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광고지에서, 길의 학원 안내판에서 국비 계좌반 개설 이라는 문구를 자주 본다. 정보가 정확해야 올바른 이용을 할 수 있는 것처럼 내일 배움 카드제 (직업능력 개발 계좌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국가에서 주는 최고의 복지혜택을 이용하고 누리도록 하자.
『일자리 창출이 최고의 복지다.』 안산시장의 인터뷰 기사 머리기사 처럼 내일 배움 카드제는 인구 고령화시대의 일자리를 보다 적극적으로 실업자에게 마련해주기 위한 구체적인 제도라고 할 수 있다. 내일 배움 카드제 (일명 국비 계좌제)는 현 실업자(전직 실업자, 신규 실업자)를 대상으로 한다.
하지만 단순히 일자리 연결의 소극적인 방법이 아닌 본인이 자신의 적성을 파악, 고용지원센터에서 상담, 교육을 받고 일정기간 훈련기관 서비스에 참여하여 취업까지 연결시키는 심층적인 취업연결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그럼 이 과정에는 어떤 절차가 따르는 것일까?
첫째는 상담 시 취업능력이 부족하고 훈련을 희망하는 구직자등. 훈련 필요성이 인정되는 사람과 본인이 동의하는 훈련분야, 훈련생 권리, 의무에 대한 개인 훈련 계획서 수립에 동의하는 사람이 해당된다.
본인이 구직하고자 하는 의지가 확고하고 전문훈련을 받고 (국가가 지원하는 혜택을 받으며) 전문기술을 익힌 후 취업에 도전하고자 하면 본인 거주지가 있는 안산 고용지원센터, 시흥 고용지원센터등에서 개별상담을 받으면 원하는 과정의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자신이 원하는 과정 훈련기관의 개강시기, 소요비용, 교육기관, 위치등)
계좌카드를 발급받으면 발급일 이후 1년간 계좌한도 200만원 이내에서 혜택을 받으며 훈련을 받을 수 있다. 일부 자비부담금은 훈련분야에 따라 다르다.
->그럼 간호조무사를 1년간 양성하는 훈련기관을 어떻게 지원하고 훈련받아서 취업까지 연결할 수 있는지 알아보자.
①거주 지역 고용지원센터에 직접 방문, 본인이 혜택대상인지 훈련 상담을 받는다.
②구직등록을 한다.
③개인훈련계획서를 작성한다.
④계좌발급 신청을 한다. (이 과정의 소요기간은 최소 2~3주가 소요되므로 미리 신청해야 개강시기에 맞추어 훈련을 시작할 수 있다.)
⑤과정을 선택한 후 훈련에 참여 교육을 받는다.
⑥훈련기관에 등록 후 훈련을 받는다.
+1년 과정의 간호조무사 과정은 훈련 장려금 (월 11만 6000원)이 지급되는 과정이며 소정일수의 80% 이상을 수강한 사람에게 해당된다. 구직을 원하는 사람에게 국가에서 훈련을 거쳐 기술을 습득하라고 계좌카드에 200만원을 넣어서 훈련기관에 연결시켜주는 것이 내일배움카드제 일명 국비계좌제라고 생각하시면 조금은 간단하게 이해할 수 있다.
시도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이루어지지 않는다. 열심히 두드려야 문이 열리고 당신은 4대 보험을 내는 당당한 사회인으로 거듭날 수 있다.
베스트간호학원
부경숙원장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