조숙증)이라 함은 일반적으로 여아의 경우 8세 이전에 유방발달이 있을 때, 남아의 경우 9세 이전에 고환의 용적이 4 mL 이상일 때를 말한다. 여아가 남아에 비해 5배 정도 많이 발생한다. 일반적으로 여아의 성조숙증의 원인은 특발성이 80%로 가장 많고, 난소종양 15% 대뇌의 문제 5% 정도이며, 남아의 경우는 특발성이 50% 대뇌병변 20% 부신피질 혹 고환의 종양이 30% 이다. IGF-1은 사춘기때처럼 상승되어 있다.
현대에는 기존의 원인과는 별도로 환경호르몬의 노출 증가, 가축이나 식품재료에게 투여되는 각종 인공적인 성장촉진제 또는 성호르몬등의 먹이사슬에 의한 인체내 축적등도 큰 원인으로 봐야 한다.
실제로 임상적으로 2002년에 비해 2013년 현재 성조숙의 문제로 한의원을 내원하는 환자의 수가 무려 7배이상 증가되었다.
결국 진성 성조숙증까지는 아니지만 또래 평균보다는 빠르게 성적인 발육을 보이는 많은 아이들은 상당히 많고 이런 아이들을 모두 호르몬치료로 접근하기는 힘들다.
임상적인 조숙증에 해당되는 경우는 대체로 초등학교 4학년 이전에 초경이나 변성기가 추정되거나 성장판의 뼈나이가 또래 아이들보다 1년이상 빠른 경우들로서 이런 경우에도 적절한 조처가 필요하다. 이런 아이들의 경우 많은 비율로 비정상적인 체지방과다 소인을 보이므로 비만관리가 성 성숙억제에 도움이 많이 된다.
또한 최근에는 비만과 상관없이 성적 조숙을 나타내는 아동들도 점점 증가추세에 있으므로 아이들의 먹거리재료등 생활관리에 대한 세심한 관심이 필요하다.
성조숙증을 예방하기 위해 권장되는 생활수칙은 다음의 경우와 같다.
1. 고칼로리위주의 식단은 배제하자. 잉여되는 영양소는 체지방을 증가시켜 성호르몬의 분비를 증가시키고 결과적으로 성조숙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게 된다. 튀기고 볶아서 주는 것보다는 찌고 끓이고 삻아서 섭취하라.
2. 패스트푸드나 인스턴트음식, 탄산음료등을 자제한다. 체지방 과다로 이어져 성장기간이 단축된다. 인이 많이 함유된 인스턴트 패스트푸드음식은 체내 칼슘 배설을 촉진하여 뼈의 성장을 방해하게 된다.
3. 사춘기이전에는 성적인 자극을 최대한 자제하고 운동을 통한 근육과 신경의 균형 있는 발달을 유지한다.
4. 규칙적인 생활과 운동으로 체지방이 초과되지 않도록 한다.
키우미한의원
조규석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